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저레이션

DontForgetToBreathe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9월 30일 (토) 03:01 판 (그러하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Pejoration

의미

언어학에서 단어의 의미가 안좋은 방향으로 바뀌거나 부정적인 뉘앙스가 강해지는 현상을 pejoration 이라 부른다. 그 반댓말은 amelioration. [1]

영어권 예

슈퍼히어로 영화의 등장하는 악당등을 우리는 빌런 (villain) 이라 부르는데, 본디 이 빌런이란 말은 단순히 영주의 땅을 일궈먹고 사는 소작농을 뜻했다. [2] 하지만 요즘 영어권에서도 빌런이라고 하면 그 누구도 농부를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는 소작농이 보통 기사라던지 귀족들 같은 높으신 분들 눈에는 미천하고 비루한 출신의 인물들이었기에 그런 의미를 갖게 된 것이다. 야 이 소작농같은 놈아!

비슷한 경우로 peasant 가 있다. 원래 peasant 는 원래 그냥 지방에 사는 농부를 뜻했지만 요즘은 촌놈, 무지렁이 같은 뉘앙스가 강하다.

좀 다른 예로는 retard 가 있다. 원래는 단순히 더디다는 뜻의 단어였지만, 발달 장애 등이 있는 사람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발달이 더디다 정도로 사용했지만, 이제 "you're retarded" 라고 하면 "니 병신임." 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3]

한국어 예=

가장 대표적인 예는 김치녀. 원래 김치녀라는 단어는 신조어로써 딱히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뉘앙스가 담기지 않았다. [4] 그러나 인터넷에서 점점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며 이제 김치녀 는 엄연한 비하용어가 되었다.

또 임팩트는 다소 약하지만 병신 또한 이런 현상을 겪은 단어이다. 신체에 병이 있는 사람을 뜻하던 단어지만 지금은... 자세한 내용은 링크참조.

  1. 출처
  2. 빌런은 원래 옛 불어의 villein 에서 유래된 단어로, 여기서 vill 은 경작지를 뜻했다 한다.
  3. 물론 장애인 비하가 되므로 사용하지 말자
  4. [http://www.nocutnews.co.kr/news/197325 2006년도 서하영 김치녀 헤드라인. 지금의 의미가 있었다면 저런 헤드라인은 나오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