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계: 두 판 사이의 차이

잔글 (→‎개요)
2번째 줄: 2번째 줄:


==개요==
==개요==
[[TRPG]] 시스템 《[[절대례노]]》에 등장하는 세계'''들'''


[[절대례노]]에 등장하는 세계'''들'''
단순하게 말해서, 《절대례노》라는 TRPG 룰북을 사용하는 세션에서 등장하는 '''무대'''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단순하게 말해서, 절대례노라는 TRPG 룰북을 사용하는 세션에서 등장하는 '''무대'''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상세==
==상세==

2015년 9월 18일 (금) 19:06 판

개요

TRPG 시스템 《절대례노》에 등장하는 세계

단순하게 말해서, 《절대례노》라는 TRPG 룰북을 사용하는 세션에서 등장하는 무대에 해당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상세

소마계란 절대례노에서 사용하는 독특한 시스템으로, 굳이 말하자면 다차원 우주에 가깝다. 이 것은 절대례노라는 룰북으로 다양한 세계에서 다양한 모험을 해볼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장치로서, 시나리오 라이터나 GM들에게 무한에 가까운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 것으로 해석된다.

소마계는 그 세계의 특색이나 성격에 따라 천차만별로 갈라지며, 이는 그 세계를 만든 이에 달려있다. 예를 들자면, 어떤 소마계는 검과 마법 밖에 존재하지 않지만, 어떤 소마계는 SF세계라서, 우주전함이 등장하고 외계인이 등장하는 식이다.

심지어 명칭이 소마계임에도 불구하고 소마계와 전혀 상관없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이능계가 있는데, 이능계의 경우에는 본래 인간계였던 곳을 마족들이 침입해서 반정도 마계화가 된 독특한 세계로 등장한다. [1]

국내에서는 그다지 활발하지 않지만, 일본에서 절대례노와 관련된 커뮤니티 등에서는 이러한 자신이 만든 소마계를 공유하곤 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소마계를 만드는 일이 상당히 귀찮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생각해보지 못한 의외의 발상이나 소재를 얻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소마계를 공유할 때는 세부적인 내용은 가급적 제한하고, 그 세계의 일반적인 풍경(지형)이나 주요한 역사, 등장하는 세력이나 특수한 아이템. 기타 자잘한 설정이나 그 소마계를 즐기는데 필요한 추가적인 커스텀 룰을 제공하는 선에서 그친다.

따라서 공유하는 소마계를 받았다고 그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색을 입혀서 재창작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런 식으로 진행하다가 자신만의 또다른 새 소마계가 탄생해서 공유하는 광경을 볼수 있다.

특히 소마계를 공유받았다고해도, 그 것을 사용하는 시나리오는 잘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시나리오를 작성하다보면 좋든 싫든 자신의 색깔대로 설정을 변경하거나 조금 더 추가하게 되어 있다.

소마계의 탄생

소마계의 탄생은 마족들의 모든 것이 무너진 최종전쟁 직후로 거슬러 올라간다.

최종전쟁이란, 천계의 천사군이 마계를 기습적으로 공격하여 수뇌부를 증발시켜버리고, 이어서 바로 마계 전토에 대한 대대적인 공격을 개시한 전쟁을 말한다. [2]

소마계의 규모

소마계가 얼마나 거대한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공인된 것은 없다. 당연하지만, 그것은 그 세계를 만드는 사람에 따른 문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상당히 거대한 대륙과 같은 크기로 인식되곤 하는데, 그것은 절대례노의 시설이라는 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시설이란 영지 경영이나 전쟁에 사용되는 건물로서 인식되지만, 사실 그것은 건물이라기보다는 거대한 구역이다. 룰북에서는 그 크기를 일반적인 마을이나 도시정도의 크기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시설중에는 오크들의 촌락이 존재한다.

보통 마왕 한명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시설을 10개정도 확보할수 있는데, 이렇게 본다면 10개의 성읍 규모가 된다. 따라서 사실상 작은 나라 하나정도의 크기가 된다. 그런데 이 소마계에 마왕이 한명만 있는 것도 아니고... 최소 2명 혹은 3명의 마왕이 존재할 것으로 상정되기 때문에 30개의 성읍크기가 되며, 기타 마장이나 그러한 군소영주들까지 고려한다면 그 크기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된다.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융통성없이 룰북의 내용을 그대로 투영했을때 이야기이고, 스페이스 콜로니를 배경으로하는 소마계도 존재하며, 작은 섬 하나로 구성된 소마계도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소마계의 크기를 따지는 것은 부질없는 일이다(...)

유명한 소마계

역사가 10년을 넘어가면서, 절대례노의 소마계들은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창작되고 공유되고있다. 그 모든 세계를 항목에 포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문서에서는 공식 룰북에서 소개된 샘플용 소마계만을 다루도록 한다.

역병계

기본 룰북인 절대례노와 첫번째 서플리먼트인 영겁쾌희에서 공개된 샘플용 소마계. 오피셜 시나리오를 제공하는 유일한 소마계이기도 하며, 공인된 것은 아니지만, 기본 룰북인 절대례노에서는 유일하게 공개된 소마계이기도 했고, 영겁쾌희에서도 특별히 기존의 룰을 대체하는 특별한 룰[3]이 추가되거나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소마계로 인식되고 있다.

분열되기 이전, 최후의 대마왕이 있었으며, 절대례노 최대 떡밥인 마왕 벨제뷰트가 유폐되어 있는 세계. 절대례노에서 소마계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정도로 가장 인지도 높은 소마계다.

주된 내용은 무음론[4]을 신봉하는 무투파 마족집단인 아바인 군과 그것에 대항하는 평범한(?) 쾌락주의자 마족 집단인 탐닉자 동맹의 분쟁이다.

하지만 영겁쾌희에서 세계관이 확장되면서, 역병계에 주둔중이던 천사군에게는 파리 기사단이라는 테러리스트가 주적으로 등장했으며, 이 4개의 세력 사이에 지모신의 계보라는 마치 유럽의 스위스를 연상케하는 중립세력이 등장하여 5개의 거대 세력들이 얽힌 다사다난한 이야기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망각계

첫번째 서플리먼트인 영겁쾌희에서 공개된 샘플용 소마계.

정치적 음모와 계급갈등이 주 내용이다.

추가 룰로 "직위"가 추가되었으며, 이 룰이 응근 복잡해서 악명이 높다. 또, 하극상이라고 할만한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민중들의 봉기와 같은 내용이 자주 거론되면서 국내 한정으로 죽창계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왔다.

기존의 절대례노의 분위기와는 이질적인 정치적 서스펜스 물을 표방했다는 것도 그렇지만, 샘플마계중 현재까진 유일하게 비행선이나 기차 등이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세계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았다.

퇴폐계

이름대로 아주 퇴폐적인 소마계. 첫번째 서플리먼트인 영겁쾌희에서 공개되었다. 하지만 그 전에 츠기하기 타요리에서 먼저 정보가 공개되기도 했다는데, 확실하진 않다. (확인바람)

절대례노 룰북에서 처음으로 인간계 PC가 공식적으로 등장한 소마계이기도 하다. 그것이 신전창부다.

설정상으론 공개되었지만, 아직 소마계로서는 공개되지 않은 음마계와 자주 비교되며, 음마계가 성적인 방면의 쾌락에 치중되어 있는 반면, 수면, 미식, 도박을 포함한 모든 쾌락(심지어 게으름 피우는 것까지)에 관심을 기울이는 세계라는 설정이다. 의외인 점은 "전투"와 같은 파괴적인 성향의 쾌락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으며, 설정에 따르면 퇴폐계의 마족들은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듯 하다.

이 때문에 절대례노에서는 상당히 이질적인 "수면"과 "요리"에 대한 룰이 있는가하면, "마약" 룰이라는 특수한 아이템 룰도 존재한다.

음마계 다음으로 음탕한 세계라고하며, 그 설정대로 소마계중 1, 2위를 다투는 인구수를 자랑한다. 모든 쾌락에 부응하기 위한 "자원"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간계 진출이 활발하며, 기회만 있다면 모든 물자(사람도 포함된다)를 약탈해온다. 인간계에서 이를 저지하기 위한 목적. 혹은 재수없게(...) 어쩌다 마주친 천사의 경우에도 납치를 하거나 회유를 해서 어떻게해서든 퇴폐계로 끌고가려고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천사들 입장에서는 반드시 없애버려야할 소마계로 잘 알려져 있으며, 천사들은 정기적으로 퇴폐계로 레이드를 가지만, 상술한대로 물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의미있는 타격은 거의 주지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레이드를 떠난 천사가 퇴폐계에서 타락천사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아 처치곤란 취급을 받고 있다.

이능계

각주

  1. 덧붙여 그곳은 현대수준의 문명레벨을 구축하고 있다.
  2. 설정적으로 말해보자면, 최종전쟁이라는 이름의 전쟁은 여러차례 있었다고 한다. 이 최종전쟁이란 인간계의 사람들 입장에서 세계의 종말을 의미하는 전쟁을 이르는 말이다. 즉 "신과 마의 처절한 전쟁 = 최종전쟁"이라는 공식이 성립된다. 이 문서에서 말하는 최종전쟁이란 천사군이 마계를 침공해서 마계를 아작낸분열시킨 전쟁을 의미한다.
  3. 단, 연맹 룰이라는 추가 룰이 존재하며, PC의 행동방침이나 어드밴티지와 핸디캡이 제공되는 룰이 추가되었다.
  4. 성에 관련된 일체 행위나 사상, 감정 등을 부정하는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