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하자카

Irohazaka.jpg

일본어: いろは坂

이로하자카는 일본 도치기현 닛코시의 호소오마치와 추구시를 잇는 언덕길을 의미한다. 전 구간이 120번 국도이다. 내리막 전용인 제1이로하자카와 오르막 전용 제2이로하자카로 이루어져 있다.

제1이로하자카는 28개의 헤어핀이 있는 하행 1차선이고, 제2이로하자카는 20개의 헤어핀이 있는 상행 2차선이다. 내리막길이 더 오래되어 길이 더 험하고 커브도 급하다.

이름의 유래[편집 | 원본 편집]

이로하자카의 '이로하'는 초기 이로하자카(현 제1이로하자카)의 헤어핀 개수가 이로하 노래의 글자 수와 일치하는 48개라는 점에서 왔다. 원래 이 노래는 47개의 가나를 하나씩 써서 만들어졌지만, 노래에 없는 '응(ん)'을 더해 48개로 만들었고, 도로 설계도 이에 맞춰서 이루어졌다.

원래는 48개의 헤어핀이 있는 제1이로하자카만 있었지만, 이후 증가하는 교통량에 맞추어 길을 확장할 수 없어 제1이로하자카의 헤어핀을 30개로 줄이고, 1965년 제2이로하자카를 20개의 헤어핀으로 개통해 방향별 한 개씩의 일방통행 도로로 운영했다. 그러나 '이로하자카인데 이로하보다 2개 많은 50개다'라는 지적과 더불어 선형 개선 필요성, 후술할 우회도로 개통으로 제1이로하자카에서 헤어핀 개수를 2개 줄여 총합 48개로 다시 맞추었다.

현황[편집 | 원본 편집]

제2이로하자카 공사 자금 확보를 위해 1954년부터 1984년까지는 유료도로로 운영되었지만, 이후 무료 개방되었다. 또 구 건설청 '일본의 길 100선'에도 포함되어 있다.

제2이로하자카에는 '쿠로카미다다라(黒髪平)'와 '아케치다이라(明智平)'라 불리는 2개의 주차장이 있다. '아케치다이라 로프웨이'가 아케치다이라와 언덕 위의 전망대를 잇고 있다.

각 헤어핀마다 이로하 노래에 맞게 번호와 글자 간판을 세워놓았다.

우회도로[편집 | 원본 편집]

  • 아케치다이라 바이패스
    제2이로하자카의 아케치·시라쿠모 터널이 높이가 낮아 대형 관광버스가 지나갈 수 없었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높이 4.5m의 우회 터널이 건설되었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