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현 803호 살인사건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27번째 줄: 27번째 줄:
선장과 A는 다시 멱살을 잡으며 몸싸움을 벌였고 이를 말리던 다른 선원을 A가 걷어차면서 회식 분위기는 험악해졌다.
선장과 A는 다시 멱살을 잡으며 몸싸움을 벌였고 이를 말리던 다른 선원을 A가 걷어차면서 회식 분위기는 험악해졌다.


화가 난 선장은 조타실로 올라가 선내 방송으로 A 등 베트남 선원 7명 전원을 집합시켰다.
화가 난 선장은 조타실로 올라가 선내 방송으로 A씨 등 베트남 선원 7명 전원을 집합시켰다.


조타실로 가기 전 A는 B씨(이하 'B')와 함께 동료 베트남 선원 5명에게 선장을 죽이자고 공모했다.<ref>이후 기소된 것이 A씨와 B씨뿐인 것으로 보아 다른 선원들은 선장 살인에 동의하지 않은 듯하다.</ref> 식당에서 흉기 2개를 들고 온 A는 그중 하나를 동료 선원에게 주며 조타실에서 선장을 찌르라고 했다.
조타실로 가기 전 A씨는 B씨(이하 'B')와 함께 동료 베트남 선원 5명에게 선장을 죽이자고 공모했다.<ref>참고 기사에서는 7명 전부가 선장에 대한 살해를 음모했다고 볼 여지가 있는데 다른 기사에는 이에 대한 언급이 없는바 수사 및 재판 경과를 좀더 살펴보고 본 문구 수정바람.</ref> 식당에서 흉기 2개를 들고 온 A는 그중 하나를 동료 선원에게 주며 조타실에서 선장을 찌르라고 했다.


A는 다른 선원의 목에 흉기를 들이대며 선장을 죽이는데 동참하라고 협박하기까지 했다. 선장을 죽이지 못하면 강제로 하선(下船) 조치를 당할 수 있는데, 항해 도중 강제로 배에서 내리면 3백만 원의 담보금을 못 받게 된다고 한다.<ref>[http://www.kookje.co.kr/mobile/view.asp?gbn=v&code=0300&key=20160707.22007200516 광현호 선상살인 선장 "집에 가라"며 배 돌렸었다]</ref>
A는 다른 선원의 목에 흉기를 들이대며 선장을 죽이는데 동참하라고 협박하기까지 했다. 선장을 죽이지 못하면 강제로 하선(下船) 조치를 당할 수 있는데, 항해 도중 강제로 배에서 내리면 수백만 원의 담보금을 못 받게 된다고 한다.<ref>[http://www.kookje.co.kr/mobile/view.asp?gbn=v&code=0300&key=20160707.22007200516 광현호 선상살인 선장 "집에 가라"며 배 돌렸었다]</ref>


하지만 흉기를 건네받은 선원은 겁이 나서 갑판으로 던졌고 결국 A만 흉기를 들고 나머지 6명의 베트남 선원과 조타실로 올라갔다.
하지만 흉기를 건네받은 선원은 겁이 나서 갑판으로 던졌고 결국 A만 흉기를 들고 나머지 6명의 베트남 선원과 조타실로 올라갔다.


조타실에서 선장과 말다툼을 시작한 A는 선장이 "유 하우스 (You house go)"라는 말을 하자 본격적으로 몸싸움을 시작하였다. 선장이 몸싸움 끝에 A를 바닥에 눕히고 위에 올라탔으나 그때 B가 선장의 뒷머리와 상체를 흉기로 내려쳤다. 이 과정에서 A는 오른손을 다쳤고 흉기를 피하려는 선장이 도망가지 못하게 끌어안았다.
팽팽한 긴장감 속에 A는 흉기로 선장을 위협하며 베트남어로 "선장을 죽이자"고 말했다.


한편, 조타실에 있던 A, B씨를 제외한 나머지 베트남 선원들은 혼비백산해 달아나 창고 속에 숨어 문을 잠갔다. 일부 선원은 당직 근무 후 쉬던 항해사 이씨(이하 '항해사')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술에 취한 A가 순간 흉기를 놓쳐 조타실 바닥에 떨어진 것을 동료가 얼른 주워 밖으로 집어 던진 후 선장과 A, B씨는 난투극을 벌였다. 다른 선원은 그저 바라보기만 했다.


항해사는 서둘러 조타실로 이동하였으나 이미 선장은 응급조치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악화된 상태였다. 끝내 선장은 과다출혈로 사망하였다.
그 사이 A가 식당으로 가서 들고온 다른 흉기로 선장 등을 향해 휘둘렀다.  


항해사가 선장을 살피는 사이 선실에서 잠을 자던 기관사 강씨(이하 '기관장')마저 살해한 A와 B는 항해사를 발견하자 항해사마저 죽이려 했다. 항해사가 선장을 살릴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조타실에 있던 A, B씨를 제외한 나머지 베트남 선원들은 혼비백산해 달아나 창고 속에 숨어 문을 잠갔다.


하지만 항해사는 태권도 4단, 합기도 2단 등 상당한 무도 실력을 갖추고 있었고, A와 B를 제압하는데 성공하였다.[http://m.busan.com/m/News/view.jsp?newsId=20160705000103 자세한 제압 과정은 참조]<ref>다만, 구체적인 제압 과정은 용의자들과 항해사 간 설명이 다르다. [http://www.kookje.co.kr/mobile/view.asp?gbn=v&code=0300&key=20160705.99002172538 기사 참조]</ref>
일부 선원은 당직 근무 후 쉬던 항해사 이씨(이하 '항해사')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항해사는 이때부터 세이셸로 귀환할 때까지 살인 피의자들을 비롯한 선원들을 무리없이 통솔하여 추가 피해없이 귀환하였다. 기사에 따르면 항해사는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잠도 거의 자지 않고, 선사 및 해경과 긴밀한 연락을 유지하였다고 한다.
A와 B는 이미 한차례 흉기에 찔린 선장을 잔인하게 살해했다. B가 선장 뒤에서 목을 감싼 뒤 A는 선장에게 무려 15차례나 흉기를 휘둘렀다.


항해사는 선원들의 동요를 막기 위하여 1) 칼을 감추고, 2) 술을 모두 버리는 한편, 3) A와 B도 구속하지 않고 대신 선원들에게 감시를 맡겼다. 4) 한편 범행 도중 손을 다친 B의 손을 '사용을 불편하게 할 겸' 붕대로 꽁꽁 감아두기도 했다.
이들의 광기 어린 살인은 한 번으로 그치지 않았다. 조타실 중앙통로로 연결되는 선실로 가서 잠을 자던 기관장 강씨(이하 '기관장')에게 흉기를 8차례나 휘둘렀다.
 
A 등이 휘두른 흉기에 전신에 중상을 입은 선장과 기관장은 결국 과다출혈로 숨졌다.
 
한편, 다른 선원으로부터 A, B의 범행을 전해들은 항해사는 서둘러 조타실로 이동하였으나 이미 선장은 응급조치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악화된 상태였다.
 
A와 B는 항해사를 발견하자 항해사마저 죽이려 했다. 항해사가 선장을 살릴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하지만 항해사는 태권도 4단, 합기도 2단 등 상당한 무도 실력을 갖추고 있었고, A와 B를 제압하는데 성공하였다.[http://m.busan.com/m/News/view.jsp?newsId=20160705000103 자세한 제압 과정은 참조]
 
항해사는 이때부터 세이셸로 귀환할 때까지 살인 피의자를 비롯한 선원들을 무리없이 통솔하여 추가 피해없이 귀환할 수 있었다.
 
항해사는 해경에 범죄 발생사실을 보고하고, 그들과 긴밀한 연락을 계속해서 유지하였다. 또한 선원들의 동요를 막기 위하여 1) 칼을 감추고, 2) 술을 모두 버리는 한편, 3) A와 B도 구속하지 않고 대신 선원들에게 감시를 맡겼다. 4) 한편 범행 도중 손을 다친 B의 손을 '사용을 불편하게 할 겸' 붕대로 꽁꽁 감아두기도 했다.


한편 해경은 이씨로부터 사건 발생 소식을 전해듣고 수사팀을 급파하여 배가 빅토리아 항에 도착하기 직전에 배를 장악하고 피의자들의 신원을 구속하였다.
한편 해경은 이씨로부터 사건 발생 소식을 전해듣고 수사팀을 급파하여 배가 빅토리아 항에 도착하기 직전에 배를 장악하고 피의자들의 신원을 구속하였다.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