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귀개

작은귀개
Atelocynus microtis en Amazonie péruvienne.jpg
학명
Atelocynus microtis
Sclater, 1883
생물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식육목(Carnivora)
아목 개아목(Caniformia)
개과(Canidae)
작은귀개속(Atelocynus)
작은귀개(A. microtis)
보전 상태
멸종위기등급 취약근접.png
Atelocynus microtis en amazonie péruvienne.jpg

작은귀개(Short-eared dog)는 포유강 식육목 개과에 속하는 포유류의 일종으로, 현존하는 동물 중 작은귀개속(Atelocynus)에 속하는 유일한 종이다. 작은귀개는 크게 2종의 아종(A. m. microtis, A. m. sclateri)으로 나뉜다.

작은귀개는 1984년 파나마의 다리엔 만 지역에서 독일의 생물학자인 시기 바이셀과 그곳의 원주민인 엠베라족에 의해 발견되었다. 작은귀개는 영어권 국가에서는 작은귀여우(Short-eared zorro), 작은귀개(Small-eared dog), 또는 작은귀아마존개(Short-Eared Amazon Dog)로도 불리며, 스페인어로는 파란눈여우(조로 오자르코, zorro ojizarco), 사바나여우(조로 사바네로, zorro sabanero), 검은여우(조로 네그로, zorro negro) 등으로 불린다.

외형적으로는 이름대로 짧고 둥근 귀와 여우처럼 생긴 주둥이, 짧고 두꺼우며 무성한 털을 가지고 있다. 다리는 짧고 가늘지만 개과 동물 중에서는 고양잇과 동물들에 못지않을 정도로 날쌔며, 물가 근처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발가락 사이에 물갈퀴가 달려 있다. 털색은 짙은 색깔에서부터 붉은 갈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대체로 감청색이나 짙은 회색, 밤색이 도는 회색에서 검은색까지 어두운 색을 띤다. 마치 같은 개과에 속하는 덤불개와 유사하게 생겼지만 유전학적으로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평균적인 작은귀개의 크기는 몸길이 72~100cm, 꼬리 길이는 25~35cm, 몸무게는 9~10kg으로 암컷이 수컷보다 ⅓ 정도 더 크며, 비슷한 덩치의 여우보다는 조금 더 작다.

작은귀개의 서식지는 남아메리카의 페루, 볼리비아, 브라질, 콜롬비아, 에콰도르 및 베네수엘라에 위치하여 있으며, 아마존 열대 우림의 저지대 숲과 산림 및 습지, 대나무 숲, 구름이 잔뜩 낀 고지대의 숲 등 모든 지역에서 서식하고 있다.

작은귀개는 대체로 홀로 생활하며, 수컷은 흥분했을 때 꼬리 분비샘에서 사향 냄새를 뿌리거나 의기양양한 상태에서 잔뜩 긴장감을 품고 등에 털을 쭈삣 세워 올리는 행동을 취한다. 태어난 지 대략 1년 정도가 지나면 성적으로 성숙해질 것으로 추정되지만, 작은귀개의 임신 기간과 수명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작은귀개는 육식동물로 주로 물고기와 곤충, 소형 포유류 등을 먹는다. 페루의 마누 국립공원에 있는 코차카슈 생물실험소에서 작은귀개의 식단 비율을 조사한 결과 물고기가 28%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곤충이 17%, 소형 포유류가 13%, 새와 게, 과일과 개구리는 똑같이 10%, 파충류는 고작 3% 정도로 나뉘었다.

​작은귀개는 IUCN 적색 목록에 "취약근접(NT)" 등급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생태적으로 알려진 바가 거의 없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열대 우림의 개발로 인한 서식지의 손실과 농장 및 가정으로부터 탈출한 떠돌이 개들로부터 옮은 각종 질병으로 인해 위협에 빠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 자료[편집 | 원본 편집]

Wikipedia-ico-48px.png
이 문서의 일부는 한국어 위키백과작은귀개 문서를 원출처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