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AU

UTAU
파일:Utau-screen.PNG
개발자 아메야P(飴屋P)
발표일 2008년 3월
최신(안정화) 버전 0.4.18e / 2013년 9월 5일
운영 체제 윈도우[1]
크기 추가바람
언어 일본어, 영어
종류 음성 합성 프로그램
라이선스 셰어웨어[2]
웹 사이트 공식 웹사이트

UTAU는 일본의 아메야P(飴屋P)가 개발한 음성 합성 소프트웨어이다. 여느 소프트웨어가 다 그렇듯이 처음에는 불안정한 성능을 보였으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사용자 연구로 추가된 기능 덕분에 준수한 성능을 갖게 되었다.[3]

1 특징[편집]

기본적인 구조는 VOCALOID와 똑같은 피아노 롤 형식이나 단축키 등에 세세한 차이가 있다. ust란 고유의 확장자를 사용하며, vsq와 midi도 불러올 수 있다.

1.1 기능[편집]

  • 비브라토(바이브레이션)
  • 엔벨로프
  • 원음설정
  • 플래그
  • 피치

1.2 장점[편집]

  • 무료로 사용가능
    • 아래 단점을 쌈싸먹는 가장 큰 메리트. 덕분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고 활발한 유저 연구가 이루어졌다.
  • 음원을 직접 제작 및 사용 가능
    • 자신이 녹음한 wav 파일을 우타우 음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수많은 음원 소스가 존재하다.
  • 활발한 유저 연구
    • 직접 음원을 커스터마이징 가능하다는 장점 덕분에 실험적인 시도가 많이 이루어졌다. VOCALOID에 추후 추가된 기능인 크로스 신서시스, 그로울, vocal fry는 구현되기 전부터 UTAU 음원에 먼저 시도된 바 있었다. 때문에 일부는 VOCALOID가 UTAU를 참고했다 보기도 한다.

1.3 단점[편집]

1.3.1 프로그램 내 문제[편집]

  • VOCALOID와 비교하면 다소 모자란 음성 출력 기능
    • 무료 프로그램인 걸 감안하면 좋은 편이지만, 역시 상용 프로그램과 비교하면 노이즈가 많다.
  • 일본어 호환 오류
    • ANSI 언어코드로 제작 되었기 때문에 한국을 비롯한 다른 언어권에서는 일본어가 깨지는 현상이 일어난다. 해결책도 딱히 없기 때문에 한국 UTAU 유저들은 깨진 일본어를 그대로 외워 사용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이 발생하기도 한다.
  • vsqx 이후로 낮은 호환성
    • 보컬로이드3 이후의 vsqx 파일은 불러오기 힘들다. vsqx를 ust로 변환시키는 플러그인이 존재하나 보컬로이드4 이후의 파일을 변환했을 시 하모니와 메인이 하나로 통합되는 등의 오류가 발생한다.

1.3.2 유저들 사이의 문제[편집]

  • 폐쇄적인 구조
    • 한국에는 UTAU 관련 커뮤니티가 네이버 카페 "우타우 사용자 모임", 줄여서 우사모 밖에 없는데 네이버 카페의 특징 때문에 폐쇄적이라는 평이 많다.
  • 팬덤 형성이 힘든 구조
    • 우타우는 보컬로이드와 달리 팬덤 형성이 힘들다. 팬덤이 만들기 위해서는 팬심이 집중되는 캐릭터가 필요한데, 우타우는 너무 캐릭터가 다양해 팬심을 하나로 집중시키고 유지하기 힘들다. 거기에 한국 팬덤은 워낙 좁고 작기 때문에 다수가 한 캐릭터를 밀어주는 걸 캐릭터 편파로 받아들이고 불쾌해 하기도 한다. 자캐 커뮤니티와 유사하게 유저 사이에 교류를 중시하는 성향이 있는 것도 한 몫했다.
  • 음원 도용 문제
    • 가끔씩 음원을 도용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 부진한 창작
    • 이는 VOCALOID를 포함한 음성합성 프로그램 팬덤 전체의 문제.

2 음원 종류[편집]

UTAU 음원은 지금도 기하급수적으로 생겨나고 사라지고 있으므로 모두 기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는 음원만 기재한다.

2.1 국내 음원[편집]

  • 사쿠라자와 사쿠라
  • 신야
  • 인디고네 펭
  • Ms. Atia

2.2 일본 음원[편집]

  • VIPPALOID
    • VIPPALOID란 5ch의 뉴스 속보 Vip 게시판의 사용자들이 제작한 음원으로 루크, 미코, 스콧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신규 공식 보컬로이드라고 낚시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본래 장난치기 위해 만들어진 음원이기에 상당히 파격적인 설정이 붙여져 있는데 그 중에 정도가 지나친 것도 있어서 비판 받는다. 대표적으로 스콧이나 스코네 테이의 자위_(성)와 관련된 설정.
      • 카사네 테토
      • 요쿠네 루코
      • 루크
      • 나미네 리츠
      • 오우카 미코
      • 스코네 테이
      • 스콧
      • 아이노 하테
      • 코토네 츠루
  • 데포코
  • 모모네 모모
  • 셋카 유후
  • 야미네 렌리

2.3 해외 음원[편집]

  • 미국
    • 유우츠코에 카라스
    • 키큐우네 아이코

3 관련 사이트[편집]

4 각주

  1. "단 Mac OS X를 지원하는 버전인 UTAU-synth라는 개별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2. "지불은 의무가 아닌 임의이며 무료 소프트웨어로 사용가능하다고 공식 사이트에 기재되어 있다."
  3. 일본어로 "우타우(歌う)"는 "노래 부르다"라는 의미의 동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