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네이셔스 D

(Tenacious D에서 넘어옴)

개요[편집 | 원본 편집]

Tenacious D
Tenacious D.jpg
멤버 카일 가스 잭 블랙
결성일 1991년
활동 여부 활동중
공식 홈페이지

터네이셔스 D는 미국의 유명 배우 잭 블랙이 카일 가스와 함께 결성한 어쿠스틱 메탈 밴드이다. 결성은 1991년이었고, 첫 음반은 2001년에 냈다. 1집의 대표곡 Tribute의 뮤직비디오에서 과거에 유행했던 위 아 벗 맨, 락! 짤방이 탄생했다. 노래 가사는 카일과 잭이 히치하이킹을 하다 악마를 만났는데,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노래를 만들어 부르지 않으면 영혼을 먹겠다는 협박을 받고 머릿속에서 떠오르는대로 노래를 불러 엄청난 명곡을 만들어 악마를 쫓아냈다는 내용. 그런데 막상 그 노래가 다시 기억나지 않아 Tribute, 즉 악마를 무찌른 노래를 위한 헌정곡을 만들었다고. 음악 자체는 명곡이라 할 만 하다. 여기서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다.

뮤직비디오 내용은 잭 블랙이 카일 가스에게 녹음실 구했다고 뻥을 치고 가라오케 부스에 데려가 배선까지 건드려가며 Tribute 녹음을 한다는 내용. 이 둘은 노래를 녹음하다 흥이 넘쳐서 그만 밖으로 뛰쳐나가 행인들에게 깽판을 치다 경찰에 연행된다. 잭 블랙의 깽판에 연루되어 식겁했던 할머니가 사실 터네이셔스 D의 음악에 지옥으로 도로 끌려들어간 악마였다는 설정. 마지막 할머니의 웃음소리가 호쾌하다.

앨범 발매 전엔 평론가들에게 실컷 욕을 먹다가, 음반을 내면서 호평을 많이 받았다. 결국 2006년에 터네이셔스 D를 주인공으로 한 Tenacious D in The Pick of Destiny라는 영화도 찍었다. 영화 내용은 독실한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난 메탈광 잭 블랙이 어쿠스틱 기타로 메탈을 하려다 아버지한테 악마의 음악이라고 실컷 혼나고 故로니 제임스 디오의 환영의 조언에 따라 할리우드로 가 카일 가스와 만나 락밴드를 결성한다는 얘기. 오프닝 음악 Kickapoo가 영화 속 잭 블랙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유명세는커녕 비아냥이나 들으며 어렵게 밴드를 꾸려나가던 중, 유명 밴드 기타리스트들이 모두 똑같은 피크를 사용했다는 비밀을 알아낸다. 바로 악마의 송곳니로 만든 운명의 피크. 잭 블랙과 카일은 우여곡절끝에 운명의 피크를 얻지만 누가 피크를 가질 것인가를 두고 싸우다 두 조각으로 쪼개버리고, 겨우 화해하는가 싶었더니 터네이셔스 D의 매니저가 악마로 현신해서 피크를 흡수해버린다. 이 악마에게 죽임을 당하지 않기 위해, 그리고 카일은 지옥에 끌려가 악마의 성노예가 되지 않기 위해(...) 터네이셔스 D와 악마가 락배틀을 벌이게 된다. 터네이셔스 D와 악마 간의 운명의 락배틀을 다룬 Beelzeboos, Final Showdown. 국내에선 영화가 개봉하지 않았지만 DVD로 출시되었다. 영화에 사용된 OST들은 고스란히 터네이셔스 D의 2집 앨범에 수록되었다.

2012년에 3집 Rise of the Fenix를 냈다. 유튜브 공식 VEVO에서 약빤 뮤직비디오들을 감상할 수 있다. 다만 대부분 19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