료나

아라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6월 14일 (화) 01:16 판 (분류를 위해 틀 분리)
폭력적 내용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부적절한 내용(폭력성)을 포함하고 있어, 열람에 주의 및 보호자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료나엽기(猟奇 (りょうき))와 자위의 일본어 오나니(オナニー)의 합성 용어로 주로 "잔인하게 괴롭힘 당하는 장면을 보며" 성적 흥분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유래

2003년 일본 2ch "모에한 비명이 나오는 게임"이라는 스레드에서 익명의 사용자가 "바이오하자드 시리즈나 RPG에서 신음소리를 흘리며 죽어가는 모습을 보고 자위하는 것을 료키오나니라 망명한다." 라고 멘트를 날린 것이 시초. 그 과정에서 엽기는 잔인한 표현이 담겼다고 생각해 앞글자만 따온 료나를 쓰게 된 것이 시초이다. 대한민국에서는 2007년 데모노포비아를 통해 료나 장르가 유행을 타며 유명세를 얻었다.

현재는 캐릭터가 죽는 것만이 아닌 캐릭터가 에로한 모습을 보는 것으로 만족하는 에료나게라는 단어도 있다. 사실상 에로게로 봐도 무방.

오해

고어=료나?
한편 료나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대개 일본식 그림체를 필두로 미소녀가 사지절단 및 장기자랑하는 장르물을 료나나 고어로 혼동을 하는데 정확히 고어는 "장기자랑을 필두로 한 그로테스크한 묘사"가 중심이고 료나는 작중 캐릭터가 괴로워하며 소비자가 성적으로 흥분해야 하는 것이 중심이다. 즉 고어는 어디까지나 료나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한 셈. 대표적으로 고어는 일방적인 호러물이나 인체를 해체하는 것 밖에 없으며 포르노 장르물도 거진 없는 반면(고문 포르노는 흔히 생각하는 포르노그래피가 아니므로 제외), 료나는 SM이나 구타, 배빵을 위시로 선정성이 가득한 포르노그래피 작품들이 절대다수.
폭력성=료나?
료나에도 세부 장르가 갈리는데 하나는 성적 괴롭힘이 주축이 되는 에료나와 일방적인 폭력밖에 안나오는 료나로 갈린다.

료나물 목록

예시 남발을 막기 위해 기준에 적합한 작품만 기재하길 바람.

  • 메이커(상업, 동인, 1인 개발 전부 포함)에서 직접 장르를 료나로 표기함.
  • 직접적으로 료나를 표방하지 않았으나 작내 나오는 성고문(하드SM)과 폭력, 고어 묘사를 비롯해 작내 캐릭터가 괴로워하는 모습이 성적 흥분을 일으키는 성인물이여야함.

게임

동인·인디
상업 게임 (전부 어덜트 게임이 태반.)

같이 보기

외부 링크

각주

  1. 이 계열의 알파이자 오메가.
  2. 사실상 10년만에 데모노포비아의 뒤를 잇는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