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보라색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월 5일 (화) 20:35 판 (철도망 연계 안되어있는 공항은 기재 안했습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도시와 공항을 연결하는 철도망. 공항은 시설물의 특성상 보통 도심의 외곽에 위치한 경우가 많다. 예외적으로 공항이 도시 한가운데에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추후에 언급한다. 공항은 도시 중심지와 거리상으로 떨어진 경우가 많아 공항으로의 교통편은 대체적으로 불편하고 공항-도심간의 이동시간도 긴 편이다. 공항철도는 철도의 특성을 기반으로 공항까지 가는 교통망의 정시성을 보장할 뿐더러, 철도망을 순전히 공항 연결 목적으로 계획했을 때엔 부가적인 시설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공항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어 큰 이득을 가져온다.

공항철도의 특징

공항철도의 종류

대한민국

해외여행 자유화 시기와 서울 지하철 5호선 개통일을 비교해보면 공항철도의 건설이 늦은편이다. 90년대 말에 김포공항을 이용해 해외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은 서울 지하철 5호선 언급을 많이 한다.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한 이후 5호선 김포공항역의 이용률이 상당히 감소했다. 공항부지를 관통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깊은 곳에 역이 건설되었다. 지도로 보면 5호선 김포공항역 선형이 굉장히 기괴하다. 현재는 의외로 단거리 승객이 많으며 서울특별시 도심 중심으로 가는 사람들은 적은 편이다. 김포공항에 가까운 사람들이 5호선을 많이 이용하는 편.

인천국제공항철도(이하 '대한민국' 항목 내에서 공항철도라고 지칭)가 김포공항을 관통하고 있으나 직통 열차는 정차하지 않는다. 직통 열차를 김포공항역에 세우자는 의견도 있으나 5호선/9호선과 같은 일반 도시철도가 정차하지 않는 인천공항의 특징을 생각하면 인천공항에만 직통열차를 정차시키는게 합리적으로 보인다. 서울역이 있는 서울특별시 구도심지를 가기에 좋은 노선이다. 정차역 수가 적어 표정속도가 높은 편이라 구도심 방면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현재 경의선을 이용해 공항철도를 용산역으로 잇는 계획이 잡혀있다.

서울 지하철 9호선도 김포공항을 관통한다. 무엇보다도 9호선은 급행이 있기 때문에, 국내선 항공 이용객들이 9호선 급행 열차를 애용하는 편. 강남 방면으로 갈 승객들이 9호선을 찾는 편이며 신논현역으로 가는 승객들이 꽤 많은 편.

공항철도와 9호선의 환승이 단순하며 많은 사람들이 공항철도-9호선간 환승에 대해 호평하고 있다. 설계 때부터 공항철도와 9호선간의 직결운행을 고려했기 때문에 이러한 환승 구조가 나올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계획이 실현되면 인천 북부 사람들이 강남 방면으로 손쉽게 갈 수 있으나, 일단 김포공항 기준으로는 별 차이를 가져오지 못한다.

아래는 바로 여객기에 탑승할 수 있는 공항이 아닌 도심공항이나 도심공항터미널이다. 유럽에서는 보편화 되어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생소한 개념의 교통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