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frame

워프레임
Warframe
WarframeLogo.png
게임 정보
개발사 디지털 익스트림즈
장르 SF TPS
출시일 2013년 3월 25일
플랫폼 Microsoft Windows, 플레이스테이션 4, Xbox One
모드 멀티플레이 (Co-op)
엔진 Evolution

워프레임》(Warframe)은 디지털 익스트림즈(Digital Extremes, 이하 DE)에서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 게임이다. PC플레이스테이션 4, Xbox One 세 가지 플랫폼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PC는 공식 홈페이지 외에 스팀 등에서도 플레이를 할 수 있다.

현황[편집 | 원본 편집]

현재까지 오픈 베타 서비스를 진행중[1]이나, 캐시 아이템을 판매하는 등 실질적으로는 부분 유료화로 서비스를 진행중이다.

공식 한국어 지원이며, 무료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줄거리[편집 | 원본 편집]

검과 총의 전사이자, 워프레임 갑옷의 소유자… 그들은 텐노라 불렸다. 고대의 전쟁에서 살아남은 텐노들은 전쟁의 폐허 속에서 표류하고 있었다. 그리고, 세상은 그들을 다시 한번 원하고 있었다.

그리니어 제국이 그 거대한 군대를 기반으로 태양계 전역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그리고, 하나의 목소리가 별들의 바다 너머 고대의 유적에 잠든 한 텐노를 향해 메아리친다. 바로 당신을 부르는 소리다.

로터스의 안내에 부응하라. 그녀는 당신을 냉동 수면장치에서 구하고, 살아남을 기회를 주었다. 그리니어는 당신을 찾을 것이며, 이에 당신은 대비해야 한다. 로터스는 당신에게 워프레임의 방식과 그 힘을 개방할 수 있는 비밀을 알려줄 것이다.

오라, 텐노여. 그대 또한 이 싸움에 함께해야만 한다.

냉동 수면 중인 고대의 전사, 텐노(플레이어 캐릭터)가 그리니어 제국의 캡틴 보어에 의해 위험에 처해 있을 때, 의문의 오퍼레이터인 로터스의 도움을 받아 캡틴 보어를 물리치고, 태양계의 균형을 위해 싸운다는 우주활극을 그리고 있다.

DE에서는 게임에 대한 배경 스토리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게임 내의 정보나 퀘스트 등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들은 게임 배경 스토리에 대해 여러모로 추측하고 있는 상황이다. 몇 가지 확실한 점 중 하나는 《Warframe》은 DE의 전작인 《다크 섹터》(Dark Sector)의 먼 미래의 배경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개발자의 발언도 있었으며, 게임 내에 존재하는 근접 무기인 글레이브와, 매년 한정 판매로 풀리는 프로토 타입 엑스칼리버와 글레이브 스킨, 네메시스 스킨 등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특징[편집 | 원본 편집]

워프레임은 서서히 전개되는 공상 과학 세계관을 무대로 하는 부분 유료화 온라인 액션 게임입니다. 당신의 친구들과 함께 전 태양계에 걸친 PVE 미션에 참여하고, 워프레임의 파워에 통달해 보세요. 당신의 세계를 위협하는 적들에 맞서 홀로, 혹은 동료들과 함께 싸우실 수 있습니다.
— 스팀의 게임 설명

TPS 기반의 멀티 플레이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다른 유저들과 함께 미션을 수행하는 PvE 컨텐츠가 기본이다.

워프레임과 무기를 제작하고, 이를 이용해 미션을 클리어하여 필요한 자원을 수급하며, 다시 다른 워프레임과 무기를 제작하는 게임이다. 실제로도 원하는 워프레임, 무기의 재료 및 모드들을 구하기 위해 미션을 무한 반복하는 것이 컨텐츠의 대부분이다. PvP 컨텐츠 역시 존재하고 이에 대한 밸런스 패치를 꾸준히 하고 있는 상황으로, PvP 컨텐츠의 비중을 늘리겠다는 DE의 의지가 보이고 있다.

여타 게임과는 다르게 캐릭터의 레벨과 계정의 레벨은 분리되어 있다. 적을 처치하거나 임무를 수행하면 숙련도가 올라가고, 충분히 오르면 캐릭터와 무기의 레벨이 오르는 것은 같으나, 이는 또 다시 계정의 경험치로 전환된다. 다시 말해, 게임 내에서 하는 활동을 통해 계정의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계정의 레벨이 올라가면 콘텐츠가 해금된다.

캐릭터나 무기를 강화할 때에는 '모드' 라는 것을 장착하여 강화한다. 모드는 적을 처치하거나 임무를 완수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 모드를 장착해서 더욱 강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2] 모드 또한 '크레딧'과 '엔도' 라는 물질을 소모해서 강화할 수 있는데, 강화된 모드는 더욱 훌륭한 효과를 내게 된다.

텐노라는 플레이어의 칭호에서 알 수 있듯 어느 정도 와패니즈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다. 실제로 《Warframe》의 캐치프레이즈가 Ninjas Play Free이며, 서브컬처 작품에서의 닌자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워프레임도 존재한다. 하지만 거듭된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컨셉의 워프레임과 무기들이 나타나면서, 닌자라는 컨셉트 자체는 희미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과금 컨텐츠는 한국의 여타 다른 온라인 게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과금을 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은 게임 밸런스와는 관계가 없으며, 시간을 투자하면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이 대다수이다. 플래티넘이라는 캐시 화폐의 거래도 가능하여 노력만 한다면 돈을 한 푼도 안쓰고 원하는 물품을 얻을 수 있다. 주로 구매하는 물품은 슬롯이나 치장용 아이템인데, 이 역시 유저간의 거래를 통해 플래티넘을 벌어 자급자족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조작법[편집 | 원본 편집]

아래의 조작법은 PC 기본 키 설정을 기본으로 작성되었다.

액션 기본 키 설정 추가 키 설정
스크린 샷 찍기 F6 변경불가
메뉴 ESC 변경불가
점프 Space 지정된 버튼 없음
앞으로 이동 W
왼쪽으로 이동 A
뒤로 이동 S
오른쪽으로 이동 D
위로 상승 (아크윙) Space 지정된 버튼 없음
아래로 하강 (아크윙) Ctrl 지정된 버튼 없음
발사 마우스 버튼 1 지정된 버튼 없음
정조준 마우스 버튼 2 지정된 버튼 없음
보조무기 발사 마우스 버튼 2 지정된 버튼 없음
재장전 R 지정된 버튼 없음
앉기 토글 V 지정된 버튼 없음
앉기 유지 Ctrl 지정된 버튼 없음
달리기/구르기 ⇧ Shift 지정된 버튼 없음
달리기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구르기 마우스 버튼 3 지정된 버튼 없음
사용 X 지정된 버튼 없음
근접 공격 (근접무기 미착용) E 지정된 버튼 없음
근접 공격 E 지정된 버튼 없음
근접 막기 마우스 버튼 2 지정된 버튼 없음
근접 채널 마우스 버튼 1 지정된 버튼 없음
무기 변경 F 지정된 버튼 없음
총 바꾸기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근접무기 장착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아이템 항목 팝업 Q 지정된 버튼 없음
채팅 T 지정된 버튼 없음
파워 A 1 지정된 버튼 없음
파워 B 2 지정된 버튼 없음
파워 C 3 지정된 버튼 없음
파워 D 4 지정된 버튼 없음
다음 파워 마우스 휠 위로 지정된 버튼 없음
이전 파워 마우스 휠 아래로 지정된 버튼 없음
선택한 파워 사용 마우스 버튼 3 지정된 버튼 없음
장소 표시기 G 지정된 버튼 없음
카메라 전환 H 지정된 버튼 없음
다음 플레이어로 전환 P 지정된 버튼 없음
이전 플레이어로 전환 O 지정된 버튼 없음
플레이어 목록 Z 지정된 버튼 없음
마이크 활성화 C 지정된 버튼 없음
살펴보기 I 지정된 버튼 없음
도구 단축키 1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도구 단축키 2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도구 단축키 3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도구 단축키 4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도구 단축키 5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도구 단축키 6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도구 단축키 7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도구 단축키 8 지정된 버튼 없음 지정된 버튼 없음
높이 정보 지도 표시 M 지정된 버튼 없음
미션 진행상황 보기 P 지정된 버튼 없음

각주

  1. 명목상 오픈 베타인 이유는 유저들과 상호작용하며 게임을 발전시키겠다는 뜻이라고 한다.
  2. 예를 들어, 바이탈리티 모드는 캐릭터의 체력을 늘려주고, 서레이션 모드는 소총 종류의 무기의 피해량을 올려주며, 히티드 차지 모드는 무기에 화염 속성을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