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부 철도

Rhkdan122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27일 (금) 10:52 판

틀:철도회사

틀:회사 정보

이것도, 저것도, 이루어진다
あれも、 これも、 かなう
Seibu Railway makes it happen.

개요

일본의 철도 회사 중 하나로써, 대형 사철 중 하나다. 본사는 사이타마현 도코로자와 시에 위치해있으며, 세이부 홀딩스의 주요 회사 중 한 곳이다.[1]

영업구역은 사이타마현 서부 및 도쿄도 타마 지역 등이다. 주로 통근객 수송과 세이부 돔의 영향으로 사이타마 세이부 라이온즈 관람객 수송도 하고 있다.

특급 열차로는 치치부로 가는 레드 에로우와 Laview를 밀고 있다. 그 외에도 S-Train이나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의 입지를 봤을때도 사이타마현 서부 쪽에 주로 힘을 싣고 있는 듯.[2]

연혁

세이부 철도의 시작은 지금으로부터 107년 전인 19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세이부 철도의 전신인 무사시노 철도는 독일에서 '클라우스 사제' 라는 기관차를 들여온다. 기관차를 들여온 3년 이후인 1915년에 현재 세이부 철도의 전신인 무사시노 철도가 탄생하였고, 지금의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에 해당하는 이케부쿠로 ~ 한노 간 노선이 개통됐다. 당시 이 노선의 영향으로 이 지역의 사람과 화물의 흐름을 반전시키게 되는 계기가 됐다.

1922년에는 이케부쿠로~토코로자와 간 구간을 직류 1200V에서 승압 시키게 되었고, 무사시노 철도는 당시 지치부 철도와 함께 사철 최초로 1000V 이상의 승압을 한 회사로 철도 역사에 이름을 남기게 되었다.

1927년에는 히가시무라야마 ~ 타카다노바바 간이 개업함과 동시에 히가시무라야마~가와고에[3]간 전철화가 시작되었고, 이것이 현재의 신주쿠 선의 시작이었다. 또한 현재의 타마가와 선은 타마 철도[4]가 세운 노선이 전신이었고, 타마코선은 타마코 철도가 1928년에 고쿠분지~하기야마 간에서 영업을 개시한 것이 시작이었다.

1946년 11월 15일에는 무사시노 철도와 세이부 농업 철도가 합병하게 되었다. 합병 후 명칭은 현재의 명칭인 "세이부 철도"로 결정 되었고, 이때 부터가 본격적인 세이부 철도의 역사의 시작이었다. 세이부 철도는 타 사철 회사와의 합병이나 복선화, 승압과 같은 확장, 개선을 거치면서 현재의 세이부 철도 다운 모습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무사시노 철도와 세이부 농업 철도의 합병을 기회로 세이부 철도는 본격적인 시설 개선을 시작했다. 먼저 전류 방식을 현재 일반적인 직류 1500V으로 승압하게 됐다. 또한 형식·번호도 일체적으로 개번, 정리하게 되었으며 도장은 당시 세이부 철도의 도색이었던 2색[5]으로 통일했다. 이 때 2차 세계대전 당시 영업을 중단한 타마 호수와 사야마 호수의 주변의 노선인 타마코선과 사야마선이 부활하게 되었고, 그 덕분에는 이 지역에는 여러 종류의 관광 레저 시설이 들어서며 타마 호수와 사야마 호수는 주요 관광지로 발전하게 되었다.

1952년에는 타카다노바바 ~ 신주쿠 간 구간을 개통하게 되었는데, 당시 세이부신주쿠 역은 당시 국철의 신주쿠 동쪽 출구 확장을 위한 "가건물 역사"로서 자리 매김 되고 있었다. 이 다음인 1956년에는 휴일 운행으로 생긴 하이킹 급행의 애칭으로 "오쿠 무사시" "이즈가 타케" "쇼마루" 각각 3개로 지어졌다. 그리고 이 하이킹 특급들은 특급 레드 에로우 영업 개시 전까지 도심인 이케부쿠로와 오쿠 무사시[6]를 잇는 관광 열차로서 사랑 받았다.

1961년에는 세이부 551형이 등장했고, 세이부 철도는 새로운 2색 도색으로 로즈 레드와 베이지 색을 선보였다. 그 후 당분간은 노란 색과 갈색의 옛 도색의 차체와 공존하게 되었고, 가끔은 섞여서 편성되기도 했다. 그리고 1963년 11월, 사철 회사 최초로 10량 편성 운행이 이케부쿠로 선에서 시작되었고, 본선과 지선의 논밭이나 숲들이 점점 주택지와 단지로 바뀌어 가는 시대에 맞춰 급속도로 증가한 출퇴근 승객들을 깔끔하게 처리했다.

1968년 5월에는 다마가와조스이 ~ 하이지마 간 신선이 완공되고, 하이지마 선이 개통하게 됩니다. 당시의 하이지마 역 북쪽 출구는 역 서점, 연락대선교가 정비된 것 외에는 정말 아무 것도 없었고, 심지어 노면도 비포장인 상태였다. 하이지마 선 개통와 동시에 쇼마루 터널이 뚫리고, 세이부 치치부 선이 완공된다. 이 때에는 사철 최장 길이의 터널[7]이었기 때문에, 지금도 터널 안의 15%의 급경사 부분과 중앙에 신호소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1969년에는 무사시노 철도가 이케부쿠로선의 종점인 아가노역을 개업 한 이후, 세이부 철도의 염원이었던 세이부 치치부 선이 영업을 개시하게 된다. 이 당시 시민들은 치치부 지역 활성화에 큰 기대를 걸었고, 이 기대 아래 영업을 개시한 세이부 치치부 선은 영업 개시일 당시에 많은 시민이 달려가 새 역이었던 세이부지치부 역의 탄생을 축하했다. 또한 치치부선의 개통으로 특급 레드 애로우호가 생겨났는데, 개업 당시 이케부쿠로에서 불과 80분만에 치치부 지역으로 갈 수 있는 경이로운 속도를 보여줬기에 세이부 철도의 노선들은 도쿄에서 지치부로 가는 주요 경로가 되었다. 한편 세이부 치치부 선의 개업으로 세이부 철도는 당시 시멘트를 주로 생산하던 지치부에서 수도권으로 시멘트를 수송해야 하는 권한이 주어졌고, 이러한 화물 수송에는 당시 사철 최대 출력의 전기 기관차 E851형이 새롭게 투입 되었다.

1972년에는 동화 전차의 명칭으로 불리던 야마구치 선에 증기 기관차가 등장했고, 당시의 증기 기관차 열풍도 있었어서 대단한 인기를 누렸다.

1983년에는 직통 연결의 일환으로 먼저 세이부 유라쿠초선이 신사쿠라다이 - 코타케무카이하라 구간이 개업하게 되었고, 이후 1994년에 도쿄메트로 이케부쿠로 선과 연결되어 4년 뒤인 1998년에 도쿄 메트로 유라쿠초선과 상호 직통 운전이 시작되었다. 또한 세이부 유라쿠초선이 생긴지 6년 뒤인 1989년 4월부터는 지치부 철도와의 직통 운전이 시작되었고, 주요 관광지가 미츠미네구치와 나가토로 지역에 나뉘어 있어 직통 운전과 연계를 위해 2문 세미 크로스 시트 차량이었던 4000계의 제작이 결정되었다.

1993년에는 세이부 신주쿠와 혼카와고에를 잇는 특급 "고에도" 호<뉴 레드 애로우 10000계>이 신설되었고, 이듬해에는 이케부쿠로 선에도 채용되어 원조 특급 레드 애로우호 5000계가 은퇴하게 되었다. 그리고 동시에 사철 굴지의 화물 수송을 자랑했던 세이부 철도의 대표적인 기관차 E851형도 시멘트 운송 종료와 함께 은퇴하게 되었는데, 은퇴 전 마지막 운행을 위해 1996년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객차 열차를 연결해 꽃을 장식하는 것으로 송별 운행을 진행했다.

1992년에는 스테인리스 차량 6000계, 1996년에는 6000계의 알루미늄 차량이 등장했고, 기존에는 철강 재질의 차량만 투입되었던 통근 열차에 은빛에 파란 색 계통의 스테인리스·알루미늄 차량이 가세하게 되었다.

2007년 4월에는 새로운 심벌을 제정했다. 새로운 심벌은 한자인 서녁 "西" 가 모티브로, 2개의 고리는, 사람과 사람, 지역과 지역 도시와 자연 등 다양한 만남, 어울리며 연결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1년 후인 2008년. 스마일 트레인의 애칭을 가진 30000계가 등장했는데, 사내 다양한 부서의 여직원도 참여한 프로젝트에서 디자인과 내장이 결정되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2008년부터는 도쿄 메트로 후쿠토신선으로 직통 운행이 시작되었고, 이어 2013년에는 도쿄 급행 전철 도요코 선, 미나토미라이 선에 직결해, 모토마치·츄카가이역 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2012년. 차량, 역 시설의 근대화와 에너지 절약화, 그리고 바리어 프리 화가 추진되는 시대에 세이부 철도는 "외출하는 사람을, 미소 짓는 사람에게."[8] 라는 새로운 그룹 슬로건 아래, 다음의 100년에 새로운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9]

흑역사

2005년에 츠츠미 요시아키 회장이 분식회계를 저질렀다가 경찰에 구속되었고 이후 세이부 철도의 상장이 폐지되었다. 재무제표의 손익을 가지고 논 것은 아니고, 회장의 주식 일부를 차명으로 놓아 지분을 축소 기재한 것이다. 단일 지분이 80% 이상 되면 상장폐지심사 대상이 되기 때문에, 이를 회피하기 위해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 많은 경제학 교과서에 실리는 쾌거(...)를 이뤘다.

발각된 이후 주가는 풍비박산이 났고, 세이부 그룹은 해체를 면하고 강력한 구조조정을 거치게 되었다. 이후 2014년 세이부 홀딩스가 재상장에 성공했다.

노선 일람

우등열차

  • 치치부 - 이케부쿠로·토코로자와-세이부치치부
  • 무사시 - 이케부쿠로-한노
  • 코에도 - 세이부신주쿠-혼카와고에
  • - 세이부 구장에서 경기시 임시로 운행
  • S-TRAIN - [주말] 모토마치·추카가이 - 세이부치치부 / [평일] 도요스 - 도코로자와

차량

운용 차량

퇴역 차량

각주

  1. 그 다음은 세이부 프린스 호텔이다.
  2. 카와고에로 가는 세이부신주쿠선도 있지만 거긴 도부 철도의 입지도가 크다. JR 카와고에선과 환승도 되고...
  3. 혼카와고에역
  4. 1927년에 당시 세이부 농업 철도가 합병
  5. 노란 색과 갈색
  6. 현재 한노
  7. 길이 4,811m
  8. でかける人を、ほほえむ人へ。
  9. 출처 : 세이부 철도 연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