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Koreapyj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4월 21일 (화) 15:56 판 (→‎특징)

공식 홈페이지

개요

마비노기데브캣 스튜디오(넥슨 산하) 제작,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MMORPG게임이다.
2003년에 베타오픈을 했다.

요구 사양

시스템 권장 사양
CPU 듀얼코어 2.5Ghz 이상
RAM 2GB 이상
그래픽 Geforce 7600GS 이상
운영체재 Windows XP 이상

참고로 여기 적혀 있는 사양을 만족한다고 렉이 전혀 없는 게 아니다! i3 시리즈, gtx550대 이상, 램 4기가를 만족해도 맵 이동시 렉은 걸린다.

마비노기의 엔진인 플레이오네 엔진이 너무 오래되었기에 자체적으로 렉이 발생하기 때문(...) 게임의 노후화로 생긴 고질적인 문제인데, 해결하려면 게임 자체를 밑바닥부터 뜯어고쳐야 하기에 가망은 없어 보인다. 올드 유저들은 그냥 마비노기니까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는 편(...). 오히려 팅김을 방지하기위해서라며 일정시간마다 재접속을 한다.

스토리

신경쓰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혈압만 오른다 여기있다 마비노기의 스토리는 메인스트림이라는 주 플롯과 잡퀘라고도 불리는 부플롯이 존재하며 메인스트림은 챕터라는 같은 소재를 통해 묶여진 이야기로 나뉘고, 그 중에서도 세부적인 이야기인 제네레이션이 존재한다. 또한 각 제네레이션에서도 본스토리와 외전 스토리가 존재한다. 예를들면 C3G11S2라면 세번째 챕터 11번째 제네레이션 두번째 시즌을 의미한다. 참고로 무료화 이전까지는 무료유저들은 메인스트림을 진행할 수 없었다.

특징

  1. 환생 시스템
    특이하게도 '환생'이라는 시스템이 있다. 마비노기에서는 스킬의 랭크를 올리기 위해서는 1.스킬의 수련치를 100이상 채우고, 2.랭크를 올리기위한 일정량의 어빌리티 포인트(AP)가 필요하다. AP는 케릭터가 나이를 먹거나, 레벨 혹은 탐험레벨이 올라갔을 때, 그리고 특정 퀘스트나 이벤트로 얻을 수 있다. 이 중 이벤트를 제외하면 레벨업을 통해 AP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레벨을 올릴수록 필요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어느 구간부터 레벨업을 하는 데 애로사항이 꽃피는 상황을 맞게 된다. 이 때 환생을 하면 케릭터 레벨과 탐험 레벨은 1로 초기화되지만 스킬과 AP는 그대로기 때문에 본래 1레벨 케릭터의 능력치+스킬 랭크에 따른 능력치가 되어 처음 케릭터를 만들었을 때보다 케릭터 육성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비노기에서 케릭터의 강함을 판단하는 대략적인 기준은 누적 레벨이며 서로가 말하는 레벨이라는 것도 현재 케릭터의 레벨이 아니라 누적 레벨을 말하는 것이다.
  2. 자유도
    현재 마비노기에서 유저가 선택 가능한 종족은 인간, 엘프, 자이언트 3 종족이다. 이 중 엘프는 랜스 스킬을 배울 수 없고(한손검은 들 수 있어 컴뱃 마스터리 수련은 가능하다.) 자이언트는 활 스킬을 배울 수 없는 것을 제외하면 모든 스킬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비노기에서는 직업이라는 개념이 없다. 케릭터 생성 혹은 환생시마다 재능을 선택하지만 이는 해당 재능의 스킬 수련에 도움이 될 뿐 다른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칼을 들고 다니던 케릭터가 갑자기 완드를 뽑아들고 파이어볼을 날린다던가 스태프를 들고있던 엘프케릭터가 갑자기 실린더를 들고 골렘을 소환하는 등 스킬 사용이 자유롭다. 오히려 마비노기는 잡캐를 지향하는 게임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누적 레벨이 높을수록 많은 스킬을 배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점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