넬슨 만델라

세아린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3월 23일 (수) 11:07 판 (→‎트리비아)

넬슨 만델라 Nelson Rolihlahla Mandela 1918년 7월 18일 ~ 2013년 12월 5일

개요

남아프리카 공화국 의 민주화 운동가이자 인권운동가이며 정치인으로서 평생을 남아공 아파르트 헤이트 정권의 인종차별에 맞서 싸웠으며 그 덕분에 많은 박해와 오랜 수감기간을 거쳤다.

남아공 대통령을 역임했다.재임기간은 1994년 5월 10일~1999년 6월 14일, 1993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사망

95세를 일기로 2013년 12월 5일 그가 사망하자 전세계와 가국 정상들은 그를 추모했다.

트리비아

맬컴 X 의 전기영화에 마지막에 맬컴X의 정신을 가르치는 흑인 선생님으로 까메오 출현한적이 있다.

과거 로디지아 백인정권과 투쟁하며 흑인해방을 위해 함께 맞써 싸웠던 짐바브웨의 막장 독재자 로버트 무가베와 달리 단 한번의 임기를 준수하여 보범을 보여 주었으며 무가베의 흑화에 가장 안타까워 했던 인물중 하나이다.

반도 한정으로 취향이 해괴한 분들은 남아공의 슨상님 이라 칸다 카더라.
사실 김대중 과의 비교는 흑인들의 몰표 내지는 절대적 지지를 받는다는점이 전라도에서 절대적 몰표와 지지를 받는다는 점. 민주화 운동을 했다는점, 그리고 같은 노벨상 수상자라는 점 뿐만아니라 그의 집권으로 잘나가는(?) 남아공이 망했고 이와 유사하게 슨상님 집권기간은 이후 노무현 정권과 합쳐서 잃어버린 10년이란 점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잊어서는 안되는것이 남아공 백인 폭압정권은 냉전기간내내 압도적 비중의 흑인을 비국민으로 분류해 전국토의 10퍼센트도 안되는 황무지인 게토(홈랜드, 반투스탄 이라고 불렀다)에 몰아넣었다는 아파르트 헤이트를 실시한 나치같은 놈들이었고 국제사회의 비난에도 이를 고집하자 UN으로 부터 고강도의 각종 제재와 봉쇄를 당하는 철저한 왕따국가였다. 결코 정상적이지도 잘나가는 나라도 아니었다는 것.

2010년대 중반을 넘어가자 남아공의 슨상님 드립은 더이상 잘 쓰지는 않지만 아직도 이런소리 하는 사람있으면 비웃어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