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리그: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13번째 줄: 13번째 줄:


* [[소닉 스타리그]]
* [[소닉 스타리그]]
: [[아프리카TV]]의 유명 BJ인 소닉이 진행중인 리그. 10차 대회인 [[스베누 스타리그]]부터는 [[온게임넷]]에서 방송된다.
: [[아프리카TV]]의 유명 BJ인 소닉이 진행중인 리그. 10차 대회인 [[스베누 스타리그]]부터는 [[OGN|온게임넷]]에서 방송된다.
 
* [[헝그리앱 스타즈리그 with 콩두]]
: [[헝그리앱TV]]와 [[콩두컴퍼니]]가 손잡고 시작한 개인리그로 [[2015년]] 초에 첫번째 리그를 열었다. 계속 리그를 열 계획이라 하니 [[2015년]]부터는 예전처럼 스타크래프트의 양대 리그가 생긴 샘이다.


=== 단체 경기 ===
=== 단체 경기 ===

2015년 9월 19일 (토) 01:31 판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스타크래프트 2 : 군단의 심장으로 진행되는 e스포츠 리그를 말한다.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 대회

개인 경기

99 프로게이머 코리아 오픈으로 시작한, 가장 영향력이 높았던 리그. e스포츠를 존재하게 했었던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스타크래프트 리그였다. 온게임넷에서 스타리그를 상표화하여 사용했고, 대중적 인지도가 높아서 본 위키에서 스타리그로 검색하면 해당 항목으로 연결된다. 2012년 대회를 마지막으로 현재 브루드워로 진행되는 온게임넷 스타리그는 중단된 상태이다.
후발주자였던 MBC 게임에서 진행했던 스타리그. 공식적으로는 MSL이란 명칭을 사용했다. 온게임넷 스타리그의 아성을 넘고자 수많은 시도와 온갖 무리수(...)를 동원해 각종 병크가 터지는 등, 노이즈 마케팅이 의심되는 기행이 많았다. 스덕들 사이에선 하부리그로 격하당해 불리웠으며 MBC 게임이 폐국하면서 자연스럽게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그래텍2008년 경 곰TV 클래식(GomTV Classic)을 개최했다. 블리자드가 공식 후원을 하고 곰TV의 주최로 진행된 리그이며 KeSPA와 온게임넷, MBC게임과의 협상 합의 전까지 블리자드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은 유일한 리그였다. 2014년 1월 6일 그래텍은 브루드 워 리그를 재개최, 리그 이름을 위메프 GOM 클래식 시즌4로 명명하여 진행한다고 발표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명칭이었던 곰TV 클래식도 곰 클래식으로 개명되었다.
아프리카TV의 유명 BJ인 소닉이 진행중인 리그. 10차 대회인 스베누 스타리그부터는 온게임넷에서 방송된다.
헝그리앱TV콩두컴퍼니가 손잡고 시작한 개인리그로 2015년 초에 첫번째 리그를 열었다. 계속 리그를 열 계획이라 하니 2015년부터는 예전처럼 스타크래프트의 양대 리그가 생긴 샘이다.

단체 경기

스타리그의 활성화로 저변이 확대되고, 게임단이 결성되면서 이를 조율할 만악의 근원(...)인 KeSPA가 설립되었고, 여기서 파생되어 단체전 성격의 프로리그가 탄생하였다. 전성기에는 온게임넷MBC 게임 양대 방송사에서 나눠서 방송을 했지만, MBC 게임이 폐국되면서 2011년 11월부터 온게임넷 독자 방송으로 명맥을 유지해왔다. 브루드 워로 치뤄진 마지막 프로리그는 2012 시즌 2 병행시즌이 마지막.
2002년, 겜비씨(MBC게임의 전신)의 2002년의 4차례 KPGA 대회 이후, 제대로 된 팀체제가 갖춰지면서, 팀단위리그가 필요한 시점에서 2003년 2월 4일, 정식으로 출범한 최초의 팀단위리그이며, 계몽사 KPGA 팀리그를 시작으로 출범하였다. 2회 대회인 라이프존 KPGA 팀리그부터는 팀배틀(승자연전) 방식을 도입하여 올킬이라는 특색있는 요소로 많은 사랑을 받았고, 많은 올킬 스타들을 탄생시켰다. ‘최초의 1명이 모든 것을 끝낼 수 있으며, 최후의 1명이 모든 것을 뒤집을 수 있다’는 모토는 이러한 팀배틀 방식의 묘미를 잘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MBC MOVIES MBC게임 팀리그를 끝으로 2005년 5월, 통합리그로 출범하면서 MBC게임의 팀리그는 프로리그로 거듭나게 되었다.

스타크래프트 2 대회

개인 경기

곰exp가 주최하고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후원하는 세계 최초의 스타크래프트 2 공식 대회이다. 곰TV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을 통하여 전 세계 180여개국에 동시 생중계 된다. 2013 망고식스 GSL부터는 WCS와의 연계에 따라 WCS 코리아 GSL로 진행되었고, 2014 시즌에는 WCS 코리아가 완전히 GSL로 변경되었다. 2015 시즌부터는 WCS 글로벌 진영의 일원으로 스타크래프트 2 스타리그와 함께 진행된다.
SPOTV GAMES에서 방송하는 스타크래프트 2 개인리그. 온게임넷의 스타리그가 사실상 중단된 상황에서 케이블방송에서는 유일한 스타크래프트 2 방송리그로 남았다.

단체 경기

KeSPA 공인 단체 경기로서 2012년 시즌에 스타1과 스타2를 병행하여 진행하였고, 12-13 시즌부터 완전히 스타2로 전환하였다. 2014년부터 온게임넷이 프로리그 중계권을 포기하면서 SPOTV GAMES에서 방송 중.

추가 바람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