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궁 미사일

두루치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2월 7일 (월) 13:38 판
{{{무기이름}}}
무기 정보
종류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
길이 4.61m/?
275mm/?

천궁(天弓)은 대한민국의 중거리 지대공 미사일이다.

철매2 사업으로 개발된 천궁은 철매1인 호크 대공미사일의 중거리 대공방어를 대체하는 국산 지대공 미사일로, 러시아와의 협력에 동구권 지대공 미사일(S-3/400)의 특성이 반영되었다.

역사

대한민국 국군의 주력 방공망인 호크 지대공 미사일의 성능과 장비가 낡고 오래되어, 주변국의 최신예 4·5세대기나 미사일에 대한 요격 능력이 떨어지자 이 미사일을 교체하기 위해 러시아와의 기술 제휴를 맺고 S-300과 S-400의 기술을 기반으로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국산 지대공 미사일을 개발한다.

성능

구성

천궁 포대를 구성하는 주요 장비들은 지상의 다기능레이더와 교전 통제소, 그리고 미사일을 발사하는 발사 차량으로 구성된다.

발사체

요격 가능 고도와 사거리는 최대 40km 정도이며 반능동 유도와 능동 유도 둘다 사용한다. 속도는 최대 마하3에서 마하4에 달하며 개량형이자 탄도탄 방어용으로 개발된 천궁 M-SAM도 이와 비슷하다.

일반 대공용 천궁의 경우는 파편 비산식 탄두로, 근접신관을 이용해, 적 전투기를 파괴시키는 방식인데, 폭발 방향을 조정해서 적 전투기 방향으로 폭발한다. M-SAM의 경우는, 탄도탄을 요격해야 하므로 히트 투 킬 방식의 충돌탄두를 가지고 있다.

운용

24개 포대 배치

변형

계열형(천궁 블록2/3)

S-350 비티야즈

운용 국가 및 수출

관련 문서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