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바운드/무기

개요

게임 스타바운드의 등장 무기에 대한 항목

스타바운드에 등장하는 무기는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획득하게 되는데 하나는 제작을 통해서, 적이나 상자 루팅을 통해서 가 있다. 제작의 경우 재료가 적게 들지만 특수 공격이 고정되어있는 단점이 있으며 루팅의 경우 능력치와 특수 공격이 무작위로 결정되고 잘 나오지 않아 좋은걸 찾기는 힘들다. 이외에도 기후등에 따라 외형, 능력, 특수 공격 등이 고정되는 유니크 개념의 무기가 존재한다.

크게 근접 무기와 원거리 무기로 나뉘며 세부적으로 한손이냐 양손이냐 투척형 무기 이냐 등으로도 나뉘어진다. 때문에 자신에게 어울리는 무기를 찾는 것이 중요하며 무장 별 특징을 알아두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고로 한손 무기는 공통적으로 특수 공격이 존재하지 않으며 근접무기라도 조준이 존재한다. 원거리 공격과 특수 공격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근접 무기

근접 전투를 위해 존재하며 스타바운드 전투의 6~7할은 근접 무기를 통한 공격이라 봐도 무방하다.
루팅 무기는 특수 공격 외에도 속성이 붙을 수 있는데 대체로 추가 타격을 가할 수 있는 것들로 대게 레어, 레전더리 등급의 무기에 붙는다. 이에 대해선 해당 항목 참고.

한손 계열

  • 도끼 (Axe)
    한손검과 비슷한 사저거리에 한손 근접 무기 중 평균적으로 가장 느리지만 반동으로 위력이 높다. 원래 양손무기에 속했으나 짧은 사정거리, 망치, 양손 검이라는 대안이 버젓이 존재해 버려졌던 무기였다.
  • 단검 (Dagger)
    한손 근접 무기 중에서 가장 짧은 사정거리를 가진 무기. 그만큼 공격속도는 빠르지만 적이 원거리 공격... 아니, 양손 근접 무기만 들어도 딜교환에서 불리하게 작용한다. 쌍 단검의 로망을 가지고 시도했다간 캐릭터도 털리고 플레이어도 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자제하자...
  • 한손검 (Shortsword)
    한손 근접 무기를 대표하는 무기군으로 코알라 시절에는 양손 무기에 밀려 잉여를 변치못했고 조준 기능이라는 강수를 뒀지만 반대로 도끼가 라이벌 무기군으로 넘어왔다... 속도 vs 위력이므로 취향껏 들어보자.
  • 방패 (Shield)
    방어를 위해 사용하는 병기로 사실상 한손 무기들을 들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이다. 방패를 들면 게이지가 생겨나면서 적의 공격을 막게 되는데 방패의 설명문에 표기된 수치만큼 적의 공격을 막아내며 이 게이지로 방패의 남은 수치를 볼 수 있다. 공격을 맞을 순간에 방패를 들면 "perfect block" 판정으로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게 된다. 남아있을때 내리면 자동으로 천천히 수리되며 게이지가 바닥날때 까지 막게 되면 방패가 부서졌다는 메세지와 함께 해당 방패를 들지 못하는 상태가 된다. 자동으로 수리되는건 같지만 완전히 수리될때 까지는 사용할 수 없다. 현재 기초 방패(Basic Shield)를 제외한 다른 방패는 루팅으로만 구할 수 있다.
  • 주먹 무기 (Fist Weapon)
    단검 이상으로 짧은 무기지만 이 무기군의 진가는 바로 연속 공격. 이 무기들을 양손에 끼고 공격 키를 누르고 있으면 양손의 무기가 자동으로 번갈아 가면서 공격한다. 무기에 따라 연속 공격으로 나가는 특수 공격이 다르다. 즉, 유일하게 한손 무기 중에서도 특수 공격이 존재하는 무기군인셈.


양손 계열

  • 양손검 (Broadsword)
    양손 근접 무기를 대표하는 무기군으로 업데이트 역사에서 최초로 특수 공격을 가졌던 무기군이다. 현재 다른 양손 근접무기군들도 다양한 특수 공격을 가지고 있어서 취향에 따라 갈린다.
일반 특수 공격
쳐내기(Parry) 검으로 방어 자세를 취한다. 방패처럼 적을 막고 게이지도 존재하지만 방패가 원하는대로 들고 내리는 방면
양손검은 이 자세를 취하면 수동으로 풀지 못한다. 최초의 특수 공격 이기도 하다.
회전 베기 (Spin Slash) 검을 앞뒤로 마구 휘두르면서 연속 공격을 가한다. 짧은 시간에 공격을 자주 넣어야되는 적에게 유용하다.
제작 양손검은 이걸로 고정된다.
검기 모으기(Blade Charge) 힘을 모아 내려친다. 모일때 검날에 기가 서리게 된다.
강화 회전 베기 (Super Spin Slash) 회전 베기의 강화판. 연속 공격이 더욱 빨라지고 공중으로 떠오른다.
아래 찌르기 (Pogo Sword) 검을 아래로 향하게 해 아래의 적을 찌른다. 젤다2 링크의 전설 패러디.
원어 이름의 경우 스카이콩콩[1] 자세로 공격한다고 붙인모양.
올려 베기 (Rising Slash) 검을 위로 베면서 점프한다. 이때 적도 같이 떠오르기에 후속타를 넣기가 좋다.
이단 점프로도 모자를때 삼단 점프용으로 쓰기도 한다.
희귀 특수 공격
점멸 폭발 (Blink Explosion) 커서위치로 순간이동을 하면서 원래 자리에 폭발을 일으킨다.
점멸 베기 (Blink Slash) 커서위치로 순간이동해 빠르게 벤다음 재자리로 돌아온다.
검기 발사 (Flying Slash) 전방으로 커다란 검기를 발사한다.
거대한 검기 (Giant Sword) 검기 모으기의 상위호환. 모을때 검기가 크고 아름답게 나온다.
열차 돌진 (Trail Dash) 빠르게 이동하면서 이동한 자리에 에너지 잔상을 남긴다. 이 잔상에 닿은 적은 타격을 받는다.


  • 둔기 (Hammer)
    공격시 모았다가 버튼을 놓으면 내려치는 방식을 사용했다. 덕분에 공격이 느리지만 위력은 검보다는 높다.
일반 특수 공격
올려 치기 (Uppercut) 양손검의 올려 베기 처럼 둔기를 아래에서 위로 휘두른다. 양손검과는 달리 시전자가 올라가지 않는다.
충격파 (Shockwave) 둔기를 거꾸로 들고 힘을 모았다가 내려친다. 좌우로 짧은 파동이 생긴다.
지면 강타 (Ground Slam) 짧게 점프하고 둔기를 거꾸로 들어 그대로 땅에 쌔게 박는다. 작은 폭발(!)이 일어난다.
희귀 특수 공격
점멸 폭발 (Blink Explosion) 양손검의 것과 같다.
에너지 장 (Energy Aura) 시전자에게 방어막을 씌어 접촉한 적에게 피해를 준다. 원거리 공격을 막는지 추가 바람.
에너지 기둥 (Energy Pillar) 충격파 처럼 둔기를 내려치지만 파동 대신 기둥이 치솟아 닿은 적에게 타격을 가하고 밀어낸다.
에너지 파동 (Energy Wave) 충격파 처럼 둔기를 내려치지만 시전자의 방향으로 에너지 잔상이 길게 이어진다.


  • 창 (Spear)
    근접 무기 이상으로 낮은 공격 판정 덕분인지 한손 무기 처럼 위아래 조준을 할 수 있다. 사정거리도 긴편이지만 가까이 붙은 적에겐 공격을 넣질 못하지 유의하자.
일반 특수 공격
질풍 (Flurry) 정면에다가 창으로 마구 찌른다. 회전베기 처럼 연속 공격이 필요한 적에게 특효.
칼날 바퀴 (Blade Whirl) 창을 위로 들고 빠르게 빙빙 돌린다. 첫 공겨 당시 창간지 로망을 불태웠던 장면이기도 했다.
희귀 특수 공격
방어막 (Barrier) 창을 내세우는게 창끝에 에너지 막이 생겨 적의 접근을 차단한다. 쭉 긋는다는 생각으로 쓰면 된다.
점멸 폭발 (Blink Explosion) 양손검, 둔기의 그것. 아무래도 공용 특수 공격인듯 하다.
에너지 바퀴 (Energy Whirl) 칼날 바퀴의 상위호환. 빙빙 돌리는것 까지는 같지만 후속타로 에너지가 바퀴굴러가듯이 발사된다.
로켓 창 (Rocket Spear) 창끝으로 불을 내뿜는데[2] 여기에 추진력이 붙어서 이를 쓰면서 뒷걸음 + 점프를 하면 가속되기도 한다!



원거리 무기

한손 계열

양손 계열

투척 무기

부메랑

소모성 무기

기타

각주

  1. 영어권 국가에서는 Pogo Stick이라 불린다.
  2. 불 속성 창의 경우. 부여된 속성마다 내뿜는게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