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

개요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에서 개근상이라도 줘야할 항상 빠짐없이 등장하는 유닛. 사실상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의 명실상부한 아이덴티티이기도 하다. 각 작품별로 엔지니어의 역할이나 기능에 약간씩 차이가 있다. 여담이지만 제너럴 시리즈에선 엔지니어가 안 나오지만 대신 보병들이 엔지니어 역할을 한다.

공통적인 특징이라면 체력이 떨어진 아군 건물에 들어가서 수리하거나 적군 건물을 점령해서 아군으로 쓸수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던의 엔지니어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선의 엔지니어

엔지니어
엔지니어.png
기본 특성
소속 GDI, Nod 분류 보병
체력 100 장갑 유형 없음
가격 $500 시야 4
이동 속도 4 점수 5
생산
기술 레벨 2 생산 건물 막사, 노드의 손
필요 건물
막사, 노드의 손
무장
무기명 없음 사거리 0
공격력 연사력 0
무기 유형 즉시 피격
장갑 유형별 피해량
없음 0% 나무 0%
경장갑 0% 콘크리트 0%
중장갑 0% 포복한 보병 0%
특징
기본 특성
없음
베테랑 보너스
공격력, 연사력, 체력, 이동속도 소폭 증가
엘리트 보너스
없음

타이베리안 선에서 전작 레드얼럿 1편에 욕먹었던 체력이 30% 이하일때 점령되는 패널티는 멀티 언지니어 옵션으로 구현되어 다시 체력과 관계없이 건물이 점령되는 것이 가능해져서 전작 던처럼 엔지니어는 위협적이다. 그래서 엔지러쉬 또한 여전하다. 엔지러쉬는 GDI가 빨리 할 수 있는데, GDI는 APC을 빨리 뽑아 산넘고 강넘어[1] 본진에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타이베리안 선 미션 중에는 엔지니어로 적 기지를 먹는 미션이 있다. 노드 미션 7 양의 가죽(Sheep's Clothing)에서 맨 처음에 작은 GDI기지를 엔지로 먹어 포가튼을 공격한다! 타이베리안 던에서는 오르카가 착륙해있는 핼기 착륙장을 먹어 민간인 마을을 공격하는 미션이 있었는데, 스케일이 커졌다. 왠지 웨스트우드에서 미션을 통해 엔지러쉬를 권장하고 있다.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움 워의 엔지니어

GDI 엔지니어

수송기를 부르는 능력이 있는 엔지니어, 그 외에는 전통적인 엔지니어의 능력을 지니고 있다.

스틸 탤론 전투 엔지니어

스틸 탤론 한정으로 대체되는 전투가 가능한 엔지니어, 몸빵 자체는 똑같아서 그렇게까지 전투 특화는 아니고, 엔지니어끼리 만나거나 할 때에 쓰이는 정도. 나머지 능력들은 전부 건재하다.

Nod 형제단 사보투어

이름만 바뀌었지 수송기를 부르고, 수리/점령은 아직도 건재, 다만 다른 특수 능력이 있는데, 부비트랩을 중립 건물에 설치할 수 있다. 이 부비트랩은 누군가 점령 시도시 꽤 큰 데미지를 주는 말그대로 부비트랩. 이 기술은 제로아워의 반군에게 계승된다.

마크 오브 케인 사보투어

마크 오브 케인 특성상 사이버네틱 다리 업그레이드를 공유할 수 있다. 그 외에는 사보투어와 동일.

스크린 어시밀레이터

GDI와 비슷하지만 마크 오브 케인 사보투어와 비슷하게 기동력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정지시 스텔스 상태가 되는 기능을 탑재하였다.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트와일라이트의 엔지니어

여기서는 역할이 좀 바뀌어 몇몇 유닛의 잔해를 고쳣 쓰게 하든가, 대신 건물이나 차량을 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입수하였다. 절벽을 오르내리는 기능도 탑재. 또한 디택터 기능과 지뢰 제거 능력도 지녔다. 아무래도 건물이 크롤러 양상으로 바뀌고, 나머지는 점령 불가능한 방어 타워라 역할이 많이 바뀐 듯하다.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의 엔지니어

건물점령이 적 건물 체력이 30% 이하일때 가능하도록 된 탓에 커맨드 앤 컨커 역대 시리즈 중 최약의 엔지니어가 되었다.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 2의 엔지니어

타선처럼 적 건물 체력 여부 관계없이 점령하게 만들어서 다시 부활했다. 진영마다 보이스는 다른데 성능은 똑같다. 건물에게 마인드 컨트롤이 가능한 유리군를 제외한 나머지 2진영은 APC를 가지고 있어서 엔진러쉬가 자주 보인다.

세 진영 모두 가격은 500$. 막사를 지으면 원하는 때에 생산할 수 있다. 그 외에 다리 근처의 교량 수리 오두막에 들어가는 것으로 부서진 다리를 수복하는 것이 가능하며 민간 건물(빌딩)도 수리 가능하고 소련군의 크레이지 이반이 붙인 폭탄을 무력화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엔지니어도 사살은 불가능한 공격 기능은 가지고 있다.[2]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 3의 엔지니어

대부분의 역할은 2와 비슷하지만 진영 공통으로 수상 이동이 가능해졌고, 각각 특수 능력이 생겼다. 생김새도 아예 달라지고, 개성있는 보이스도 각자 추가된 게 특징. . 2와 비교하면 점령에 약간 딜레이가 생겼다.

연합군 엔지니어

주변의 보병의 hp를 회복시키는 치료 텐트(Medical tent)를 설치/철거할 수 있다. 생김새는 2의 엔지니어를 빼다막은 그 자체.

소련군 엔지니어

전투 엔지니어(Combat engineer)라고도 불린다. 전투 능력을 부여 받았지만, 권총으로 딱콩딱콩 하는지라 그리 믿을만하지는 못한 수준. 그 외에 배틀 벙커를 지을 수도 있다. 치료 텐트와는 달리 엔지니어가 철거는 불가능. 2와는 다르게 공장 노동자 같은 생김새로 변했고, 신세 한탄 대사가 매우 많아졌다...

욱일제국군 엔지니어

제국 엔지니어(Imperial engineer)라고도 불린다. 질주(Sprint)능력이 있는데, 일정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지만, 그 이후는 잠시 움직일수 없게 된다(=지친다.) 보통 생존기로 쓴거나 빠른 점령을 위해 쓰는 편. 어쨰 엔지니어라기보다는 비즈니스맨에 가까운 생김새.

커맨드 앤 컨커 레니게이드의 엔지니어

참고로 이건 병과다.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

유일하게 엔지니어가 등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건물 점령은 각자 진영의 일반 보병인 레인저/홍위병/반군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가능하고, 중국에는 원거리 점령을 할 수 있는 흑수선/슈퍼 흑수선과, GLA에서는 점령은 안되지만 대신 건물에 침투하는 교란에 특화된 사보투어가 등장한다.

각주

  1. GDI의 병력수송차량은 수륙양용이다. 노드의 것은 땅 속으로 이동한다.
  2. 공격시 가방을 여는 소리가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