웜 (안드로이드: 넷러너)

이 문서의 전체 혹은 일부는 안드로이드: 넷러너/코어 셋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웜 (Wyrm)
Netrunner Wyrm.png
아나크
코어 셋 (코어 013)
프로그램: Icebreaker, AI
영향력 ••
설치 비용 1 크레딧
메모리 비용 1 MU
1
문구 3 크레딧: 힘이 0 이하인 아이스의 서브루틴을 깬다.
1 크레딧: 아이스의 힘을 -1 한다.
1 크레딧: 힘을 +1 한다.
플레이버
텍스트
Fire and ichor…
일러스트 Sandara Tang


카드게임 안드로이드: 넷러너에 나오는 아나크 소속의 AI 아이스브레이커.

소개[편집 | 원본 편집]

유명하긴 엄청 유명한데 구.려.서 유명한 카드.

웜을 처음 보면 '이걸로 아이스 힘 낮추고 다른 아이스 브레이커로 서브루틴을 파괴하면 되겠네!'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사용하라고 의도된 카드이긴 하지만, 웜은 아이스브레이커이고, 아이스브레이커가 아이스와 상호작용을 하려면 힘을 높여야 한다. 즉, 먼저 웜의 힘을 아이스의 힘까지 높이고, 그 다음 웜의 능력으로 아이스의 힘을 낮춰야 한다. 그 후에 웜 혼자서 서브루틴당 3크레딧을 내고 깨거나, 다른 아이스를 이용하여 서브루틴을 깨야 하지만, 이 쯤 되면 힘 조정하는 데 들어간 돈이...

기본 힘이 너무 낮아서 Personal Touch로 보조해주는 데도 한계가 있고, AI라서 Dinosaurus에 올리지도 못한다. ParasiteIce Carver, Bishop 등으로 아이스의 힘을 최대한 낮춘 후 웜을 사용할 수 있지만, 웜을 써도 될 정도로 힘이 낮아진 아이스는 웜이 아닌 아이스브레이커를 쓰면 훨씬 더 효율이 좋다(...) AI라서 타입은 안 타지만, 서브루틴당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

서브루틴을 깨는 건 포기하고 힘만 낮추는 데 쓰더라도 결과적으로 힘 1을 깎는 데 2 크레딧이 들어가는 셈이라 비싸다. 게다가 같은 아나크이며 영향력이 1 낮은 Datasucker가 훨씬 범용성 있다는 점 때문에, 웜은 아이스브레이커임에도 비 아이스브레이커의 하위호환 취급을 당하고 있다.

결국 코어 셋에서 등장한 이후로 절대라고 해도 좋을 만큼 사용하는 사람이 없는 카드가 되었다. 일러스트가 멋있고[1] 아이스의 힘을 낮춘다는 컨셉이 명확한 카드라서 더욱 안습. 중앙 서버를 공략하기 힘든 덱에서 Parasite로 힘이 많이 낮아진 아이스를 빠르게 파괴하기 위해 넣는 경우가 가끔 있는 정도. 이마저도 Virus Breeding Ground나 여기에 Hivemind를 추가한 방법이 더 낫다는 의견이 다수이다.

각주

  1. 코어 셋 박스 옆면에도 일러스트가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