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평형: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5번째 줄: 5번째 줄:


== 평형 상수 ==
== 평형 상수 ==
먼저 전제를 깔고가야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평형상수는 묽은 용액에서만 성립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용액의 활성계수가 1이어야만 한다.
먼저 전제를 깔고가야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평형상수는 묽은 용액에서만 성립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용액의 활성계수가 1이어야만 한다. 평형 상수는 기체에도 대입이 가능한데, 이때의 평형 상수는 이상기체거나 이상기체에 가까울 경우에만 성립한다.{{ㅊ|어느정도로 이상기체에 가까워야하는지는 나도 궁금하다.}}


== 르 샤틀리에의 원리 ==
== 르 샤틀리에의 원리 ==

2015년 5월 7일 (목) 18:57 판

화학 평형(Chemical Equilibrium)은 화학 반응에서 생성물의 농도와 반응물의 농도가 변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된 상태이다. 외부조건이 변화하지 않는 이상 평행은 이동하지 않는다.

개요

반응이 충분히 진행되어 반응물과 생성물의 농도가 더 이상 변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상태. 엄밀히 말하면 반응이 정지한 것은 아니고, 정반응과 역반응의 반응 속도가 같아졌기 때문에 반응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평형 상수

먼저 전제를 깔고가야하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평형상수는 묽은 용액에서만 성립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용액의 활성계수가 1이어야만 한다. 평형 상수는 기체에도 대입이 가능한데, 이때의 평형 상수는 이상기체거나 이상기체에 가까울 경우에만 성립한다.어느정도로 이상기체에 가까워야하는지는 나도 궁금하다.

르 샤틀리에의 원리

평형 상태에 있는 계의 외부 조건이 변할 시에 평행은 변화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평형상태에 있는 계에 생성물을 넣어주면 생성물이 감소하는 쪽으로 평형이 이동한다. 많이들 착각하는 것이 이때 평형 상수가 변한다고 생각하는데 평형상수는 온도에만 의존하며, 압력이나 농도와는 상관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