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문종 편집하기


편집하면 당신의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기록됩니다.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하면 편집 시 사용자 이름만 보이며, 위키 이용에 여러 가지 편의가 주어집니다.

편집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이 편집을 되돌리려면 아래의 바뀐 내용을 확인한 후 게시해주세요.

최신판 당신의 편집
59번째 줄: 59번째 줄:
세자 시절 문종은 3번이나 세자빈을 맞이했지만, 결혼생활은 모두 실패로 끝났다.
세자 시절 문종은 3번이나 세자빈을 맞이했지만, 결혼생활은 모두 실패로 끝났다.


13세에 맞이한 첫 부인은 김씨였다. 그녀는 세자보다 4년 연상인 17세였는데, 세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여 초조해하다가 ‘호초’라는 이름의 궁녀를 통하여 각종 해괴한 주술들을 알아내어 시행했다. 암수 [[뱀]]이 교접하다 흘린 액체를 구하여 가지고 있기도 했고, 세자가 총애하는 궁녀들의 신발을 훔쳐다가 그것을 태워 재로 만들어 세자에게 몰래 먹이려고도 했다. 그러나 김씨의 부적절한 행위는 곧 시부모인 [[조선 세종|세종]]과 소헌왕후에게 발각되었고, 김씨는 세자빈 자리에서 폐출되어 친정으로 쫓겨났으며, 호초는 처형되었다.
14세에 맞이한 첫 부인은 김씨였다. 그녀는 세자보다 4년 연상인 18세였는데, 세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여 초조해하다가 ‘호초’라는 이름의 궁녀를 통하여 각종 해괴한 주술들을 알아내어 시행했다. 암수 [[뱀]]이 교접하다 흘린 액체를 구하여 가지고 있기도 했고, 세자가 총애하는 궁녀들의 신발을 훔쳐다가 그것을 태워 재로 만들어 세자에게 몰래 먹이려고도 했다. 그러나 김씨의 부적절한 행위는 곧 시부모인 [[조선 세종|세종]]과 소헌왕후에게 발각되었고, 김씨는 세자빈 자리에서 폐출되어 친정으로 쫓겨났으며, 호초는 처형되었다.


15세가 된 세자는 동갑내기 봉씨를 2번째 세자빈으로 맞이했다. 세종은 김씨가 세자와 어울리지 못한 이유를 외모 때문이라고 짐작하여, 2번째로 세자빈을 간택할 때는 “외모가 아름다운 처녀를 고르라”고까지 지시했다. 이러한 기준으로 선발된 봉씨였으니, 그녀의 미모는 상당히 출중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세자는 봉씨에게도 관심을 주지 않았다.
16세가 된 세자는 동갑내기 봉씨를 2번째 세자빈으로 맞이했다. 세종은 김씨가 세자와 어울리지 못한 이유를 외모 때문이라고 짐작하여, 2번째로 세자빈을 간택할 때는 “외모가 아름다운 처녀를 고르라”고까지 지시했다. 이러한 기준으로 선발된 봉씨였으니, 그녀의 미모는 상당히 출중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세자는 봉씨에게도 관심을 주지 않았다.


세종은 학식이 높은 궁녀(상궁)를 시켜 봉씨에게 <열녀전>을 가르치게 하였으나, 시아버지의 기대와 달리 봉씨는 <열녀전>에 흥미를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그녀는 “내가 어찌 이것을 배워 생활하겠는가”라며 <열녀전>을 뜰에 던져버리는 무례를 저질렀다. 또한 그녀는 [[술]]을 좋아하여 대낮부터 얼큰하게 취해 있었을 때가 많았고, [[간식]]을 몰래 숨겨놓고 먹었으며, 시종들을 폭행했고, 담장 밖으로 바깥 세상을 엿보았으며, 궁궐의 음식과 재물을 사사로이 친정에 보내기도 했다. 그리고 그녀는 종종 남녀 간의 사랑 노래 내지는 남편을 그리워하는 내용의 노래를 불렀는데, 오늘날의 기준으로는 아무 일도 아니지만 당대 상류층 여성으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음란한 행위였다.
세종은 학식이 높은 궁녀(상궁)를 시켜 봉씨에게 <열녀전>을 가르치게 하였으나, 시아버지의 기대와 달리 봉씨는 <열녀전>에 흥미를 보이지 않았다. 오히려 그녀는 “내가 어찌 이것을 배워 생활하겠는가”라며 <열녀전>을 뜰에 던져버리는 무례를 저질렀다. 또한 그녀는 [[술]]을 좋아하여 대낮부터 얼큰하게 취해 있었을 때가 많았고, [[간식]]을 몰래 숨겨놓고 먹었으며, 시종들을 폭행했고, 담장 밖으로 바깥 세상을 엿보았으며, 궁궐의 음식과 재물을 사사로이 친정에 보내기도 했다. 그리고 그녀는 종종 사랑 노래 내지는 남편을 그리워하는 내용의 노래를 불렀는데, 오늘날의 기준으로는 아무 일도 아니지만 당대 상류층 여성으로서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음란한 행위였다.


세자와 봉씨의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두 사람의 사이에서 좀처럼 아이가 없으니, 세종은 세자에게 명문가 출신 [[후궁]] 3명을 붙여주었다. 3명의 후궁은 권씨, 정씨, 홍씨였는데, 후궁들은 총애를 받았고 특히 권씨는 곧 세자의 아이를 [[임신]]했다. 이에 봉씨는 무척 불안해하며 후궁들을 시기했다. 세종은 봉씨를 꾸짖는 한편, 세자에게도 “후궁 소생의 아이도 귀하지만 정실 소생의 아이가 더 귀하니, 세자빈과의 관계에도 힘쓰라”고 당부했다. 얼마 후에 봉씨도 자신이 임신했다고 밝혔다. 세종과 소헌왕후는 무척 기뻐했고, 임신한 봉씨를 각별히 살펴주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봉씨의 태아가 유산되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봉씨는 “뱃속에서 단단한 것이 나와서 이불 밑에 있다”고 말했으나, 세종이 궁녀들을 시켜 살펴보았더니 그런 일은 없었다. 즉 애초에 봉씨는 임신하지 않았던 것이다(거짓말 내지는 상상임신).
세자와 봉씨의 부부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두 사람의 사이에서 좀처럼 아이가 없으니, 세종은 세자에게 [[후궁]] 3명을 붙여주었다. 3명의 후궁은 권씨, 정씨, 홍씨였는데, 후궁들은 총애를 받았고 특히 권씨는 곧 세자의 아이를 [[임신]]했다. 이에 봉씨는 무척 불안해하며 후궁들을 시기했다. 세종은 봉씨를 꾸짖는 한편, 세자에게도 “후궁 소생의 아이도 귀하지만 정실 소생의 아이가 더 귀하니, 세자빈과의 관계에도 힘쓰라”고 당부했다. 얼마 후에 봉씨도 자신이 임신했다고 밝혔다. 세종과 소헌왕후는 무척 기뻐했고, 임신한 봉씨를 각별히 살펴주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봉씨의 태아가 유산되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들려왔다. 봉씨는 “뱃속에서 단단한 것이 나와서 이불 밑에 있다”고 말했으나, 세종이 궁녀들을 시켜 살펴보았더니 그런 일은 없었다. 즉 애초에 봉씨는 임신하지 않았던 것이다(거짓말 내지는 상상임신).


언젠가부터 봉씨는 자신에게 무심한 남편 대신에 다른 대상으로 눈을 돌렸는데, 바로 궁녀들과의 [[동성애]]였다. 봉씨는 자신의 처소에서 일하던 ‘소쌍’이라는 궁녀를 특히 각별히 총애하여, 자신의 곁에 두고 독차지하려고 애썼다. 소쌍은 “세자빈께서 시종들 중에서 유독 나를 유별나게 사랑하고 집착하여, 나는 너무나도 무섭다.”며 불안을 호소했지만, 일개 궁녀에 불과한 그녀는 세자빈인 봉씨에게 맞서거나 피할 수 없었으며, 문제를 해결할 아무런 방법이 없었다. 또한 소쌍은 본래 ‘단지’라는 동료 궁녀와 친했는데, 봉씨 때문에 단지와 가까이 지낼 수 없게 되었다. 즉 봉씨, 소쌍, 단지는 ‘삼각관계’가 된 것이다.
언젠가부터 봉씨는 자신에게 무심한 남편 대신에 다른 대상으로 눈을 돌렸는데, 바로 궁녀들과의 [[동성애]]였다. 봉씨는 자신의 처소에서 일하던 ‘소쌍’이라는 궁녀를 특히 각별히 총애하여, 자신의 곁에 두고 독차지하려고 애썼다. 소쌍은 “세자빈께서 시종들 중에서 유독 나를 유별나게 사랑하고 집착하여, 나는 너무나도 무섭다.”며 불안을 호소했지만, 일개 궁녀에 불과한 그녀는 세자빈인 봉씨에게 맞서거나 피할 수 없었으며, 문제를 해결할 아무런 방법이 없었다. 또한 소쌍은 본래 ‘단지’라는 동료 궁녀와 친했는데, 봉씨 때문에 단지와 가까이 지낼 수 없게 되었다. 즉 봉씨, 소쌍, 단지는 ‘삼각관계’가 된 것이다.
리브레 위키에서의 모든 기여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로 배포됩니다(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리브레 위키:저작권 문서를 읽어주세요). 만약 여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문서를 저장하지 말아 주세요.
글이 직접 작성되었거나 호환되는 라이선스인지 확인해주세요. 리그베다 위키, 나무위키, 오리위키, 구스위키, 디시위키 및 CCL 미적용 사이트 등에서 글을 가져오실 때는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여야 하고, 만약 본인이 문서의 유일한 기여자라는 증거가 없다면 그 문서는 불시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취소 편집 도움말 (새 창에서 열림)

| () [] [[]] {{}} {{{}}} · <!-- --> · [[분류:]] · [[파일:]] · [[미디어:]] · #넘겨주기 [[]] · {{ㅊ|}} · <onlyinclude></onlyinclude> · <includeonly></includeonly> · <noinclude></noinclude> · <br /> · <ref></ref> · {{각주}} · {|class="wikitable" · |- · rowspan=""| · colspan=""| · |}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