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 노부나가

오다 노부나가
織田 信長
Oda Nobunaga.jpg
카노 모토히데가 그린 초상화
인물 정보
다른이름 통칭: 사부로, 카즈사노카미, 카즈사노스케, 우다이쇼, 우후
출생 덴분 3년 6월 2일 (1534년 6월 23일)[1]
사망 덴쇼 10년 6월 2일 (1582년 6월 21일)
가족 오다 노부히데 (부친)
도타고젠 (모친)
자녀: 노부타다, 노부카쓰, 노부타카

오다 노부나가(織田(おだ) 信長(のぶなが), 1534년 6월 23일~1582년 6월 21일)는 일본 전국시대부터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 걸쳐 활동한 무장이자 전국 다이묘이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함께 일본 전국시대 삼영걸로 꼽힌다.

전국시대를 실질적으로 끝내고 천하인이 되어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를 열었으나, 뜻하지 않은 반란으로 퇴장했다.

생애[편집 | 원본 편집]

오다 노부나가(이하 노부나가)는 오와리국의 오다 노부히데의 적남으로 태어났다. 태생은 오와리 슈고다이인 오다 씨 중 방계에 속하는 오다 단죠노츄 가문이다. 노부나가의 아버지 대에서 주군 가문이자 오와리 슈고다이였던 시바 가문을 능가하는 힘을 키우지만, 아버지의 사후 오다 가문은 내란 상태에 빠진다. 그 혼란을 수습한 후 오케하자마 전투에서 이마가와 요시모토를 죽이고, 혼인 등의 동맹 방안을 통해 영토를 확장한다. 아시카가 요시아키를 받드는 척하며 상경한 후 요시아키를 추방하면서 무로마치 막부를 사실상 종결시킨다. 그리고 기나이[2]를 중심으로 강력한 중앙 집권 정권, 즉 오다 정권을 확립하여 천하인이 되었다.

그러나 덴쇼 10년(1582년) 6월 가신 아케치 미쓰히데가 일으킨 모반에 의해 혼노지에서 자살한다. 이 사건을 혼노지의 변이라고 한다. 이미 가문을 물려받은 상태였던 적남 노부타다도 같은 날 니조 성에서 죽었다. 이로 인해 노부나가의 정권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 도요토미 정권, 그리고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창설한 에도 막부로 이어지게 된다.

일화[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대중문화 속의 오다 노부나가[편집 | 원본 편집]

이 문단은 비어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해 주세요.

각주

  1. 텐몬 3년 5월 28일이라는 설도 존재
  2. 교토 근처의 다섯 지방인 야마시로, 야마토, 가와치, 이즈미, 셋쓰의 총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