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hrouded Isle

더 슈라우디드 아일
The Shrouded Isle
게임 정보
개발사 킷폭스 게임스
장르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출시일 2017년 8월 4일
플랫폼 Windows, Mac OS
모드 싱글플레이
언어 영어, 독일어, 일본어, 한국어

더 슈라우디드 아일》(The Shrouded Isle)은 킷폭스 게임스(Kitfox Games)에서 개발하여 2017년 8월 4일에 출시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1 내용[편집]

1.1 목적[편집]

플레이어가 어느 섬을 지배하는 종교의 교주(대제사장)가 되어, 3년동안 다섯 가문을 통제하며 매 계절마다 한 명씩 제물로 바치는 희생제의를 통해 세상을 종말시키려 하는 악신을 깨우는 것이 목적이다.

2 설정[편집]

2.1[편집]

이름은 체르노보그로, 이는 슬라브 신화에 등장하는 파괴와 죽음을 관장하는 악신의 이름이다.

2.2 대제사장[편집]

작중에 등장하는 종교공동체의 최고 통치자. 흔히 생각하는 사이비 종교의 교주다. 단, 이 경우에는 실존하는 신을 믿는 진짜 종교이기 때문에 사이비에 해당되지는 않는다.

497년에 체르노보그가 자격이 있는 인간을 제외하고 모든 것을 파괴하여 세상이 멸망한다는 계시를 받는다. 대제사장은 신이 신앙심이 강한 자에게 보답하러 올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마을 안에 아직 죄인이 많기 때문에 매 계절마다 한 명의 죄인을 제물로 바치며 죄에 대한 용서를 빌고자 한다.

2.3 선행[편집]

마을에서 항상 이루어져야하는 다섯 가지의 선행이 있다.

  • 무식함
    금지된 기록을 지워 죄로 가득한 과거를 지운다.
  • 열정
    지칠줄 모르는 노력으로 열정을 보인다.
  • 규율
    세상의 유혹으로부터 저항한다.
  • 참회
    죄를 뉘우치다.
  • 순종
    이단자를 찾아낸다.

이것들이 일정수준 이하로 내려가서는 안 된다. 각 선행의 최저치는 신의 계시에 따라서 달라지곤 하며, 선택된 선행은 보다 높은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신경써야한다.

각 가문별로 하나씩의 선행을 담당한다.

2.4 가문[편집]

섬에는 다섯 개의 가문이 있다.

가문명 가주 담당 선행 설정
케그니 양호 교사 케그니 무식함 농지를 가지고 있는 지주 가문. 마을의 책을 찾아 불태우는 일을 주도한다.
요셰프카 심판관 요제프카 열정 수리, 건축, 설계자가 소속된 장인 가문. 신을 위한 기념물을 만든다.
케드웰 케드웰 경 규율 광부와 상인이 소속된 자본가 가문. 마을에서 가장 재산이 많다.
에펄슨 교구 목사 에펄슨 참회 가장 신앙심이 넘치는 가문. 회개를 듣고 죄인에게 채찍질을 하여 처벌한다.
블랙본 재판관 블랙본 순종 마을의 병사를 컨트롤하는 가문. 필요할 때 반역자를 찾기 위해 수사를 하기도 한다.

가문에는 총 여섯 명의 인물이 있으며, 부모와 자식 넷으로 구성된다. 거기에 더해 대제사장이 직접 손을 댈 수 없는 가문의 대표가 한 명씩 있다.

각 가문은 변동 가능한 만족도가 있는데, 매 계절 자신의 가문원이 희생되거나 매달 자기 가문의 고문이 선택되지 않으면 만족도가 떨어진다. 반대로 계절이 끝날 때 자신의 가문원이 희생되지 않거나, 매달 가문의 고문이 선택되면 만족도가 올라간다.

2.5 마을 분위기[편집]

  • 에펄슨 가문에서는 죄인에게 채찍질을 할 때 몸이 피범벅이 되도록 때려야 아주 좋은 결과가 나온다.
  • 블랙본 가문은 몇몇 사람들이 아이들에게 계절마다 돌아오는 의식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것을 적발해낸다. 어린아이에게도 신에게 목숨을 바쳐야한다는 것을 사실 그대로 전달해야만 한다는 이야기다.
  • 도서관을 세우는 것은 죄다.

3 게임 진행[편집]

턴제로 진행된다. 3년동안 크게 네 개의 계절에 따라 행동하게 되니, 12개의 턴을 보내면 게임이 끝나는 간단한 구성이다.

세부적으로 각 계절에서는 1개월마다 한 번의 행동을 할 수 있는데, 이때 각 가문에서 한 명씩 선발한 감독관이 자신의 가문이 담당하는 선행을 상승시키기 위한 행동을 하도록 지시할 수 있다.

3.1 계절별 행동[편집]

봄, 여름, 가을, 겨울로 구분되나 계절별 차이점은 없다.

각 계절이 시작될 때, 플레이어는 각 가문에 속한 인물의 성격을 조사하고 고문을 선발할 수 있다. 고문은 가문별로 한 명씩 반드시 뽑아야하며, 조사는 각 가문별로 한 번씩 가능하나 해당 계절에는 조사를 할 수 없는 경우가 하나씩 있다.

고문으로 선발된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따라 가문이 담당하는 선행, 개인의 성격에 따라 마을의 다섯가지 선행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서 상승과 하강을 예측할 수 있지만 확정적이지는 않다.

계절이 끝날 때마다 반드시 한 명을 제물로 바쳐야한다. 고문으로 선발된 인물이 제물 후보가 된다.

대성당에서는 계절마다 마을 사람에게서 편지가 오기도 한다. 관련 내용을 해결하면 마을의 선행 수치가 변경되거나 가문의 만족도가 변경되곤 한다. 가끔 특정 인물의 특성이 바뀌기도 한다.

3.2 월별 행동[편집]

선발된 다섯 고문 중에서 최소 1명, 최대 3명까지 선택하여 담당 선행과 관련된 행동을 지시할 수 있다. 케그니 가문은 설정대로 마을의 책을 불태워 사람들의 지적 수준을 떨어뜨린다는 식이다.

한 달이 지나 고문의 행동 결과가 나오는데, 담당 선행에 대한 업무결과, 고문이 한 선행, 고문이 저지른 죄에 대해 나타난다.

3.3 개인별 특성[편집]

모든 인물은 한 가지 선행과 한 가지 죄를 가지고 있다. 선행과 죄는 크고 작은 것으로 나뉘는데, 당연히 클수록 마을의 선행 수치를 더 많이 변경시킨다.

인물이 가진 선행과 죄는 제물로 희생시킬 때 영향을 미치는데, 제물이 가진 선행과 같은 마을의 선행이 떨어지고, 제물이 가진 죄와 같은 마을의 선행이 올라간다. 가령 열정에 대한 큰 선행과 참회에 대한 작은 죄를 가진 사람을 제물로 바치려고 하면, 선행이 크게 감소하고 참회가 조금 증가한다.

제물로 바치기 이상적인 인물은 작은 선행과 큰 죄를 가진 인물이고 초반에 신이 제물로 요구하는 것도 이런 인물이지만, 게임이 진행될수록 작은 죄를 가진 사람도 신이 제물로 요구하게 되기 때문에 운이 나쁘면 마을의 선행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차라리 선행의 내용이 밝혀지지 않으면 수치 감소량이 적다. 반대로 죄는 밝혀지는 편이 낫다. 특히 각 가문의 반발은 제물이 큰 죄를 저질렀을 경우 줄어들기 때문에 가급적 큰 죄를 빨리 밝혀내야한다.

개인별 특성을 알아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계절이 시작될 때 하는 조사를 통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이 때는 아무런 페널티 없이 인물의 특성을 알아낼 수 있다. 이 때 밝혀내지 못한 특성은 해당 인물을 고문으로 뽑아 일을 시키면서 알아내야만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예상치 못하게 선행 수치가 떨어질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시작할 때 가문 전체에서 네 개 정도(약간의 변동은 있다.)의 특성이 대략적으로 밝혀지기 때문에, 특성이 전혀 밝혀지지 않은 인물을 먼저 조사하는 것이 낫다.

특성이 밝혀질 때 단번이 완전히 밝혀지는게 아니라, 완전히 모르는 상태에서 대략적으로 어느 선행과 관련되어있는지 나타나고, 이후 정확한 특성의 내용이 밝혀진다.

이벤트를 통해 종종 특성이 변경되기도 한다.

4 도전과제[편집]

이름 내용 비고
깨어나다 체르노보그의 각성을 당신은 드디어 목격하였다. 게임의 목적을 달성했을 때 달성 가능.
탐정 당신은 이 마을의 모든 선악을 발견하셨습니다. 생존한 인물의 모든 특성을 정확히 밝혔을 때 달성 가능.
지식 마지막 재판의 날, 시민들은 무지식함을 떨쳐냈다.
순교자 마지막 재판의 날, 시민들의 종교적 열정이 식어없어졌다.
축일 마지막 재판의날, 시민들은 규율을 무너트렸다.
지옥살이 마지막 재판의 날, 시민들은 더 이상 참회 하지 않게 되었다.
버림받다 마지막 재판의 날, 시민들은 더 이상 교회에 순종하지 않게 되었다.
양호 교사의 편 하우스 케그니와 인맥을 맺다.
슈가 데디 하우스 케드웰과 인맥을 맺다.
재판관의 엄친아 하우스 블랙본과 인맥을 맺다.
교구 목사의 고해 신부 하우스 에펄슨과 인맥을 맺다.
심사 위원장의 감독관 하우스 요셰프카와 인맥을 맺다.
멸종 당신은 한 일가를 몰살 시키셨습니다. 제물로 바칠 때 한 가문의 인원만 계속 희생시키면 된다. 다만 이러면 해당 가문이 담당하던 선행을 조절하기가 어려워진다.

5 기타[편집]

출시 초기부터 한국어판이 있어 게임 플레이가 수월하다. 하지만 다른 언어와 달리 미완성 버전이라, 오타도 꽤 있고 깨지는 글자도 많다. 가장 대표적인 오타로는 '참회'를 '참외'라고 표기한 것이 있다.

6 관련 사이트[편집]

7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