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20번째 줄: 20번째 줄:
== 지역별 상황 ==
== 지역별 상황 ==
=== 유럽 ===
=== 유럽 ===
유럽은 근대까지 전쟁이 끊이지 않았고, 이 때문에 대부분의 유럽인들은 [[제1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만 해도 전쟁을 사회의 일부로 받아들였었다. 그러나 처참한 피해를 이르킨 양차대전 이후 마침내 정치권 차원에서 완전한 평화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먼저 서유럽은 북대서양 조약기구, 동유럽은 바르샤바 조약기구라는 국제기구로써 각자 상호동맹을 체결하는, 1차적 평화체제가 형성됐다. 이 두 국제기구를 각자 이끄는 미국과 소련은 [[핵전쟁]]을 우려해 직접적 군사 충돌을 꺼렸고, 이를 통해 2차적 평화체제가 형성됐다. 1990년에 대부분의 동유럽 국가가 소련으로부터 독립하고는 북대서양 조약기구에 대규모 가입함으로써 1차적 체제는 강화되었으며, 러시아 상황이 대외적으로나 대내적으로나 악화해 미국과의 대립체제가 크게 완화되면서 현대 유럽에는 평화가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다.
유럽은 근대까지 전쟁이 끊이지 않았고, 이 때문에 대부분의 유럽인들은 [[제1차 세계대전]] 이전까지만 해도 전쟁을 사회의 일부로 받아들였었다. 그러나 처참한 피해를 이르킨 양차대전 이후 마침내 정치권 차원에서 완전한 평화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먼저 서유럽은 북대서양 조약기구, 동유럽은 바르샤바 조약기구라는 국제기구로써 각자 상호동맹을 체결하는, 1차적 평화체제가 형성됐다. 이 두 국제기구를 각자 이끄는 미국과 소련은 [[핵전쟁]]을 우려해 직접적 군사 충돌을 꺼렸고, 이를 통해 2차적 평화체제가 형성됐다. 1990년에 대부분의 동유럽 국가가 소련으로부터 독립하고는 북대서양 조약기구에 대규모 가입함으로써 1차적 체제는 강화되었으며, 러시아 상황이 대외적으로나 대내적으로나 악화해 미국과의 대립체제가 크게 완화되면서 현대 유럽에는 평화가 어느정도 유지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유럽에서 발생한 대부분의 분쟁은 동유럽에서, [[내전]]의 형식으로 발발하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유럽에서 발생한 대부분의 분쟁은 동유럽에서, [[내전]]의 형식으로 발발하고 있다.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