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A


타이완에 소재한 전자부품 업체.

1 개요[편집]

HTC 창립자 Cher Wang이 1987년에 설립한 기업이다.

주로 x86 임베디드 CPU와 ITX PC 규격, 각종 칩셋을 만든다.

2 CPU 개발사[편집]

이 회사도 나름 열심히 x86 개발..을 하진 않고 주로 다른 회사가 개발한 CPU를 브랜드만 바꿔 파는 짓을 한다. C3 사무엘은 사이릭스의 설계팀을 인수한 뒤 만든 거라 사실상 Cyrix MediaGX를 닮았고 C7 에스더는 센타우르 테크놀러지를 인수한 뒤 거기서 만들던 CPU 아키텍처를 파는 거다. 후속작 64비트 CPU 나노 이사야는 무려 2004년에 나왔음에도 아직도 우려먹는다. 기술력은 바닥에 가까워서 인텔은 DMI, AMD는 하이퍼트랜스포트를 쓸 때 아직도 FSB 버스를 브릿지간 연결에 쓴다! 넷북이 유행할 때는 그나마 좀 쓰이는 때가 많았지만 넷북이 몰락한 지금은 안습이다.

최근에는 상하이 정부와 함께 KX 시리즈 CPU를 만든다. 성능은 대략 AMD FX 시리즈와 비슷한 정도.

3 메인보드[편집]

한때 인텔이 메인보드 칩셋에서 삽질하는 사이 SDRAM 장착 펜티엄 호환 메인보드를 만들어 대박을 누리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안정성은 그리 높지 않은 수준이었고, 펜티엄 4용 메인보드를 리버스 엔지니어링하다 들킨 뒤론 몰락해버렸다. AMD 칩셋 메인보드 분야는 상대적으로 잘 나갔었지만 워낙에 AMD 점유율이 낮아 의미가 적었고 이제 AMD는 ATI 인수 후에는 더이상 VIA의 칩셋을 라이선스받지 않는다.

그나마 다행인건 메인보드 폼팩터 분야에서 이회사가 개발한 mini-ITX 규격이 대박났다는 정도?

4 기타[편집]

USB, SATA, 사운드카드 칩셋도 만들지만 ASmedia, 리얼텍 등의 쟁쟁한 회사가 많아서 그렇게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