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5

장진호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25일 (일) 00:49 판 (→‎성능)

F-5는 미국 노스롭 그루먼사 에서 개발한 경전투기로 이름은 A/B형이 프리덤 파이터,E/F형이 타이거이다.

개발

N-156이란 저가 경전투기 계획으로 노스롭에서 추진했지만 F-104에게 밀려 채택되지 못하고 사장될 위기에 처한다. 그러다 마침 미 호위항모에서 사용할 함재기 용으로 전환하여 날개 모양과 기체 형상에 변화를 주며 계획을 진행하지만 미군이 호위항모를 전량 퇴역시키면서(...) 이 또한 실현되지 못하고 다시 묻힐 뻔 하다 다행히 미 공군이 관심을 가지며 2등 동맹국 수출용 전투기로 부활했고 냉전시대 서방진영에서 경전투기로 활약하게 된다.

성능

초기형인 A/B형은 레이더가 달려있지 않아 조준이나 사격 등은 광학 장비와 육안에 의존해야 하는 2차대전 그때 수준으로, 달라진건 파일런에 공대공 미사일이 달려 있다는 점이였다. 그래도 안정성이 뛰어나 같은 급의 전투기인 미그21에게 근접전에서 우위를 보였고 무장 체계도 더 좋은 편이였다. E/F형부턴 레이더가 장착되어 탐지능력이 향상되었지만 원거리 타격능력은 갖추고 있지 않았다.

실전

배트남 전쟁에 참가했지만 교전 기록은 없다. 동해로 침투하는 간첩선을 격침시킨 전적이 있다.

제원

여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