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연 (1994년)

지상파 방송에 출연했던 화제인물.

1994년생으로 2021년 3월 MBC '아무튼 출근' 프로그램에 출연하였으며 우리은행 연금사업부 고졸출신 9년차 계장[1]으로 등장하였으며 이후 퇴사하고 인스타그램 6만명이 넘는 팔로워로 성장하는 등 유명세를 타게 되었다.

학교폭력 논란

2022년 1월 30일 구제역이 "아무튼 출근 은행원(이소연)이 학폭피해자를 고소 협박하는 방법" 이라는 영상을 통해 학교폭력 가해 이력이 폭로되었다.

  • 학교폭력 가해를 한 이소연이 학교폭력 가해 사실에 대해 유튜브 우리은행 채널의 이소연이 등장하는 영상 댓글을 통해 폭로한 피해자를 상대로 변호인을 선임 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는데 고소 이후 이소연 측에서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죄목 변경을 요청했고 검사가 이를 받아들여 피해자의 폭로가 공공연한 사실이라 판단하여 허위사실 명예훼손이 아닌 사실적시 명예훼손으로 해서 약식기소를 했다.
  • 가해자가 피해자의 옷을 멋대로 번개장터에 올려 팔아버렸고 피해자가 이를 알고 구매자를 통해 옷을 되찾았다.
  • 학교 선생들도 사건에 대해 알게되었지만 학교에선 당시 스카우트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은행에 채용된 이소연을 보호하려는 의도인지 선생들도 이소연의 편을 들어줬고 교감은 심지어 피해자보고 반성문을 쓰라 하는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을 당했다.

이 영상이 올라간 이후 여러 언론들에서 기사들을 작성하였다.

이소연의 친여동생이라는 사람이 구제역의 영상에 댓글을 달았는데 요약하면 "언니가 이렇게 유명해져서 이런 구설수에 올랐는지 글을 작성하면서도 참 어이가 없다", "구제역은 제보자를 구제해준게 맞느냐? 페이스북 캡쳐에 나온 (언니의) 대화 및 (언니 남친의) 욕설은 무엇으로 증빙할 수 있느냐?", "당시 번개장터 일은 학폭위가 열렸고 어머니도 사과를 해서 잘 마무리되었는데 작은 이슈가 생겨도 제보자가 계속 댓글을 달아서 언니를 괴롭혀서 자기가 언니에게 고소하라 했다. 자기 언니가 뭘 그렇게 잘못했느냐?" 등의 댓글을 작성했으며, 논란이 되자 댓글 작성자는 자기 댓글을 삭제하였다.[2]

유튜버 구제역이 영상을 올리고 많은 기사들이 올라온 후 이소연과 전화통화가 이루어졌다며 영상에 고정댓글로 알렸으며 그 내용은 이소연은 절도 이후 친구를 통해 괴롭힘/협박 한 사실이 없고 절도 사건 이후 학교 징계위가 열려 가해행위에 대한 처벌을 받고 부모님과 사과를 했으며 사실적시 명예훼손의 경우 변호인을 통해 공소사실이 변경된 것을 전달받지 못해 벌어진 사고라며 피해자에 대한 고소는 취하하겠다 주장했다는 것이다.

사건이 터지고 이소연은 인스타그램에 해명문을 올렸는데 시간이 좀 지나고 인스타그램 계정 자체를 삭제시켰다. 그래서 지금 계정을 들어가서 해명문 원본을 볼 수 없으며 들어가보면 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다는 안내문구가 뜬다.


유튜버 구제역이 추가로 영상을 올렸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대부분 구제역 영상 시청한 시청자들이 이소연이 피해자를 명예훼손으로만 고소한 걸로 알고 있지만 이 밖에도 강요미수죄로도 고소하였다. 이소연이 피해자와 나눈 문자 대화 중 피해자가 이소연의 과거 학창시절 행위 때문에 고통스러우니 방송에 출연해주지 말아달라 이야기한 것을 증거로 강요미수죄로 고소했다는 것이다.

여담

  • 이소연이 중앙대(서울캠) 영신관을 배경으로 졸업가운을 입고 찍은 졸업사진을 찾아볼 수 있다.[3] 고졸로 입사해서 은행원으로 재직중인데 어떻게 대학을 졸업했는가 의문이 들 수도 있겠지만 둘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대학 내 평생교육원을 다녔거나 그게 아니면 재직자전형[4]으로 입학할 수 있는 지식경영학부[5]라는 과가 있는데 해당 학과를 다녔거나.

각주

  1. 이소연은 우리은행에서 2013년 KBS 스카우트 시즌1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입사하였다고 한다.
  2. 링크
  3. 링크
  4. 모든 대학이 아닌 일부 대학에 존재하는 전형으로 입학자격은 다소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실업계(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일반고 졸업자 중 직업훈련과정 이수자가 해당된다
  5. 수업은 주간에는 듣는 게 불가능하니 야긴 및 주말에 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