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닉스: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24번째 줄: 24번째 줄:
== 유닉스 계열 ==
== 유닉스 계열 ==
* [[리눅스]]
* [[리눅스]]
* [[macOS]]
* [[BSD]]
* [[FreeBSD]]
** [[macOS]]
** [[FreeBSD]]
* [[솔라리스]]
* [[솔라리스]]
{{각주}}
{{각주}}
[[분류:운영 체제]]
[[분류:운영 체제]]
[[분류:유닉스 계열]]

2024년 3월 2일 (토) 07:16 판

Unix history-simple.svg

유닉스(UNIX)란 벨 연구소에서 개발한 커널(운영체제)로 현대에 있는 거의 모든 서버 컴퓨터, IOT 기기 (임베디드 컴퓨터)에서 자주 쓰이는 시스템 운영체제이다.

개요

초기에는 멀틱스라는 운영체제가 나왔다. 이 운영체제는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현대에선 스케쥴링 프로그램으로 여러 프로그램들을 관리하는 것이 당연시화 되었으나 이때만 해도 이러한 스케쥴링은 커녕 컴퓨터의 ㅋ자도 보기 어려웠던 시대라서 그당시 뛰어난 연구원들이 모여 멀틱스라는 시분할 운영체제를 만들었고, 이 덕분에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바로 이 멀틱스라는 운영체제 덕분에 유닉스라는 운영체제가 나왔다고 볼 수 있으며, 당연하게도 이를 개발했던 연구소가 벨 연구소이다.

유닉스의 탄생으로 벨 연구소는 가히 컴퓨터 공학의 발전을 기여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또한 독특한 구조로 모놀리식 구조를 채택했기 때문에 운영체제는 단일 메모리에서 실행되어 효율적인 방식으로 구동 된다.

교육 현장이나 연구 현장에서도 쓰여 현대 컴퓨터 전공자 또는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경험을 한 사람이라면 한번은 접해보는 그러한 시스템 운영체제가 되었다.

유닉스는 우리가 흔히 아는 명령줄 인터페이스를 기본으로 삼고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설치할 수 있게끔 소프트웨어가 나와있다. 역으로 명령줄 인터페이스만 사용하여 시스템에 낭비되는 프로세스를 줄여 다른 작업에 활용 할 수 있게도 가능하다.

유닉스의 코드는 비상업용(개방형)과 상업용으로 나뉘어 있고, 현대에는 대부분 개방형으로 풀려있어 누구나 소스코드를 가져와 자기 입맛대로 컴파일을 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유닉스계 커널은 상업용으로도 사용 할 수 있는 개방형 운영체제가 있으므로 얼마든지 자기 뜻대로 제품을 만들어 팔 수 있다. (실제로 플레이스테이션에 들어가는 OS는 BSD를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졌다.) 만약 본인이 유닉스를 이용해서 무언갈 하고자 한다면 유닉스의 소스코드는 C언어, 어셈블리어로 만들어 졌으므로 이 점을 참고하자. [1]

다만 현대에는 이 유닉스를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유저들은 거의 전멸이고, 대부분 2차 가공된 FreeBSD(이마저도 사용하는 유저가 거의 없다.)또는 macOS를 쓴다.

유닉스 계열

각주

  1. 아직은 Rust로 커널을 작성된 케이스가 없으므로 있다면 언어 추가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