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첸 와이트 ver 2

코코아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4월 11일 (목) 18:36 판 (코코아봇(토론)의 편집을 Text-Justify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브라우첸 와이트 ver 2 / 브라우첸 와이트 Maniac

개요[편집 | 원본 편집]

브라우첸 와이트는 북미서버 제작자가 2019년도에 배포한 스타2 유즈맵이다.

이후 한국의 스타2맵 해적질을 일삼았던 한 유저가 북미제작자와 접촉후 한국서버에 배포하였다.

처음엔 인기가 어느정도 있었던 맵이였으나 밸런스폭망으로 플레이어들에게 많은 욕을 먹었고 또한 패치주기가 2019년도 초부터 거의 없었다시피 했던 맵이다. 간혹 불펌러가 패치를 하긴 하였으니 여전히 밸런스 폭망으로 빈사상태에 빠져있었던 맵이다.

2019년도 중반에 어떤 워크3 유즈맵 제작자가 불펌러와 접촉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브라우첸 와이트맵을 패치하고 싶다는 거였다. 그 유저는 브라우첸 와이트라는 유즈맵이 마음에 들었는지 업적도 상당한 상태였고 나름 고인물로 기억된다. 불펌러는 그 제안이 마음에 들었는지 맵 패치권과 스타2 에디터의 대략적인 사용법을 알려준 후 손을 떼고 맵을 받은 그 유저가 브라우첸 와이트 ver2로 새롭게 업로드 하였다.

내용[편집 | 원본 편집]

브라우첸 와이트 ver2[편집 | 원본 편집]

2019년 7월 이후부터는 맵 패치자였던 Mirotic 이라는 유저가 브라우첸 와이트 ver2 라는 맵명으로 패치하기 시작했다.

이전 패치와는 별개로 집행자와 변질자등 개사기였던 캐릭터들의 성능을 내리고 비주류 캐릭터 위주로 상향패치가 이루어졌다.

일부 딜러들과 탱커 천하가 막을 내리기 시작했다. 다만 아직 맵 에디터를 사용하는게 미숙하다보니 온갖 버그가 튀어나오며 게임플레이에 불편함을 초래했으며 잔뜩 많아진 몹 개체수와 보스들로 인해 뉴비유입을 더욱 막는 최악의 고인물맵화가 되어갔다.

맵 패치자도 차라리 뉴비유입이 힘들다면 매니아들만 플레이할 수 있게끔 패치방향을 잡은것으로 알고있다.

이후 맵 전용 디스코드 서버 및 카페를 개설.

패치내용과 각 캐릭터들의 특징과 빌드업을 공유했으며 잦은 패치주기와 비주류 캐릭터들의 버프로 운영초반엔 자주플레이된 맵 상단에 올라오기도 하였다.

하지만 좀 더 많은것을 건드리던 패치자는 난관에 봉착했다. 바로 원작자가 걸어준 맵 스크립트 일부가 암호와되어 있었고 라운드 조정 혹은 맵확장 및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 스크립트 제한이 걸어져 있었던것.

이 부분을 해결하기위해 불펌러와 접촉하였으니 이미 원작자는 불펌러의 멋대로 패치에 질려서인지 연을 끊어버렸고 패치자는 아무런 해결책을 찾지 못한채 이상한 패치를 하고만다.

그건 바로 뉴비들따윈 필요없다! 오직 고인물만 존재하는 맵을 만들겠다는 일념하나로 용사의 모험모드를 과감히 없애고 영원모드를 집중적으로 패치하기 시작했고 맵 이름을 브라우첸 와이트 Maniac 으로 변경하기에 이른다.

브라우첸 와이트 Maniac[편집 | 원본 편집]

이때부터는 맵 갈아엎기와 초반 몹들의 상향 및 보스들의 상향평준화를 기점으로 고인물들도 깨기 어렵게 만들기 시작했고 또한 솔플하는모습을 아니꼽게 생각했는지 혼자서는 절대 못깨게 완장질을 시작했다. 예를들면 일부 라운드 보스들의 물리방어력을 대폭 높여서 마딜로만 깰 수 있게 만들던가 일부 라운드 보스들의 마방을 대폭 높여서 물리대미지만 박히게끔 하는 플레이 그리고 땅거미 지뢰라는 캐릭을 대폭 하향시켜 혼자서 탱질을 못하게끔 만들었다.

땅거미지뢰는 플레이어가 완전 탱으로 몰빵시켜두고 땅에 박아두면 어디 근처 카페가서 커피한잔 하고 피씨방을 다녀와도 죽지않는 캐릭이였다.

이상한 보스 추가와 엿같은 보스도 같이 추가하며 일반적인 추가와는달리 능력치의 괴랄함과 스킬쿨타임까지 줄임으로써 플레이어들이 어떤캐릭터를 하더라도 대응이 잦같았다. 제일 엿같은 부분은 이후 추가된 초반 노바였다.

이 노바라는 녀석은 보이자마자 눈앞에서 뉴클리어를 박아버리는데 특이한건 논타겟팅이 아니라 타켓팅 핵이라 존나 도망가도 유도탄처럼 박히는 그런 핵이였다. 물론 초반 보스라면 대미지라도 약해야 딜로 찍어누르면 되는데 그 대미지가 무려 5천이여서 회피기나 무적기 없는 캐릭들은 걍 밑에 뉴클리어 표시보이는순간 뒤졌구나 생각하고 최대한 멀리가서 뒤져야 했다.

아무튼 마니악 버전도 잦은 패치로 어떻게든 살려보려는 패치자의 의지가 보였으나 원작자가 막아둔 스크립트의 한계로인해 더 이상 패치는 무의미 해졌고 아예 리메이크까지 생각하고 구상했던 패치또한 맵을 더이상 확장할 수 없게끔 되어있었던 맵 에디터로 인해 ㄹㅇ 고인물만 하고 아는 사람만 하는 그저 그런맵으로 전락했다.

이후1[편집 | 원본 편집]

2020년 초반에 드디어 북미에서 브라우첸 와이트 패치가 올라왔다. 원작자가 1년을 잠수타고 복귀한 셈이다. 원작의 추가된점은 신캐추가와 신특성 및 신규업그레이드였다. 물론 밸런스는 똥망했지만 신캐에 목말라있었던 일부 유저들은 북미서버에 가서 찍먹하고 돌아오는 수준이였다. 이때 불펌러가 한국서버에서 패치되고있는 브라우첸 와이트맵을 안좋게 생각했는지 원작자맵을 해적질해와서 번역도 하지않은채 맵을 게시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불펌러와 Mirotic 간의 공방전이 시작되었던걸로 기억한다. 불펌러는 현재 운영하고있는 브라우첸 와이트의 패치를 접고 불펌러가 해적질해온 원본맵 하나만 게시하도록 기존 패치맵을 내려달라 요청했다. 어자피 원본맵이 계속 패치되면 본인이 해적질해와서 번역만 추가하고 게시할껀데 사람들이 패치맵을 계속 할 이유가 없다는게 이유였다. 하지만 패치자는 그래도 고인물들이 어느정도 플레이하고있는 맵이고 꾸준히 개선해갈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맵을 내려달라고 압박주는 불펌러에 실증났는지 서로 메세지로 싸우다 차단박고 각자의 길을갔다.

이후2[편집 | 원본 편집]

브라우첸 와이트 마니악맵은 이후 히어로 시크릿 오퍼레이션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했지만.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이미 ver2 나 마니악으로 많이 알려져있던 상태여서 새 이름은 몇주못가 ver 2 로 다시 돌아왔다. 그리고 Mirotic은 원작맵을 따라가기위해 새로운 특성추가와함께 업그레이드도 추가되었지만 이전 원본 맵 스크립트와 패치되는 스크립트가 충돌하는 현상과함께 뭐만 했다면 맵자체가 터져버리는 상황까지 오며 이후 패치자도 포기했는지 1~2주더 머리굴리다 디졌는지 2020년 4월 이후로는 자취를 감췄다. 물론 카페도 거의 폐가수준이며 디스코드는 삭제된거 같다. (아직 맵이 있는지 또 있으면 오랜만에 한번 플레이하면서 캐릭터 설명도 올려볼 예정이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