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레인지

110.14.249.76 (토론)님의 2016년 6월 18일 (토) 13:33 판

다이나믹 레인지는 소리나 빛처럼 변경가능한 신호의 최소값과 최대값의 비율을 뜻한다. 측정장비의 기준에 따라 데시벨(dB)등의 로그 단위로 표현된다. 모니터로 따지면 명암비이며, 음악으로 따지면 소리의 크기이다.

자연상태에서 측정장비로 측정되는 다이나믹 레인지는 센서의 한계에 따라 다르지만, 이미 인간의 감각기관은 한참 넘어서 있다. DSLR이나 음향기기는 각종 필터등을 거쳐서 그 범위를 보정한 결과물을 인간에게 넘겨준다.

센서의 다이나믹 레인지가 인간의 감각기관을 한참 넘어서는 이유는 센서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고정되어 있지만 인간의 감각기관은 그렇지 않다는것에서 기인한다. 눈이나 귀같은 인간의 감각기관은 매우 예민하지만 항상 최저값과 최고값을 모두 받아들이지 못하는데, 예를들면 어두운 곳에서 갑자기 밝은 곳으로 나올경우 눈부심이 발생하다가 서서히 적응되면 아무렇지도 않게 볼 수 있고 낮에는 주위의 소음 때문에 작아서 안들리던 소리가 고요한 밤에는 크게 들리는 것처럼 인간의 감각은 주위 상황에 따라 같은 값이라도 상대적으로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모니터, 사진, 음악따위가 인간의 감각기관을 모두 충족시키는건 불가능하다. 대부분의 출력장비는 다이나믹레인지를 압축하거나 HDR등의 기술로 인간의 감각기관에 맞게 보정을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