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칼라: 두 판 사이의 차이

(새 문서: 분류:물리학분류:토막글 == 개요 == 좌표 변환(Coordinate transformation)에 의존하지 않는 물리량이다. 이것을 쉽게 풀어서 설명할 때는 방...)
 
편집 요약 없음
2번째 줄: 2번째 줄:


== 개요 ==
== 개요 ==
좌표 변환(Coordinate transformation)에 의존하지 않는 물리량이다. 이것을 쉽게 풀어서 설명할 때는 방향이 없는 물리량이라고도 한다.
Scalar, 좌표 변환(Coordinate transformation)에 의존하지 않는 물리량이다. 이것을 쉽게 풀어서 설명할 때는 방향이 없는 물리량이라고도 한다. 벡터(Vector)값이 크기, 기준점, 방향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 스칼라는 크기만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스칼라값으로는 질량, 온도, 열량, 길이<ref>속도(speed)는 벡터값이 되기도 한다.</ref> 등이 있다.
 
스칼라값과 벡터값을 곱하면 항상 벡터값이 된다.<ref>즉 기존 벡터값의 기준점, 방향에는 변화가 없고 크기에만 변화가 가해진다.</ref>

2015년 12월 28일 (월) 11:02 판


개요

Scalar, 좌표 변환(Coordinate transformation)에 의존하지 않는 물리량이다. 이것을 쉽게 풀어서 설명할 때는 방향이 없는 물리량이라고도 한다. 벡터(Vector)값이 크기, 기준점, 방향을 가지고 있는데 비해, 스칼라는 크기만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스칼라값으로는 질량, 온도, 열량, 길이[1] 등이 있다.

스칼라값과 벡터값을 곱하면 항상 벡터값이 된다.[2]

  1. 속도(speed)는 벡터값이 되기도 한다.
  2. 즉 기존 벡터값의 기준점, 방향에는 변화가 없고 크기에만 변화가 가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