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forming growth factor

Transforming growth factor. 한국어 번역으로는 형질전환생장인자, 종양증식인자 등이 있다.

보통은 줄여서 TGF라고 부른다. 말 그대로, 세포의 형질을 전환(Transforming)시키는 성장 인자(Growth factor)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크게 TGFα(알파)와 TGFβ(베타)로 분류된다. TGF는 바이러스에 감염시킨 3T3이라는 섬유아세포(fibroblast) 배양액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Geroge Todaro 실험실이 특히 TGF의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1] 재밌는 것은, TGFα와 TGFβ는 실은 서로 다른 클래스의 단백질들이고[2] 작동 매커니즘도 다르다는 것. 즉 초창기 성장 인자들에 대해 잘 모르던 시절에 유사 기능을 한다는 이유로 함께 분류되었고, 그것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TGFα[편집 | 원본 편집]

EGF(Epidermal growth factor)의 일종으로, 상피조직, 신경조직 등의 성장에 관여한다. TGF alpha의 조절이 잘못 되면 암이 발생하기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TGF alpha 문서 참조.

TGFβ[편집 | 원본 편집]

TGFβ는 TGFα와 다르게, EGF가 아니지만, TGFα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다. 역시 잘못되면 암이 발생한다.

자세한 내용은 TGF beta 문서 참조.

각주

  1. De Larco JE, Todaro GJ. Growth factors from murine sarcoma virus-transformed cells. Proc Natl Acad Sci U S A. 1978;75:4001–4005.
  2. 서로 엄마아빠가 다르다고 이해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