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구사공화국

KasaharaIku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25일 (금) 07:30 판 (→‎어원)

라틴어 : Respublica Ragusina


크로아티아 : Dubrovačka Republika


이탈리아어: Repubblica di Ragusa


한국어 : 라구사 공화국

라구사 공화국
베네치아 공화국 1358~1808 프랑스 제 1제국
이 세상에 모든 금을 준다고 하더라도 자유와는 바꾸지 않으리!
Non bene pro toto libertas venditur auro
— 라구사 공화국의 모토

라구사 공화국 또는 두브로브니크 공화국은 현 크로아티아 최남단에 위치한 해양 공화국으로 1308년부터 1858년까지 존속해있었다. 15, 16세기에 경제적으로 전성기를 누렸으며, 1858년에는 나폴레옹의 프랑스 제국에 의해 정복당했다. 나라 안에는 3만명, 도시 내에는 5000명이 살고 있었다.

어원

라구사 공화국의 초기 이름은 Communitas Ragusina인데 이는 라틴어로 라구사 지방정부 정도의 의미를 지닌다. 14세기 들어와서 Respublica Ragusina(라구사 공화국)로 변경되었다. 이탈리아어로는 Repubblica di Ragusa, 크로아티아어로는 Dubrovačka Republika라고 한다.

크로아티아어 이름인 두브로브니크는 오크 숲을 의미하는 dubrava에서 따왔다. '좋은 베니스'를 의미하는 터키어 Dobro-Venedik에서 따왔다는 민간 어원도 존재한다.

라틴어, 이탈리아어, 달마티아어 이름인 라구사는 그리스어로 절벽을 의미하는 Lausa에서 따왔으며, 후에 Rausium, Rhagusium, Ragusium, Rausia, Lavusa, Labusa, Raugia, Rachusa라고 불렀다가 마지막엔 Ragusa라고 불리게 된다. 도시의 정식 이름이 라구사에서 두브로브니크로 변하게 된 것은 1918년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이 지역의 주인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서 유고슬라비아 왕국으로 바뀌였을 때로 추측된다.

국장

영토

역사

정부

귀족 간의 관계

인구

언어

문학

인종

화폐

도보시오

각주

Wikipedia-ico-48px.png이 문서에는 영어판 위키백과의 Republic of Ragusa 문서를 번역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