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독:클리티아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파일:/api/File/Real/5c1e4ac67b7ec3d5747dc88d
클리티아
Clytia Κλυτία
꽃이 된 오케아니스 님프

소개[원본 편집]

클리티아는 오케아니데스 님프 중 한 명이다. 클리티아는 헬리오스와 관련된 전승에서 등장한다.

가계[원본 편집]

부모 오케아노스+테티스

클리티아의 이름은 헤시오도스가 제시하는 오케아노스테티스의 딸들 목록에 포함되어 있다.

신화[원본 편집]

아프로디테아레스가 사랑을 나누는 것을 헤파이스토스에게 알린 것은 헬리오스였고, 이에 분노한 아프로디테는 헬리오스에게 사랑의 저주를 내리게된다. 그렇게 헬리오스는 연인이었던 오케아니스 클리티아를 버리고 오르카모스 왕의 딸 레우코토에에게 사랑에 빠지고 만다. 헬리오스는 레우코토에의 어머니인 에우리노메의 모습으로 변해 레우코토에를 유혹하였고, 레우코토에는 임신하게 된다. 질투한 클리티아는 오르카모스에게 레우코토에의 임신 사실을 알리고, 이를 치욕으로 여긴 오르카모스는 딸을 생매장 해 버린다. 헬리오스는 슬퍼하며 그녀가 매장된 곳에 암브로시아를 뿌렸고, 그 자리에선 유향나무가 자라났다. 이후 클리티아는 헬리오스에게 다가갔으나 슬픔에 빠진 헬리오스는 클리티아를 바라보지 않았다. 그러나 클리티아는 계속해서 아무것도 먹지않고 오로지 태양만 바라보았다. 아흐레동안 태양만 바라보던 클리티아는 결국 헬리오트로프 꽃이 되었다. 헬리오트로프를 해바라기로 대체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