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리

CCON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1일 (월) 19:28 판 (새 문서: ==개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지켜야할 도리이자 정.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이긴 해도... ==실상== 흔히들 조폭을 비롯한 범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지켜야할 도리이자 정.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이긴 해도...


실상

흔히들 조폭을 비롯한 범죄자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법칙이라고 알려졌다.매체에서 조폭미화물같은 소재를 자주 써먹다 보니 나오는 결과이다.허나 현실은 조폭들에게는 없는 것이다.의리라는 개념이 조폭미화물이나 꼴마초 및 허세 폭력물에 많이 등장해 안 좋은 뜻으로 상통되는게, 조폭 세계이니 같은 조폭들끼리 서로 돕는답시고 온갖 부정적인 행위를 마다하지 않는 그딴게 의리라고 하면서 명백한 범죄행위를 지나치게 미화하기 때문이다.


되려 현실에서는 그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다.조폭들의 세계는 흔히 알려진 것과는 달리 돈과 이권 앞에서는 그 어떤 배신도 서슴없이 이루어지고[1]갖은 권모술수를 벌여서 서로 등쳐먹을 궁리를 하는 게 일상이다. 굳이 조폭 사회가 아니더라도 조폭이 아닌, 평범한 일반인들의 삶조차도 의리란 아무 짝에도 쓸모가 없다. 돈 때문에 서로 싸우고 지인을 대상으로 사기를 치거나, 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이 끊이질 않고, 부모가 자식을 학대하거나 자식이 부모를 살해하거나 내다 버리는 일도 드물지 않으며, 살인/강간/폭행 등의 강력 범죄가 상당수 가해자와 피해자 간 안면이 있는 면식범에다가 이미 결혼한 사람들이 다른 여자나 남자를 만나는 불륜을 저지르고, 친한척 하며 이용해 먹다가 가치가 없어지면 바로 내다버리는 등 현실세계는 철저한 이권과 돈과 권력으로 인간관계가 돌아가며 오로지 돈과 권력 등 이권을 위해 배신에 배신이 판치는 세상이다. 아무리 인정 타령하며 의리 운운하며 감성팔이 해도 결국 사람은 자신의 이득을 취하려고 친구니 가족이니 뭐니 하는 관계따윈 어렵지 않게 파탄내 버리는 것이다.배은망덕, 양봉음위, 표리부동 같은 세상에 믿을것 하나 없다고 하는 말은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