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분류)
편집 요약 없음
8번째 줄: 8번째 줄:


== 소개 ==
== 소개 ==
대한민국의 제14대 [[대통령]]이다. 역대 대통령들 중 처음으로 다른 대통령을 [[체포]]하였다. 김영삼 정권의 별칭으로는 [[문민정부]]가 있다.<ref> 오랫동안 이어져 온 군 독재정권을 실질적으로 처음으로 끊었다는 뜻에서 지은 듯하다.</ref> 집권 초기에는 민족주의적 외교와 금융실명제, 하나회 해산 등 비리 척결로 인기를 끌었지만<ref> 조선총독부 청사 철거강행 직후 비공식적으로 당시 지지율이 90퍼센트에 육박했단 이야기가 있었다.</ref> , [[IMF 구제금융 사태]]로 인해서 지지율이 추락하고 당시 여당의 선두주자이자 라이벌이었던 [[김대중]]이 대통령이 되는 데에 영향을 미쳤다.
대한민국 제14대 [[대통령]]이다. 역대 대통령들 중 처음으로 다른 대통령을 [[체포]]하였다. 김영삼 정권의 별칭으로는 [[문민정부]]가 있다.<ref> 오랫동안 이어져 온 군 독재정권을 처음으로 끊었다는 뜻에서 지은 듯하다.</ref> 집권 초기에는 민족주의적 외교와 금융실명제, 하나회 해산 등 비리 척결로 인기를 끌었지만<ref> 조선총독부 청사 철거강행 직후 비공식적으로 당시 지지율이 90퍼센트에 육박했단 이야기가 있었다.</ref> , [[IMF 구제금융 사태]]로 인해서 지지율이 추락하고 당시 여당의 선두주자이자 라이벌이었던 [[김대중]]이 대통령이 되는 데에 영향을 미쳤다.
<br />
<br />


그다지 명예롭지 못한 별칭으로 사고공화국이 유명하다. 그리고 문민정부 임에도 각종 권력형 비리와 부정부패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것도 단점이다.
그다지 명예롭지 않은 별칭으로 사고공화국이 유명하다. 그리고 문민정부임에도 각종 권력형 비리와 부정부패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것도 단점이다.
<br />
<br />


원래라면 최초의 남북정상회담을 할 뻔한 대통령이었다. 정상회담을 제안했던 [[김일성]]이 얼마뒤 갑작스레 사망하면서 음모론에 휩싸이기도 했다.<ref> 김전대통령은 자신의 박력에 쫄아서 간거란 [[드립]]을(...).</ref>  
원래라면 최초로 남북정상회담을 할 뻔한 대통령이었으나 정상회담을 제안했던 [[김일성]]이 얼마뒤 갑작스레 사망하면서 음모론에 휩싸이기도 했다.<ref> 김 前대통령은 자기 박력에 쫄아서 죽은 거란 [[드립]]을(...).</ref>  


{{주석}}
{{주석}}

2015년 6월 17일 (수) 20:43 판

김영삼 대통령

金泳三

1927년 12월 20일 ~

소개

대한민국 제14대 대통령이다. 역대 대통령들 중 처음으로 다른 대통령을 체포하였다. 김영삼 정권의 별칭으로는 문민정부가 있다.[1] 집권 초기에는 민족주의적 외교와 금융실명제, 하나회 해산 등 비리 척결로 인기를 끌었지만[2] , IMF 구제금융 사태로 인해서 지지율이 추락하고 당시 여당의 선두주자이자 라이벌이었던 김대중이 대통령이 되는 데에 영향을 미쳤다.

그다지 명예롭지 않은 별칭으로 사고공화국이 유명하다. 그리고 문민정부임에도 각종 권력형 비리와 부정부패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것도 단점이다.

원래라면 최초로 남북정상회담을 할 뻔한 대통령이었으나 정상회담을 제안했던 김일성이 얼마뒤 갑작스레 사망하면서 음모론에 휩싸이기도 했다.[3]

각주

  1. 오랫동안 이어져 온 군 독재정권을 처음으로 끊었다는 뜻에서 지은 듯하다.
  2. 조선총독부 청사 철거강행 직후 비공식적으로 당시 지지율이 90퍼센트에 육박했단 이야기가 있었다.
  3. 김 前대통령은 자기 박력에 쫄아서 죽은 거란 드립을(...).

틀:대한민국의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