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자극제

SC2StimPack.jpg

전투 자극제 아이콘

SuperStimpack SC2-NCO Icon1.jpg

노바 비밀 작전 캠페인에 등장하는 초 전투 자극제 아이콘

소개[편집 | 원본 편집]

Stim Pack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세계관에서 테란이 사용하는 각성제 또는 마약.

설정[편집 | 원본 편집]

해병의 최신예 강화 전투복 및 화염방사병의 전투복에는 강력한 합성 아드레날린과 엔돌핀을 신경 증폭 물질과 혼합한 야전용 주사 약물인 전투 자극제가 장착되어 있다. 자극제를 사용하면 반사 작용과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신체 조직이 일부 손상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자극제의 사용에 따르는 부작용인 불면증과 체중 감소, 떨림 증상, 발작, 정신 이상, 정신 분열로 인한 환상, 심각한 내부 출혈 그리고 심장 발작은 모두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이며 연합 군부가 설정한 안전 한도를 넘어서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트로핀, 아드레날린, 기타 화학 물질의 혼합물로 소설에서는 부작용이 있음에도 일정 시간 근력 증가를 위해 유령 요원도 몰래 구해서 사용한다.

몇몇 보병 뿐만 아니라 조종사도 마약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 같은데 대표적으로 밴시의 조종사도 사용한다.

부작용으로는 불면증과 체중 감소, 떨림 증상, 정신 이상, 정신분열증 유발로 인한 환각, 심각한 뇌출혈, 그리고 심장 발작이 발생하지만 무시할 수 있을 수준이라고 한다.....

스타크래프트 1의 설정에 의하면 "테란 연합 군부가 설정한 안전 한도를 넘지 않는다."라고는 하는데.....

추가로, 스타2 공홈의 단편소설이나 미디어믹스로 나온 소설에는 불법 유출된 전투 자극제로 사회 문제가 생긴다는 내용이 나온다.

천국의 악마들에서도 전투 자극제 처방하는 장면이 나오는 걸 봐서는 부작용 따윈 이미 신경 안 쓰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테란의 일선 장병들은 이 약물의 부작용을 전혀 개의치 않고 있는데 사람은 비교도 되지 않는 웬만한 장갑보다 더 단단한 피부를 가진 새까맣게 몰려오는 벌레 떼나 엄청난 기술의 혜택을 받는 외계인을 상대해야 하는데 제정신으로 싸울 수는 없을 것 같고 그에 비하면 위에 말한 부작용은 전혀 무섭지도 않을 것이다.

스타크래프트 2의 사신은 설정 상으로는 사용하지만 게임에서는 밸런스 때문인지 그런거 없다.

근데 지금 사신의 성능을 보면 자극제를 주는게 나을 것이다....

만약 팔다리가 떨어져나가면 해병이 장착한 CMC 전투복은 자동으로 해당 부위에 마취 및 진통 효과를 위해 전투 자극제를 투입한다는 설정이 있다.

희한하게도 전투 자극제 중독을 가진 채로 재사회화된 전직 해병은 전투 자극제로 인한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해 사용한다고 한다.

전투 약물로써의 원래 목적과는 정 반대인데 아마 전투 자극제 금단 증상 때문에 흥분이 일어나는 것 같다.

현실에서도 마약 금단증상 때문에 오히려 '정상으로 돌아오려고' 마약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마약 중독자들이 많다.

설정상 전투 자극제는 대부분의 테란이 투여하는데 유일하게 마 사라 거주지 민병대들만은 전투 자극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유는 이미 너무 많은 인원들이 전투 자극제에 중독되었기 때문.

스타크래프트[편집 | 원본 편집]

해병이랑 화염방사병이 사용하는데 시전 시 체력이 소진되지만 일시적으로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빨라진다.

다만 그냥은 사용하지 못하고 사관학교에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오리지널 당시에는 체력 회복 수단이 없었기에 잘못 쓰면 효과도 못 보고 평소보다 더 빨리 터져나가니 있으나 마나였다.

그러나 종족 전쟁 이후 의무관이 등장하였기에 반드시 교전 직전에 사용해야 하는 기술이 되었다.

스타크래프트 2[편집 | 원본 편집]

업그레이드 건물이 병영의 부속 건물인 기술실로 바뀌었는데 즉 병영 중 하나 이상은 반응로를 못 달고 기술실을 달아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해병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사용 시에 체력 10이 소모되며, 불곰은 20이 소모된다.

스2에서는 의무관이 삭제된 대신 의무관의 치료와 수송선이 합쳐진 의료선이 등장하였는데 의료선은 우주공항에서 생산할 수 있기에 초반에는 사용을 조금 신중히 해야한다.

그래도 스1에 비해 최대 체력이 55로 올라간 해병과 체력이 원체 높은 불곰이 사용하는 지라 적어도 스1 오리지널 때 만큼 부담갖지는 않아도 된다.

업그레이드 시간이 170인데 이는 차원 관문의 연구 시간보다 더 길기 때문에 기술실이나 병영이 공격받거나 해서 취소되면 눈물 난다.

더구나 테란은 프로토스와는 달리 시간 증폭도 없기 때문에 엄청난 타격이다.

전투 자극제 연구 시간이 길어진 것은 차원 관문 때문인데 베타시절 60초였던 차원 관문 연구 시간 덕분에 프로토스는 엄청난 날빌을 손에 넣었고 이것이 문제가 되어 60초->140초로, 그리고 160초로 엄청난 너프를 먹였다.

그랬더니 이번엔 테란의 자극제 해불러시에 굉장히 휘둘리게 되었고 테란은 자극제 업그레이드 시간이 140초->170초로 너프를 먹은 후 테란은 의료선이 나와도 센터를 장악하기가 좀 힘들어진 경향이 있다.

테프전 한정으로 교전이 없음에도 간혹 전투 자극제를 써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의료선의 마나를 적정량 제거해서 고위 기사의 환류에도 터지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자유의 날개 캠페인에서는 무기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할 수 있지만 해병만 전투 자극제를 사용할 수 있고 불곰이랑 화염방사병은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그래도 캠페인에서는 어차피 의무관을 줄창 굴릴 수 있는 만큼 해병만 쓸 수 있더라도 유용하긴 마찬가지다.

2016년에 출시한 노바 비밀 작전에서는 '초 전투 자극제'가 추가되었는데 이것은 기존의 전투 자극제와는 달리 체력을 30 또는 60씩 회복하기에 힐링기를 겸하여 쓰인다. 이게 전투 자극제와 비교하면 매우 좋은 기술이라 단순히 캠페인 전용 능력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어쩌면 발레리안 멩스크가 집권한 후 군사 개인의 생명도 존중하는 시대가 오면서 부작용이 심한 전투 자극제를 개량했다는 설정일지도 모른다.

이후 출시된 미션 팩 2에서 추가되는 노바의 전투 자극제는 아예 공식적으로 단점을 개선했다는 설정으로 역시나 회복 옵션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유령 같은 사이오닉 능력자에게 전투 자극제는 상성이 엄청 나빴다는데 노바가 장비하는 자극제는 그 점들을 개선한 최신형 자극제이다.

협동전에 등장하는 노바의 정예 해병도 초 전투 자극제를 사용하며 노바 비밀 작전 캠페인에서 적대 테란으로 등장하는 인류의 수호자부대원도 전투 자극제를 사용한다.

또한 타이커스로 플레이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불곰 영웅인 방울뱀은 비밀 은닉 전투 자극제를 사용하는데 능력 자체는 초 전투 자극제랑 동일하지만 방울뱀의 기본 능력인 재충전기의 체력 회복 능력이랑 시너지를 이뤄서 무지막지한 생존성을 자랑한다.

거기다 장비 구매를 통해 재충전기 안에 있는 유닛들의 체력 회복 속도 및 공격 속도 증가랑 궁극 장비 구매 시 생기는 범위 공격 덕분에 힐러랑 딜러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만능 유닛이 된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편집 | 원본 편집]

기타[편집 | 원본 편집]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