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페이머즈

BMlight (토론 | 기여)님의 2017년 7월 3일 (월) 22:42 판

'평가 및 사건사고' 문단에 대해

사:BMlight 님의 서술은 전체적으로 전디협이 악의 축이라는 색안경을 낀 서술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2017년 6월 18일 (일) 09:47 판을 약간의 문장 각색만 덧붙여 되살리시고 계십니다. 전디협 측에서 자신을 '토템으로 삼는 것'에 불편한 느낌을 표한 때와 전디협 창설 시점은 크게 다릅니다. 또한 마지막 문단은 BMlight 님 마음의 소리를 쓴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논란의 대상인만큼 서술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트위터 계정이 남성 혐오적 은어를 사용하거나 그러한 글을 인용[1]하는 점, 남성혐오를 옹호한다는 점[2]에 대해 비판이 있다.

초기에는 디바에 대한 상업적 무단 이용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현재는 관련 물품에 자체 제작한 마크를 사용한다[3].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게이머 게구리 선수[4]를 소개하면서 여성이라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사실관계를 왜곡해 전디협의 목적과 비유했었다. 이를 본 게구리 선수가 '자신을 프로파간다로 사용하는 것이냐'는[5] 불만을 표했다. 이후 전디협 측에서 사과문을 게재했다[6]. 그러나 관련 기사[7]가 나오자 해당 기사 댓글들을 캡쳐하곤 사전에 기사에 관한 연락을 주지 않았다는 트윗을 해 진정성에 의문을 샀다.

저도 글을 매끄럽게 쓰지는 못하지만 일단 안을 제시해봅니다. --눅세 (토론기여) 2017년 7월 3일 (월) 21:11 (KST)

눅세 님의 안은 이전에 사용된 단순 트윗을 그대로 출처로 유지하고 있는데, 저는 단순 트윗을 모두 제거하고 신뢰할 수 있는 뉴스 기사만 출처로 삼은 안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뉴스 인용}}은 귀찮아서 쓰지 않았습니다.

2017년 6월 13일, 오버워치 프로게이머 게구리는 자신이 여성이기 때문에 핵 의심을 받았다는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8] 전국디바협회는 게구리 선수가 여성이기 때문에 핵으로 의심받았다는 주장을 텀블러의 소개 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었는데, 2017년 6월 19일 트위터에 사과문을 게시하고 텀블러의 해당 내용을 삭제하였다.[9]

--Hwangjy9 (토론) 2017년 7월 3일 (월) 22:15 (KST)


반대, 일단 중립적 서술을 무시하고 작성했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다만 단순 트윗은 신뢰도가 없다라는 점에서는 반대의 입장입니다. 뉴스라고 해서 모두가 신회를 줄 수 있는 언론기사가 있는건 아닙니다. 오히려 곡해를 하거나 특정 입장만을 고수하는 뉴스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뉴스들의 원본이라 할 수 있는 트윗도 엄연히 출처가 될 수 있습니다. 전디협의 트위터 계정은 공식적인 계정이며 여기서 작성되는 트윗은 사실상 공식적인 발언을 행사하는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벤이나 루리웹, 디시인사이드 같은 곳에서는 이러한 트윗들을 인용하며 비판하고 비난하는것이지요. 저는 차라리 이에 대한 해석을 작성자 주관적인 관점을 넣는것에 대해서 합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토론이랑은 상관이 없는데 두줄 엔터가 아니면 Hwangjy9님 서명이랑 제 의견이랑 붙어버리네요. "-" 4개써서 줄긋는걸로 구분좀 해둬도 되나요? --BMLight 토론·기여 2017년 7월 3일 (월) 22:4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