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ughter Land

래프터 랜드
Laughter Land
Laughter Land.jpg
게임 정보
배급사 윌플러스
개발사 란마루
제작 유라
작가 나가노 이즈미
미술 유즈키 이치 (일러스트·원화)
유라 (캐릭터 원안)
음악 아루루칸
장르 ADV
보이즈 러브
출시일 2006년 10월 27일 (초회판)
플랫폼 Windows
모드 1인용
언어 일본어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Laughter Land》(일본어: ラフター ランド 래프터 랜드)는 란마루의 네 번째 성인용 BL 게임이다. 장르는 어드벤처로 기재되어있으나 세부 장르는 판타지·페어리 테일.

근간 발매된 란마루 게임들의 일러스트를 그려온 유라가 아닌 본작은 《신무의 새》로 유명한 유즈키 이치가 일러스트를 담당했다. 그 이유는 트리비아 문단에 후술.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주인공은 「Laughter Land (래프터 랜드)」에서 다양한 소년들을 만나며, 이 나라를 알게 된다.

그러나 소원을 원하면 원할수록 주인공은 소중한 무언가를 잃어가게 되었다……. 잃어버린다는 사실조차 모른 채…….

그리고 서서히 주인공은 알게 된다.

그래……. 그런 형편이 좋은 나라는 있을 리가 없다는 것을.

그리고 이 나라에서 나올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소년의 때묻지않은 순수한 마음과 소망, 큰 잘못이나 미숙함에 나온 참혹함.

그리고 조금씩 삐꺽거리면서 시작되는 세계와 함께

주인공은 몇 가지의 금기를 범하고 만다.

등장인물[편집 | 원본 편집]

주연 캐릭터[편집 | 원본 편집]

주인공.
삐에로 차림을 한 소년, 소년들을 래프터 랜드로 이끌고 있다. [정체] 다그의 형이자 딕의 할머니인 메그의 오빠, 즉 딕에게는 큰 삼촌 할아버지뻘 되는 친척이였다. 규렛 3남매는 한 종교 단체에서 자랐는데 규렛만 나이를 먹지 않았고 교단에게 온갖 능욕을 당했었다. 젬의 능력은 "기억을 지우는 능력"으로 리샤의 기억을 지우거나 루프를 반복할때마다 딕의 기억을 지웠다. 오랜 세월동안 규렛은 같은 또래의 아이들이 어른들에게 이용당하고 죽어가는 것을 참지 못해 소년소녀만이 올 수 있는 나라인 래프터 랜드를 만들고 어른들과 대립을 하게 되었다. 문제는 긴 세월을 거듭하면서 목적이 변질되었다는 것. 트루 엔딩 루트에서는 딕의 능력에 의해 패배. 급속도로 노화해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해 토로하고 죽지만 딕에 의해 재정립된 세계에서 그의 친구로 환생했다. 공략 캐릭터는 아니지만 딕 다음으로 소개되어있고 스토리의 비중을 보면 사실상 본작의 메인 히어로이다.

조연 캐릭터[편집 | 원본 편집]

래프터 랜드에 사는 유일한 여성으로 비밀을 가지고 있다.[정체] 주연 캐릭터 중 하나인 세르지의 친모. 과거 래프터 랜드의 주민이였으나 잭(재커라이어)과 사랑에 빠져 아이를 임신하게 되었고 결국 들켜버리고 말았다. 잭은 쫓겨났으나 리샤는 아들 세르지의 젬의 능력덕에 자신의 젬은 붉은색으로 보여 추방은 안당했지만 규렛에 의해 기억을 잃어버리고 나무에 유폐당해 나이트메어를 낳는 모체로 전락했다. 트루 엔딩 루트에서는 기억을 되찾고 딕에게 죽여달라고 부탁해 해방된다.
[정체] 주연 캐릭터 중 하나인 세르지의 친부. 본명은 잭(ザック)이다.과거 래프터 랜드의 주민이였으나 리샤와 사랑에 빠져 금기를 범해버려서 래프터 랜드에 추방당했다. 그러나 리샤를 잊지 못해서 그녀를 닮은 인형인 리스를 만들었다.

평가[편집 | 원본 편집]

그러나 래프터 랜드는 크게 실패했고, 기획자인 유라는 회사를 퇴사, 란마루는 이 게임을 끝으로 무기한 휴지에 들어서면서 BL 게임 시장에서 손을 떼고 말았다. 첫 번째로 발매 당시에 게임 진행에 지장이 갈 정도로 버그가 심했고 두 번째로 이미 여성향계에서는 한물 간 것도 모자라 비주류가 되어버린 쇼타가 중심 소재였다는 것. 세 번째로 장르는 BL인데 남성간 H신을 제외하면 전혀 BL스럽지 않았다는 것이 악평에 영향을 주었고 결국 팬덤 및 BL 게이머들의 외면을 받았다.

진행이 불가능한 버그[편집 | 원본 편집]

래프터 랜드가 망한 핵심적인 이유

사실 후술할 이유보다 해당 이유가 더 컸는데 비주얼 노벨, 특히 어덜트·BL·오토메 같이 시장이 좁고 구매층이 한정되어있는 장르는 한 번 악평을 듣게 되면 잘나가는 회사·브랜드조차 망해버리거나 부활이 매우 힘들다. 예를 들어 오토메 게임에 BL 요소를 넣으면 반발로 끝나는 것도 모자라 입소문이 퍼져서 차기작 판매량에 악영향이 가거나 끝내 사업을 접어야 하는데 버그까지 심하면 물 건너 갔다고 보면 된다. 이래서 비주얼 노벨 게임 회사들은 스토리, 원화는 둘째치고 최소 게임 진행에 악영향이 가는 버그는 해결을 하고 발매하는데 래프터 랜드는 발매 당일 서포터 측에서 디스크를 교체해줄 정도로 버그가 너무 심했었다. 게임 설치가 안되거나 설치에 성공하면 게임 진행이 안 되는 치명적인 버그들이 대다수. 그나마 1.02 패치로 심각한 버그들은 해결했으나 디스크 교환까지 갔다는 건 이미 신뢰를 잃어버렸다는 의미. 특히 이 게임은 BL 게임에서 거의 네임드였던 유라와 유즈키 이치의 조합으로 발매 전부터 큰 기대를 받았었다.

호불호가 갈리는 요소[편집 | 원본 편집]

비주류가 된 쇼타 캐릭터
첫 번째로 래프터 랜드는 소년들이 주역으로 나온다. 이유가 없는 건 아닌데[1] 원래부터 쇼타는 여성향·BL에서 마이너였지만 2005년에 발매된 니트로플러스 키랄 작 《토가이누의 피》의 영향으로 청년, 남성적인 미를 가진 캐릭터가 주류가 됨으로써 여성스러운 수 캐릭터와 미소년, 쇼타 캐릭터는 완전히 밀려나 오토코노코 캐릭터로 남성향으로 재정립이 되었다. 그리고 이 토가이누의 주역 캐릭터인 처럼 어느 정도 자라서 남성적인 미가 있는 캐릭터도 아니고 래프터 랜드의 주역 인물들은 많아봐야 중반, 대부분 10대 초반의 소년층인데 쇼타 캐릭터라서 하기 싫거나 이입이 안 된다는 평가가 많았다.[2]
무의미한 H신과 없다시피한 사랑 요소
만일 남성간의 사랑을 원하거나 사랑을 통해 서로가 역경을 이겨내는 극한 속의 BL물을 원한다면 래프터 랜드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게임은 H신을 빼면 주인공과 공략 캐릭터들은 연인 및 준연인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우정 관계로만 남으며 H신은 스토리상 중요한 것도 아니고 감정선으로 발전하는 것도 아니다. 그냥 장르가 18금 BL이니 겉치레로 끼워넣은 수준이다. 그리고 사랑 요소가 없다는 것도 각주에 적힌 것처럼 스토리 상 이유가 있긴 하는데 안 좋게 말하면 이 메인 스토리가 보이즈 러브 장르를 부정하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동성간의 사랑을 부정하는 묘사들이 대거 나온다.[3]

장점[편집 | 원본 편집]

보이즈 러브 타이틀을 떼고 시나리오 자체만 보면 나쁜 편은 아니다. 스토리 개연성 및 흐름도 괜찮고 오히려 어른들의 동화, 잔혹 동화로 《피터팬》과 《오즈의 마법사》를 베이스로 어둡게 비틀었다고 보면 되는데 주역 캐릭터들의 뒷이야기부터 비롯해 배드 엔딩까지 충격적인 것들이 많다. 래프터 랜드를 좋게 평가하는 유저들은 차라리 18금 타이틀을 빼고 15금 판타지 게임으로 내놓았거나 사랑 요소를 좀 더 강화했다면 악평은 받지 않았을 것이라며 비운의 명작으로 꼽기도 했었다.

트리비아[편집 | 원본 편집]

  • 란마루의 세 게임들은 통상판이 발매되어서 중고로 싸게 구할 수 있지만 래프터 랜드는 앞서 서술된 것처럼 상업적으로 큰 참패를 거두었기에 통상판조차 발매가 되지 않아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런고로 합법적으로 할려면 초회한정판을 거금을 주고 구하거나 그것조차 힘들면 불법 다운로드로 구할 수밖에 없다.
  • Laughter Land는 번역하면 행복의 나라지만 Laughter앞에 S가 붙으면 Slaughter Land, 즉 학살의 나라가 된다.
  • 성인용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소수를 제외한 성우진 대부분은 본명을 썼다.
  • 유라는 당시 아이를 출산하고 육아하고 있었는데 쇼타가 나오는 래프터 랜드의 원화를 그릴 수 없어서 유즈키 이치에게 부탁을 했다고 한다. 단 캐릭터 원안 및 전체적인 컨셉은 유라 본인이 직접 담당했다.
    • 이와 관련된 또 다른 일화로 에로게 업계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인 CARNELIAN(카넬리안)이 자신의 블로그에 소아성애 건으로 유라와 유즈키 이치를 대놓고 디스한 적이 있었다.

외부 참조[편집 | 원본 편집]

각주

  1. [스포일러 주의] 래프터 랜드는 피터팬에서 모티브를 따와 2차 성징이 안온 소년소녀들만이 갈 수 있는 나라이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는 모종의 사건으로 소녀들은 출입금지가 되었는데 다음 각주에서 설명한다.
  2. 참고로 린도 토가이누 및 키랄 캐릭터 인기 투표를 하면 항상 하위권에 속할 정도로 비인기 캐릭터이며 성장 버전이 더 인기가 많다. 그만큼 쇼타, 미소년 캐릭터는 비주류가 되었다는 의미다.
  3. [스포일러 주의] 래프터 랜드가 소년들만 입장할 수 있는 나라가 된건 상기에 적힌 잭(소년)과 리샤(소녀)가 서로 사랑하고 아이를 가져버림으로서 더 이상 소년소녀가 아니게 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렉마저 리샤를 사랑해 소년이 아니게 되어 젬의 색이 파란색으로 바뀌어 추방당하자 소년만 데려오게 되었다. 즉 규렛이 남성만 데려오는 건 소년간의 사랑은 아이를 가질 수 없으니 어른이 될 수 없는 관계, 사랑으로 안본다는 소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