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23은 미국에서 개발한 전투기다. YF-22와 미 공군 5세대 전투기 개발에서 경쟁했던 기종으로, F-22 랩터에게 패배하여 시제기 단계로 남은 비운의 기종이다.
블랙 위도(Black widow)와 그레이 고스트(Grey ghost) 두 기만 생산되었고, 랩터보다 더 우수한 스텔스 성능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성능적으로 미 공군을 만족시키지 못하며 탈락한다.
수평 꼬리날개를 제거하는 대신 수직미익을 낮은 각도로 기울여 RCS를 최소화하면서 수평 꼬리날개의 기능도 할 수 있게 하고 공기 흡입구를 기체 상면에 위치하게 하며 엔진 효율을 높히는 등, 선진적인 설계를 적용한 전투기였다. 형상은 마름모꼴 형태의 주익에 납작한 동체로, 가오리를 연상시키는 특이한 것이었다.
이러한 설계사상 면에서는 미래 차세대 전투기의 면모를 보이고 있었으나 미 공군은 자신들이 사용할 전투기가 소련의 최신예 4세대 전투기인 Su-27과 MiG-29와 대등하게 근접 기동전을 펼칠 수 있는 사기적인 기동력을 구현할 수 있는 기체를 원했고 F-15보다 우수한 기동성을 보이는 YF-22(랩터)가 비록 RCS는 딸려도 미 공군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수준의 전투기라고 판단하며 YF-23은 양산되지도 못하고 사장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