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닛 주/동물/유럽 팩

이 문서는 플래닛 주의 유럽 팩에 나오는 서식지 동물들과 전시장 동물의 정보를 모아놓은 문서입니다.

스라소니

스라소니
Lynx lynx
파일:PlanetZoo Zoopedia Lynx.jpg
관심대상
야생 개체 수: 70,000 ~ 80,000
출신지 최소 서식지 요구 상황
대륙 유럽, 아시아 울타리 강도 3등급, 3m 이상, 등반 불가능
육지 면적 615 ㎡
지역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오스토니아, 독일,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벨라루스,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우크라이나, 헝가리,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세르비아, 몬테네그로, 불가리아, 알바니아,
북마케도니아, 터키,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이란, 아프가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파키스탄,
인도, 네팔, 부탄, 중국, 몽골
물가 면적 0 ㎡
수심 0 ㎡
생물군계 타이가, 온대, 툰드라, 초원 등반 높이 0 ㎡
온도 -13~38 ℃
포유강 - 식육목 - 고양이과 - 스라소니속

기초 정보
스라소니(Lynx lynx)는 유럽과 아시아의 온대 또는 아한대 숲이나 산에 사는 중형 고양잇과 동물입니다. 두툼하고 다부진 몸에 큰 발을 가졌고, 짧은 꼬리와 촘촘한 털을 자랑하는 독특한 귀로 유명한 동물이기도 합니다. 몸 부분의 털 색깔은 크림색부터 황갈색까지 분포하고, 온몸에 검은 반점 무늬가 있습니다. 또한, 꼬리 끝과 귀의 털도 검은색입니다. 암수의 모습은 별 차이가 없지만, 수컷의 덩치가 조금 더 크고 체중은 확실히 더 무거운 편입니다. 수컷 스라소니의 몸무게는 20kg에서 최대 45kg까지 나가며, 머리부터 몸통까지의 길이는 98~109cm, 키는 어깨높이에서 60~75cm입니다. 이에 비해 암컷의 몸무게는 18kg~25kg에 불과하며, 머리부터 몸통까지의 길이는 94~106cm, 키는 어깨높이에서 54~68cm입니다. 짧은 꼬리의 길이는 암수 모두 11cm~24cm입니다.

스라소니의 개체 수는 과거 모피 때문에 남획되어 멸종 위기에 처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제 러시아를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스라소니 사냥이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지만, 1960년대와 70년대에는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위스의 옛 서식지에 방생된 적이 있기도 합니다. 현재 스라소니는 멸종 위기종이 아닙니다.

사회성 요구 상황
야생 스라소니는 새끼를 기르는 어미를 제외하고 홀로 생활합니다. 하지만 사육 상태인 암컷과 수컷 스라소니는 강한 유대를 형성합니다.

번식
스라소니의 번식기는 늦겨울입니다. 스라소니는 번식기가 되면, 다른 어떤 때보다도 울음소리와 냄새로 표시를 많이 남깁니다. 암컷을 찾은 수컷은 3~5일 동안 암컷을 따라다닙니다. 이 시기 암컷과 수컷은 서로 냄새를 맡고 몸을 비비며, 함께 놀고, 사냥하고, 잠을 잡니다. 암컷의 가임기는 1~10일 정도 지속되며, 수컷은 상대가 더 이상 받아주지 않으면 다른 암컷을 찾아 떠납니다. 두 수컷이 같은 암컷을 두고 싸울 때도 있습니다.

임신 기간은 67~74일 정도이며, 이후 암컷은 1~4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출산 전 암컷은 굴, 속이 빈 통나무, 우거진 뿌리 또는 덤불 안에 보금자리를 마련합니다. 출산 직후 새끼들은 무력하여 오직 어미를 통해서만 먹이와 온기를 얻습니다. 생후 3~4주가 지나면 걷기 시작하며 고체 음식을 먹게 되고 보금자리 밖을 탐험합니다. 그리고 생후 3~5개월이 되면 젖을 떼지만, 어미가 다시 임신할 수 있게 되는 1~3년 후까지 함께 지냅니다. 자식이 함께 있는 한 어미는 다시 임신을 하지 않습니다.

어미를 떠난 스라소니 새끼들은 몇 달 동안 함께 지냅니다. 암컷 스라소니는 21~27개월 나이에 성적으로 성숙한 상태가 되고, 수컷들은 약 1년 후인 30~36개월 나이에 성적으로 성숙한 상태가 됩니다.

유럽오소리

유럽오소리
Meles meles
파일:PlanetZoo Zoopedia Badger.jpg
관심대상
야생 개체 수: 562,000
출신지 최소 서식지 요구 상황
대륙 유럽, 아시아 울타리 강도 2등급, 1m 이상
육지 면적 360 ㎡
지역 영국, 포르투갈, 스페인, 프랑스, 룩셈부르크, 벨기에,
네덜란드, 이탈리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독일,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몬테네그로, 세르비아, 코소보, 불가리아,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핀란드, 러시아, 조지아, 터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시리아, 레바논, 이스라엘, 요르단, 이라크, 이란,
투르크메니스탄, 아프가니스탄, 타지키스탄
물가 면적 0 ㎡
수심 0 ㎡
생물군계 타이가, 온대, 초원 등반 높이 0 ㎡
온도 -7~38 ℃
포유강 - 식육목 - 족제비과 - 오소리속

기초 정보
유럽오소리(Meles meles)는 유럽 전역의 삼림과 관목 숲, 인공 공원이나 목초지에도 서식하는 대형 족제빗과 종입니다. 유럽오소리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얼굴 무늬로, 하얀 얼굴 위에 서로 동떨어진 검은 줄무늬 두 개가 목부터 귀, 눈을 거쳐 주둥이까지 뻗어 있습니다. 몸 부분은 두꺼운 회색 털로 덮여 있고 다리는 검은색을 띠며, 옆구리 털은 좀 더 밝은 편입니다. 유럽오소리는 어깨높이가 25cm~30cm, 머리부터 몸통까지의 길이는 60cm~90cm이며, 12cm~24cm의 짧은 꼬리도 가지고 있습니다. 암수의 크기는 비슷하지만 수컷의 무게가 9.1kg~16.7kg 정도 되며, 보통 더 무거운 편이고 암컷의 몸무게는 6.6kg~13.9kg입니다.

1800년대에는 유흥을 목적으로 한 유럽오소리 사냥이 성행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아직도 개체 수 조절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종 자체는 멸종 위기종이 아니며, 대부분의 서식지에서도 개체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회성 요구 상황
유럽오소리는 암수 한 쌍과 그 자손으로 이루어진 작은 가족 단위로 생활하거나. 더 크고 결속력이 약한 성체 무리에 속하거나 홀로 생활합니다. 이들은 '세트'라는 오소리 굴에서 사는데, 한 무리의 영역 안에 여러 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수컷은 번식기가 되면 서로를 공격적인 태도로 대하며, 나이와 몸집으로 정해진 지배 계층 구조를 가집니다.

번식
가족 무리에서 지배적인 암수는 암컷이 발정기일 때 짝짓기를 합니다. 다만 암컷은 세트 밖에 냄새 표시를 남긴 다음, 번식기에 짝을 찾으러 영역을 넓히는 수컷을 유인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같은 암컷을 찾는 두 수컷이 만나면 서로를 공격적으로 대합니다.

유럽오소리는 암수를 막론하고 여러 상대와 짝짓기를 합니다. 환경 요인에 따라 혹은 암컷이 이미 새끼를 돌보고 있는 경우에는 착상이 늦어질 수 있어, 암컷이 임신한 새끼 오소리들의 아버지가 여럿인 경우도 흔한 편입니다. 임신 기간은 배아가 작성된 후로부터 7주간 이어집니다. 유럽오소리는 1년 내내 번식할 수 있지만 보통 출산은 1월에서 3월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암컷은 한 번에 1~5마리의 새끼를 낳습니다.

출생 직후 새끼들은 털이 없으며, 귀와 눈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아서 어미의 보살핌에 의존합니다. 새끼는 생후 8~10주가 될 때까지 세트 밖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 젖을 떼기 시작하며, 생후 19주가 되면 완전히 젖을 뗍니다. 새끼 유럽오소리는 생후 6개월이 될 때까지 어미와 함께 지내고, 그 후는 세트 안 개체 수와 먹이 수급, 자신의 성별에 따라 가족 세트를 떠나기도 합니다. 암컷은 어미 곁에 남아 육아를 돕는 경우가 많고, 수컷은 출신 세트를 떠나 자신만의 영역이나 혈연이 아닌 다른 무리를 찾습니다. 유럽오소리는 1살 정도가 되면 성적으로 성숙한 상태가 되지만 보통 2살이 될 때까지는 번식하지 않습니다.

알파인아이벡스

다마사슴

불도롱뇽

각주

[Planet Zoo Wiki] [DR.GBS의 각종 여러가지 취미생활] [Abyss 세제곱 / 플래닛 주 프랜차이즈 모드 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