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노가면극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1번째 줄: 1번째 줄:
'''관노가면극'''(官奴假面劇)은 [[대한민국]]의 [[강릉단오제]] 시기에 펼쳐지는 일종의 탈놀이로 강릉단오제의 지정문화재이다.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춤과 동작을 위주로 하는 무언극이다. 특이하게도 [[관노]](官奴)라는 특수한 신분계층이 주도한 놀이이며, 이런 이유에서인지 다른 탈춤이나 전통 탈놀이에서 볼 수 있는 [[양반]]에 대한 [[풍자]]나 저항의식을 표출하는 것은 대체로 적은 편이다. (그래도 아주 틀어막지만은 않은 듯) 때문에 단오제의 제의적 의미가 강하게 남아있는 탈놀이이다.
[[분류:강릉시]]
[[분류:세시풍속]]
[[분류:연극]]
==개요==
관노가면극(官奴假面劇)은 [[강릉단오제]] 시기에 펼쳐지는 일종의 탈놀이로 강릉단오제의 지정문화재이다.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춤과 동작을 위주로 하는 무언극이다. 특이하게도 관노(官奴)라는 특수한 신분계층이 주도한 놀이이며, 이런 이유에서인지 다른 탈춤이나 전통 탈놀이에서 볼 수 있는 양반에 대한 풍자나 저항의식을 표출하는 것은 대체로 적은 편이다.(그래도 아주 틀어막지만은 않은 듯) 때문에 단오제의 제의적 의미가 강하게 남아있는 탈놀이이다.


참고로 노비들이 하던 놀이여서 노비 제도가 폐지된 이후 아무도 하지 않으려고 하여(...) 실전될 위기에 처하기도 하였다. 과거 강릉단오제를 조사하던 민속학자가 아무도 찾아봐도 이것을 했다고 한 사람이 없던 것이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과거에 이걸 공연했다고 하는 것은 "나 노비였소"하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당연히 이걸 했다고 하는 사람이 없을 수밖에. 아무튼 어찌어찌 수소문 끝에 관노가면극을 해 봤다는 두 사람을 찾아내 그이들이 한 설명을 토대로 다시 복원을 한 것이 지금의 관노가면극이다.
참고로 노비들이 하던 놀이여서 노비 제도가 폐지된 이후 아무도 하지 않으려고 하여(...) 실전될 위기에 처하기도 하였다. 과거 강릉단오제를 조사하던 민속학자가 아무도 찾아봐도 이것을 했다고 한 사람이 없던 것이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과거에 이걸 공연했다고 하는 것은 "나 노비였소"하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당연히 이걸 했다고 하는 사람이 없을 수밖에. 아무튼 어찌어찌 수소문 끝에 관노가면극을 해 봤다는 두 사람을 찾아내 그이들이 한 설명을 토대로 다시 복원을 한 것이 지금의 관노가면극이다.
5번째 줄: 9번째 줄:
==구성==
==구성==
{{스포일러}}
{{스포일러}}
*등장인물: 양반, 각시, 시시딱딱이 두 명, 장자마리 2명, 악사 10여 명
*등장인물 : 양반, 각시, 시시딱딱이 두 명, 장자마리 2명, 악사 10여 명
*마당구성: 총 다섯 마당으로 구성된다.
*마당구성 : 총 다섯 마당으로 구성된다.
**장자마리 놀이마당 열기마당: 두 장자마리가 나와 공연을 시작한다. 두 장자마리가 한바탕 춤을 추고 들어가는데 복장을 보면 삼각형 고깔에 삼베로 짠 시커먼 자루같은 옷을 입고 등장한다. 이 때 보이는 장자마리의 모습은 우리나라의 다른 가면극에서는 전혀 볼 수 없는 형태로 얼굴에도 탈을 쓰지 않고 복면(...)을 쓰고 등장한다. 한마디로 웃기면서 시작하자… 정도의 의미.
**장자마리 놀이마당 열기마당 : 두 장자마리가 나와 공연을 시작한다. 두 장자마리가 한바탕 춤을 추고 들어가는데 복장을 보면 삼각형 고깔에 삼베로 짠 시커먼 자루같은 옷을 입고 등장한다. 이 때 보이는 장자마리의 모습은 우리나라의 다른 가면극에서는 전혀 볼 수 없는 형태로 얼굴에도 탈을 쓰지 않고 복면(...)을 쓰고 등장한다. 한마디로 웃기면서 시작하자... 정도의 의미.
**양반과 소매각시의 사랑마당: 양반광대가 소매각시에게 구애를 하는 마당이다. 양반광대의 복장도 꽤 높은 고깔을 쓰고 길다란 곰방대와 부채를 들고 나온다.
**양반과 소매각시의 사랑마당 : 양반광대가 소매각시에게 구애를 하는 마당이다. 양반광대의 복장도 꽤 높은 고깔을 쓰고 길다란 곰방대와 부채를 들고 나온다.
**시시딱딱이의 훼방마당: 시시딱딱이가 등장해서 양반광대를 놀리고 소매각시를 희롱하는 내용이다. 시시딱딱이의 모습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41683&cid=51293&categoryId=51293 험상궂은 모습의 탈]이며 손에는 나무로 만든 칼을 들고 양반과 소매각시, 그리고 청중들(...)을 위협한다 참고로 이 때 "쉬~ 쉬~"하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시시딱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아무튼 양반과 소매각시를 갈라놓은 뒤 시시딱딱이는 소매각시에게 억지춤을 추게 하는데 이 모습 때문에 양반이 빡치게 된다.
**시시딱딱이의 훼방마당 : 시시딱딱이가 등장해서 양반광대를 놀리고 소매각시를 희롱하는 내용이다. 시시딱딱이의 모습은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241683&cid=51293&categoryId=51293 험상궂은 모습의 탈]이며 손에는 나무로 만든 칼을 들고 양반과 소매각시, 그리고 청중들(...)을 위협한다 참고로 이 때 "쉬~ 쉬~"하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시시딱딱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아무튼 양반과 소매각시를 갈라놓은 뒤 시시딱딱이는 소매각시에게 억지춤을 추게 하는데 이 모습 때문에 양반이 빡치게 된다.
**소매각시의 자살소동마당: 이전 마당에서 속이 터지던 양반이 시시딱닥이를 밀쳐내고 소매각시를 끌고 오는데 이 때 소매각시가 싹싹 비는데도 불구하고 양반광대가 소매각시를 계속 질책하여 소매각시는 양반광대의 길다란 수염에다가 목을 매다는 자살소동을 벌인다.
**소매각시의 자살소동마당 : 이전 마당에서 속이 터지던 양반이 시시딱닥이를 밀쳐내고 소매각시를 끌고오는데 이 때 소매각시가 싹싹 비는데도 불구하고 양반광대가 소매각시를 계속 질책하여 소매각시는 양반광대의 길다란 수염에다가 목을 매다는 자살소동을 벌인다.
**화해마당: 소매각시의 자살소동으로 오해가 풀리며, 소매각시의 결백이 증명되면서 놀이가 화해와 공동체의 마당으로 끝맺음된다.
**화해마당 : 소매각시의 자살소동으로 오해가 풀리며, 소매각시의 결백이 증명되면서 놀이가 화해와 공동체의 마당으로 끝맺음된다.


==특징==
==특징==
25번째 줄: 29번째 줄:


{{주석}}
{{주석}}
[[분류:강릉시]]
[[분류:대한민국의 연극]]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