인본주의

Polity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5월 24일 (화) 12:38 판

정의

인본주의(humanism)은 인간 존재와 인류 사회의 존엄을 중시하는 인간중심적 사상을 뜻하기도 하고, 이러한 사상에 근거하여 인간을 가장 우선적인 가치로 여겨야 한다는 정치 이념을 뜻하기도 한다. 인문주의, 인간주의, 인도주의라고 하기도 한다.

설명

르네상스 시기 신본주의에 반대하며 등장하었다. 현재도 인본주의는 주로 무신론과 결합되며 유물론과 결합하는 경우도 많다.

보통 과학주의 입장을 취한다.

현대의 좌우익이 등장하기 전부터 있던 사상인데 다른 이데올로기에 영향을 끼쳤다. 사회주의가 인본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칼 마르크스를 인본주의자로 구분하기도 한다. 물론 사회주의와 인본주의는 다른 이념이다. 하지만 많은 인본주의자가 인간이 최우선 가치임에 입각해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입장이다. 자유주의의 인권 개념에도 영향을 끼쳤다.

이념으로서의 인본주의는 좌익 이데올로기로 분류되지만 우익과 결합하기도 하는데 역사적으로 우익과 결합된 가장 유명한 사례가 인간의 정의를 좁게 내려 우생학에 이용된 흑역사다. 사실 이 경우 인본주의가 제대로 이해, 적용되었다고 보기가 어렵다. 현재 우익의 대표적 이데올로기인 국가주의와는 사실상 결합이 불가능하고 자본주의와도 어렵다. 그래도 인본주의는 첫인상이 가장 매력적인 이념 중 하나여서 개인 수준에서는 우익이면서 인본주의자를 자처하는 경우가 여럿 있다. 물론 단어의 인상만 매력적이라는 말이고 이념 내용 자체가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아서 실제 현실의 정치적 논쟁에서 인본주의에 입각한 주장을 하면 인권팔이라고 비난받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