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Wikichan>Edem님의 2015년 7월 2일 (목) 19:06 판 (판형 설명 추가)

틀:안내

파일:코믹스 서점 사진.png
일본 서점의 코믹스 진열장

코믹스틀:원는 통상적인 의미로 연결되는 그림들에 의해 짜여진 이야기 작품을 뜻한다. 삽화와 달리 그림이 내용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프레임(네모칸)과 말풍선, 효과음을 표현한 의성어 등을 사용해 화면을 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 중에서 일본에서 만들어진 만화를 망가틀:원[1]라고 부른다.

일본의 코믹스는 대체로 흑백이고, 독특한 디포르메 형태의 캐릭터 디자인[2] 등의 특징으로 구분지어진다. 또, 책 페이지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게 되어 있는데(오른쪽 프레임 → 왼쪽 프레임, 오른쪽 페이지 → 왼쪽 페이지), 이것은 오른손잡이가 왼손으로 책을 잡고 오른손으로 책장을 넘기기 쉽게 배려한 것이다. 하지만 외국으로 수출된 만화는 대부분 현지화 과정을 거치면서 페이지를 '좌우 반전'해서 왼쪽 → 오른쪽 방향으로 읽게끔 변경되고 있다.[3]

코믹스의 갈래

코믹스는 그 소비자층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아동 만화, 소년 만화, 청년 만화, 성인 만화 : 연령에 따라 아동, 청소년 만화, 성인 만화로 구분할 수 있다. 단, 아동용 만화 중에는 성인 소비자를 의식한 작품도 다수 존재한다.
  • 남성향 만화, 여성향 만화 : 성별에 따라 남성과 여성이 소비하는 만화로 구분할 수 있다.
  • 소년 만화, 소녀 만화 : 성별과 연령에 따라 소년 만화, 소녀 만화로 구분할 수 있다. 단, 소년 만화 중에는 이야기는 소년물의 테두리 안에서 진행되나, 여성향 소비자를 의식한 작품도 다수 존재한다.

한편, 소재와 내용에 따라서 학원물, 판타지물, 개그물, 연애물, 스포츠물, 액션물, 추리물, 모험물 등으로 분류되기도 하며, 4컷 만화처럼 네 컷이 한 세트의 이야기를 만드는 기법을 사용한 만화를 가리키는 분류, 웹코믹처럼 인터넷에서 공개되는 작품을 가리키는 분류도 존재한다.

단행본 판형

코믹스 단행본은 판형과 형식을 달리 해 여러 가지 형태로 나오고 있다.

  • 단행본 : 기본적인 형식. 대체로 잡지 연재 시의 컬러 페이지는 흑백 페이지로 나온다. 코단샤 코믹스 등, 소년·소녀 만화 레이블의 단행본은 신서판틀:원 사이즈[4]다. 청년 만화 레이블은 신서판보다 큰 B6판 사이즈[5]로 간행되는 예가 많다.
  • 문고판 : 단행본을 축소한 문고본 사이즈[6]의 단행본. 종이 질이 일반 단행본보다 좋은 편이고 휴대성이 높다. 작은 크기지만 일반 단행본과 비교해 한 권에 수록되는 화수의 양이 늘어서 총 권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주석

  1. 망가틀:원는 모든 종류의 만화 작품을 나타내는 일본말이지만, 이 경우 영문으로는 manga라고 표시하지 않고 comic, cartoon 등의 영단어를 사용한다.
  2. 가장 간단한 예로는 눈동자가 큰 캐릭터를 들 수 있다. 물론 모든 일본 만화 캐릭터가 이 방식을 따르지는 않는다.
  3. 하지만 만화를 그린 사람 역시 오른손잡이, 왼손잡이의 특징이 반영된 그림을 그리기 때문에, 단순히 좌우 반전된 그림은 자세히 보면 원판과는 다른 어색함이 느껴질 수 있다.
  4. B40 판형. 대략 세로 176mm×가로 112mm 정도다. 만화 레이블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5. 대략 세로 182mm×가로 128mm 정도.
  6. 대략 세로 152mm×가로 105mm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