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테마 (기업)

211.213.124.149 (토론)님의 2016년 4월 6일 (수) 19:52 판 (새 문서: == 개요 ==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에어소프트건 제조 회사. 거의 전 세계에서 최초라고 할 수 있는 전자제어식 전동건을 개발한 회사. 기...)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요

일본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에어소프트건 제조 회사. 거의 전 세계에서 최초라고 할 수 있는 전자제어식 전동건을 개발한 회사. 기본 라인 업은 AR-15(M4A1 Carbine 계열) 종류이며 부수적으로 MP5 같은 제품도 생산했다.

자사 제품에 붙이는 이름이 있는데 'PTW(Professional Training Weapons)' 이다.

제품 특징

우선 알아야 할 점으로 전동건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기존의 대세 전동건들(에어소프트 회사 '도쿄 마루이' 시스템 기반)은 작동 방식을 이야기하자면 '기계식' 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 전동건들은 배터리의 전류가 모터에 공급되면, 모터는 기어를 회전시키고 공기를 압축할 피스톤을 움직이게 하여(피스톤을 후퇴시켜) 공기를 압축하고, 기어들이 한번 회전하면 기어가 물고있던 피스톤을 놓아 피스톤이 전진하여 플라스틱 BB탄을 밀어내는(발사시키는) 방식이다. 회전하는 기어는 역회전 방지 레버라는 부품으로 역회전을 방지한다. 이런 방법을 반복하여 단발을 여러번 사격하거나 완전 자동 사격을 하는 방식이다. 한마디로 기계적인 방법으로 플라스틱 BB탄을 발사하고 제어하는 방식.

그런데 Systema사의 제품은 이와 다르게 제품 내부에 전자 부품들(전자 회로, 전자 센서)이 존재하고, 기어에는 전자 회로가 인식할 수 있는 센서(부품)가 달려있다. 우선적으로 배터리가 전력을 공급하는 상태에서 방아쇠(스위치)를 당기면 전자 부품들이 단발 사격인지 완전 자동인지 구분하고 기어 회전 횟수를 계산(방아쇠가 보낸 신호를 인식) 후, 필요한 만큼(사격 모드에 따라 방아쇠를 당긴 횟수 혹은 당긴 시간)의 기어 회전을 위한 전력을 모터에 공급한다(전류를 흐르게 한다). 그러면 기어는 회전하는데, 이때 기어에 장착된 센서가 몇번 인식됬는지(회전했는지)를 인식하고 목표 회전 횟수를 달성하면 모터에 전류 공급을 중단한다(전원을 차단한다). 기본적인 작동 시스템은 이와 같다.


설명을 보면 전자 부품이 제어를 한다는 차이점만 있는 것 처럼 보이겠지만 실제로는 이 작동 사이클이 매우 정확하다. 무슨 말이냐면.. 기존 전동건들의 방식은 기계적인 방식의 한계로 방아쇠를 놓은 타이밍에 따라 공기를 압축할 피스톤의 위치가 제각각 이라던지(피스톤이 항상 전진하여 있지 못한다던지) 기어가 미세하게 조금 더 회전할(혹은 역회전) 가능성이 있다. 이게 무슨 차이점이냐고 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 기존 전동건들을 보면 방아쇠를 당길 시 반응 속도(방아쇠를 당기고 탄이 발사되는 시간)가 미세하게 느리다거나 혹은 상황에 따라 반응 속도가 제각각이라던지의 경우가 있고, 내구성면으로는 피스톤이 후퇴한 채로 오랜 시간 방치되면 피스톤을 전진시킬 메인 스프링의 탄성이 줄어든다는 단점이 있다. Systema사의 전자 제어 방식은 이 점을 극복한 방식이다.

영상의 중반부 제품 내부를 작동하는 장면(기어가 회전하는 장면)을 보면 알겠지만, 작동이 매우 규칙적이다. 이 작동의 규칙성은 에어소프트 게임에서 빠른 반응속도를 보여주어 조금이나마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간다... 라는 개념이다.

세부적인 특징 사항

물론 위와 같은 구조적인 장점이 있지만 이와 더불어 Systema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세부적인 특징으로는 1번째로 제품이 실총과 동일한 크기(규격)이다. 실총도 민수용(Commercial) 규격과 군용(Mil-spec) 규격이 있는데 Systema사의 제품은 군용 규격이다. 실총용 오리지날 제품(레일 시스템, 광학 장비 등등)이 무가공 장착된다는 점이 있다. 2번째로는 Systema사 제품 출시 당시에 해당했던 사항인 실물과 같은 얇은 권총 손잡이이다. 기존 전동건들은 권총 손잡이에 모터가 들어가는데, 모터의 크기 때문에 그립이 실총보다 두꺼워 질 수 밖에 없었다. Systema사 제품도 권총 손잡이에 모터가 들어가긴 하나, 모터의 구조와 형상이 기존 전동건과는 달라 실총과 동일하게 권총 손잡이가 얇다. 요즘은 기술 개발과 GBBR의 등장으로 많이 사그라든 장점이다. 3번째 특징으로는 실총과 유사한 테이크 다운(총기 기본 분해)이 가능하다는 것. 당시 기존 전동건들은 구조상 테이크 다운이 불가능한 구조가 거의 대부분이었는데, Systema사 제품은 제품 설계를 테이크 다운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더불어 피스톤 구동부를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든 점도 있다.

또 특징점으로는 PTW(Professional Training Weapons)라는 명칭에 맞게 처음 개발 목적부터가 군 훈련용 제품으로 납품용으로 개발했다고 한다.

Systema사의 제품은 년식이 지나갈수록 개량되었는데, 이 년식을 제품 이름에 붙여 개량형이라고 홍보함과 동시에 신제품을 출시했다. 가령 2008년 출시 제품은 2008ver라고 하던지, 그 이후 년도 제품은 2009ver, 최근에 와서는 Max Ver, Super Max Ver 식으로 이름을 붙여 판매한다.

가격대는 기존 전동건들과 비교하면 확실히 비싼 편이다. 물론 국내 수입가가 조금 비정상 적인 측면도 있지만...

더불어 국내 수입은 컨버전 킷 이라는 조립이 필요한 형태로 수입, 판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