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 개행: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해설)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強制'''
'''強制改行'''<br />
 
Hard line break
'''改行'''


{{알림상자
{{알림상자
8번째 줄: 7번째 줄:
|내용= {{USERNAME}}님의 눈이<br/>이상한 게 아닙니다. <br/>당황하지 말고<br/>이 문서의 룰을<br/>파악해 보세요.
|내용= {{USERNAME}}님의 눈이<br/>이상한 게 아닙니다. <br/>당황하지 말고<br/>이 문서의 룰을<br/>파악해 보세요.
}}
}}
== 설명 ==
== 설명 ==


16번째 줄: 16번째 줄:
문장을 제대로<br />
문장을 제대로<br />
완성하지 않고<br />
완성하지 않고<br />
이렇게 띄어쓰기를<br />
이렇게 글줄을<br />
하면 가독성이<br />
분해하면 가독성이<br />
안좋기에 최대한<br />
나빠지기에 최대한<br />
자제해야 하는<br />
자제해야 하는<br />
행동이다.
행동이다.


== 해설 ==
== 해설 ==
글을 띄어쓰고 싶을 , 개행을 넣음으로서 띄어 쓰는 행위를 말한다. [[시]]에서는 일종의 문학적 장치로서 사용이 가능하다.
글줄을 강제로 나누는(改行) 행위를 말한다. 컴퓨터로 글을 쓸 때는 [[Enter]]키를 통해 실시한다. 원래는 문단을 나눌 사용하는 것이다. [[시]]에서는 일종의 문학적 장치로서 사용한다.


하지만 요즘에는 필요 이상으로 강제 개행이 남발된다. 아무래도 [[컴퓨터]] 화면의 [[해상도]] 지원과 관련이 있는 듯 한데 해상도가 커질 수록 한 줄의 글자수 길이가 길어지다 보니 그런 듯. 하지만 위의 경우처럼 너무 많은 강제 개행은 문장의 가독성을 해치므로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리브레 위키]] 같은 위키위키 엔진에서는 가독성이 생명이므로 착한 [[위키러]]라면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자.
하지만 요즘에는 필요 이상으로 강제 개행이 남발된다. 아무래도 컴퓨터 모니터의 해상도와 관련이 있는 듯 한데, 해상도가 커질수록 한 줄의 글자수 길이가 길어지다 보니 한 줄의 글자수를 일정 수 미만으로 낮추기 위해 그런 듯. 하지만 위의 경우처럼 너무 많은 강제 개행은 문장의 가독성을 해치므로 가능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 특히 [[리브레 위키]] 같은 위키에서는 대개 문단 나누기 이외의 목적으로 강제개행을 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이는 강제개행을 실시한 컴퓨터에서는 문서가 의도대로 잘 보일지 몰라도, 다른 환경(예를 들면 모바일)에서는 오히려 강제개행 때문에 읽기가 불편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착한 [[위키러]]라면 이곳 위키가 아니더라도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자. 엔터키는 문단을 나눌 때만.


같은 기능을 하는 [[HTML]] 태그로는 <nowiki><br /> </nowiki> 태그가 있다.
강제개행을 하는 [[HTML]] 태그로는 <code><nowiki><br /></nowiki></code> 태그가 있다.

2015년 4월 27일 (월) 19:22 판

強制改行
Hard line break

틀:알림상자

설명

이렇게 글줄을
하나하나 나눠놓는
행위를 말한다.

문장을 제대로
완성하지 않고
이렇게 글줄을
분해하면 가독성이
나빠지기에 최대한
자제해야 하는
행동이다.

해설

글줄을 강제로 나누는(改行) 행위를 말한다. 컴퓨터로 글을 쓸 때는 Enter키를 통해 실시한다. 원래는 문단을 나눌 때 사용하는 것이다. 에서는 일종의 문학적 장치로서 사용한다.

하지만 요즘에는 필요 이상으로 강제 개행이 남발된다. 아무래도 컴퓨터 모니터의 해상도와 관련이 있는 듯 한데, 해상도가 커질수록 한 줄의 글자수 길이가 길어지다 보니 한 줄의 글자수를 일정 수 미만으로 낮추기 위해 그런 듯. 하지만 위의 경우처럼 너무 많은 강제 개행은 문장의 가독성을 해치므로 가능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다. 특히 리브레 위키 같은 위키에서는 대개 문단 나누기 이외의 목적으로 강제개행을 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이는 강제개행을 실시한 컴퓨터에서는 문서가 의도대로 잘 보일지 몰라도, 다른 환경(예를 들면 모바일)에서는 오히려 강제개행 때문에 읽기가 불편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착한 위키러라면 이곳 위키가 아니더라도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자. 엔터키는 문단을 나눌 때만.

강제개행을 하는 HTML 태그로는 <br /> 태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