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et pool

스위트 풀
sweet pool
Sweet pool pc.jpg
Windows 10판 패키지 일러스트
게임 정보
배급사 일본 니트로플러스
미국 JAST BLUE
개발사 니트로플러스 키랄
제작 후치이 카부라
작가 후치이 카부라
미술 오니츠카 세이지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
폴리곤 번장 (3D 그래픽)
음악 Pale Green
ZIZZ STUDIO
장르 ADV
보이즈 러브 게임
출시일 2008년 12월 19일 (초회판)
2009년 4월 10일 (통상판)
2016년 9월 30일 (Windows 10판)
리마스터 판
2018년 5월 28일 (패키지)
2018년 7월 27일 (다운로드)
2018년 12월 18일 (미국 정발)
플랫폼 Windows
모드 1인용
언어 일본어, 영어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sweet pool》(일본어: スウィートプール 스위트 풀)은 니트로플러스 키랄의 세 번째 성인용 BL 게임이다. 2007년 즈음 개발 발표를 했으며 2008월 12월 19일에 초회한정판이 발매되었다. 시나리오는 전작들처럼 후치이 카부라지만 캐릭터 디자인 및 원화, 일러스트는 타타나 카나의 후임인 신인 일러스트레이터 오니츠카 세이지로 《토가이누의 피》처럼 우로부치 겐이 시나리오 감수를 맡았다.

2016년 9월 30일에 토가이누라멘토와 같이 윈도우 10 대응판이 패키지, 다운로드판으로 발매되었으며 2018년에는 발매 10주년 기념으로 PS Vita 이식판 및 리마스터판이 발매되었다.

게임 장르는 키랄의 전작들과 다르게 평범하게 ADV(어드벤처)로 표기했으나 학원물과 결합한 그로테스크, 서스펜스 호러로 작풍부터 세계관까지 니트로플러스우로부치 겐의 대표작인 《사야의 노래》의 영향을 짙게 받았다. 약칭은 국내에서는 스윗풀, 일본은 스이프(スイプ).

1 시스템[편집]

"움직인다", "움직이지 않는다" 같은 특정한 행동이 적힌 선택지가 나오면 클릭해서 분기점으로 넘어가는 텍스트 어드벤처/비주얼 노벨 게임들과 다르게 스위트 풀은 붉은색의 본능, 푸른색의 이성 을 묘사한 그림으로 나뉘어 해당 구간에 뜨는 선택지를 누르면 진행이 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있다. 해당 선택지는 후커로 돌리면 "본능을 따른다", "이성을 따른다" 로 번역이 된다.

2 시놉시스[편집]

恋ではなく, 愛ではなく, もっとずっと 深く重い....
애정도 아닌, 사랑도 아닌, 좀더 깊고 무거운...

— 본작의 캐치프레이즈

그날, 사키야마 요우지는 간만의 등교에 긴장해있었다.
몸상태로 인해 대부분의 학기는 쉬고,
혼자, 익숙치 않은 광경속으로 돌아가게 되어있었다.

그러나, 그날을 경계로 조금씩 주위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관계따위는 없었으나
돌연 요우지에게 접근해오는 동급생 시로누마 테츠오
이유를 물어봐도 대답은 없고
진의를 전혀 읽을 수 없는 상대에게 요우지는 공포를 느낀다.
게다가, 이상한 인간으로 유명한 오키나가 젠야도 요우지에게 접근을 하기 시작한다.
요우지를 잡은 젠야는 그 귓가에 속삭인다.
전부, 너때문이라고...

몸을 괴롭히는 고통, 생생한 악몽.
과연 그것은 정말 환상인걸까
테츠오와 젠야의 목적은 같은 것일까

도쿄도, 스미가구.
도시 교외에 있는 사립 코마나미 학원을 무대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3 등장인물[편집]

3.1 주연[편집]

3.2 조연[편집]

요우지의 3살 연상 친누나. 즉 결혼 전 이름은 "사키야마 에리카"(崎山 枝里香). 과거 사고로 부모를 잃은 이후 홀로 요우지를 키우다시피 돌봐 누나보단 어머니와 매우 비슷하다. 사립 코마나미 학원 출신이자 독실한 종교인으로 요우지에게 코마나미 학원 진학을 요구했으며 학비와 생활비를 대주고 있다. 남편의 이름은 "세리자와 유우야"로 본편 프롤로그에선 임신 중이었으나 후반부에 출산 후 산후조리를 위해 병원에 입원해있다. 요우지와 대담에서 아들의 이름을 요우지로 짓기로 결정했다.

4 세계관[편집]

5 주제가[편집]

5.1 오프닝[편집]

작사 : YUZI / 작곡 : YUZI / 노래 : Pale Green

5.2 엔딩[편집]

작사 : 와타나베 카즈히로 / 작곡 : 이소에 토시미치 / 노래 : 이토 카나코
작사 : 와타나베 카즈히로 / 작곡 : 이소에 토시미치 / 노래 : 와타나베 카즈히로
작사 : 와타나베 카즈히로 / 작곡 : 토미타 류지 / 노래 : Ken1
작사 : YUZI / 작곡 : YUZI / 노래 : Pale Green
작사 : YUZI / 작곡 : YUZI / 노래 : Pale Green

6 파생 작품[편집]

6.1 콘솔 이식판[편집]

2018년 2월달에 PS Vita판으로 이식된다는 정보가 공개되었다. 발매예정일은 2018년 5월 28일.

6.2 만화판[편집]

연재처는 코믹 B's LOG. 작가는 쿠루마자키 마유로 BL 만화 작가이자 BL 소설 삽화가. 테츠오 루트를 중심으로 연재되었으나 총 2권만 나오고 연재 중단되었다.

6.3 소설판[편집]

출판사는 B-BOY. 작가는 시노부 카즈키, 삽화는 오니츠카 세이지로 총 1권. 테츠오의 시점으로 전개되는 소설판으로 게임 본편에서 제대로 묘사되지 않았던 테츠오의 심리와 생각을 알 수 있다.

6.4 드라마 CD[편집]

드라마 CD는 매우 어두운 본편과 다르게 요우지 일행의 일상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어 보다 밝다.

7 굿즈[편집]

스위트 풀은 토가이누, 라멘토, 드라머더와 다르게 스케일 피규어로 나오지 않은 대신 SD 원코인 피규어가 나왔다. 키랄의 숲에서는 요우지, 테츠오, 마코토, 젠야가 수록되었다.

8 영어 현지화 및 스팀 진출[편집]

일본산 성인 비주얼 노벨 게임을 전문적으로 영어 현지화해서 발매하는 JAST USA에서 BL 게임만을 영어 현지화하는 브랜드 JAST BLUE를 설립한 후 첫 타자로 스위트 풀을 영어 정발을 하기로 결정했다. 패키지 판 발매와 동시에 스팀에도 등록이 되었다. 영어권으로 정발된 만큼 원판의 모자이크는 전부 삭제되어 성기가 드러난다.

무삭제 패치 DLC
패키지 판과 다르게 스팀판은 삭제판[3]을 베이스로 출시되었기에 무삭제 패치 DLC는 JAST USA 온라인 쇼핑몰에 따로 판매하고 있다. 처음에는 스팀 페이지 DLC 항목에 올렸으나 얼마안가 내려졌다. sweet pool steam DLC 판매 페이지 링크 DLC는 한화로 약 4천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설치법은 "sweet-pool-patch-for-steam"이름의 압축 파일로 내려지면 압축을 푼 뒤 패치 파일이 들어간 폴더와 스토어 파일, 설치법이 적힌 메모장 파일이 동봉되어있다. 패치 파일 폴더를 열어보면 무삭제 패치 파일 3개가 들어가있는데 해당 파일들을 복사해서 스팀판 스위트 풀 폴더 내에 붙여넣기를 하면 된다.

9 평가[편집]

현재까지 발매된 키랄의 게임들중 호불호를 심하게 타는 게임으로 호평하는 측은 『토가이누의 피를 능가하는 키랄 최고의 명작, 최고의 순애물, BL계의 나키게』라는 찬사를 날리지만 혹평하는 측은 『희대의 낚시 게임, 사야의 노래 마이너 카피』라는 비평을 날리고 있다. 스위트 풀은 게임계에서 박한 취급을 받는 호러 게임에 호불호가 갈리는 불쾌한 묘사때문에 작들후속작, 그리고 같은 시기에 나온 타 브랜드/서클의 인기 BL 게임인 귀축안경럭키독1과 다르게 큰 상업적인 성공은 못거두어 유일하게 팬디스크가 안나왔고 굿즈 라인업 및 미디어 믹스 전개도 적극적이지 않은 편이다.

이 글을 보려면 펼치기를 눌러 주세요.

9.1 사야의 노래》를 알고 플레이해야 한다.[편집]

일단 스위트 풀이 《사야의 노래》의 영향을 받은 만큼 장르와 플롯, 결말도 사야의 노래와 매우 동일하다는 것을 감안해야 충격을 그나마 줄일 수 있다. 계속 서술하고 있지만 스위트 풀은 여성향 BL인 것을 감안해 사야의 노래보다 외적인 수위를 줄인거지, 여성향 장르 한정으로 보면 매우 높기 때문에 고어 요소를 포함한 우울하거나 무서운 이야기, 어두운 결말을 매우 싫어한다면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토가이누의 케이스케의 순대엔딩과 시키의 막장 엔딩 3종 세트, 라멘토의 배드엔딩들이 약해보일 정도의 매우 어두운 전개를 자랑하고 있다. 좋게 말하자면 전작들보다 매우 발전한 니트로플러스 특유의 썩은 맛이 제대로 첨가된 BL 게임이다.

공략 캐릭터가 3명이라는 건 홍보부의 낚시로 스위트 풀의 공략 캐릭터는 메인 겸 진 히어로인 시로누마 테츠오 1인 밖에 없다. 즉 스위트 풀은 앞서 말한 것처럼 테츠오와 요우지의 사랑만을 다룬 게임이라는 것을 인지해야하며 마코토와 젠야는 스토리상에서는 토가이누의 처형인들과 알비트로, 라멘토의 악마들보다 비중은 그나마 높을 지언정 이 둘의 엔딩은 선택지를 잘못 누른 게임오버배드엔딩이라고 봐야한다.[4] 사야의 노래로 비유하면 이벤트 CG만 있는 조연 여캐인 츠쿠바 요우를 공략 가능한 히로인이라고 홍보한 격에 가깝다.

9.2 스토리 전개 문제[편집]

상기 서술한 호불호가 갈리는 요소와 다르게 후치이 카부라와 키랄의 치명적인 단점인 스토리 전개 문제점은 여전한데 특히 이번 작은 일본어 실력이 좋다는 전제하에 플레이 타임이 4~5시간 정도면 클리어할 정도로 매우 짧아 단점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중간 과정을 날린듯한 전개와 특정 엔딩, 루트에서 설정과 복선을 일일이 설명하는 과정, 무언가 부족한 용두사미식 엔딩은 본작에도 만연해있다.

학원물과 비정상적인 둘만의 사랑이라는 소재를 어설프게 합친 나머지 후반부 전개와 전반부 전개가 맞물리지 못한 문제점이 있는데 이때문에 비평하는 측은 스위트 풀은 사야의 노래가 명작으로 칭송받는 장점을 제대로 반영을 못했고 겉요소만 반영했다는 여론이 많다.

두 작품은 호러와 고어, 고깃덩어리 형태의 이종족이 주 소재이고 사회에 고립된 비주류인들의 비극적인 사랑이 테마이자 결국 자신들의 갈등점을 극복을 못해 헤어지거나(테츠오 이성 루트 / 사야의 노래 고립, 절망 엔딩) 이어져도 타인들을 비롯해 서로에게 비극적인 결말(테츠오 본능 루트/사야의 노래 침식 엔딩)을 맞이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사야는 인육을 주식으로 삼는 슬라임 덩어리 괴물에 후미노리는 모든 것이 피와 내장으로 보이는 오감이 망가진 인간으로 사회에서 정상생활은 커녕 얽힐 수가 없는 완전히 고립된 존재들이다. 그러나 그렇기에 후미노리와 사야의 사랑은 처절하게 묘사되었고 이둘의 비극도 공감이 될 수 있었지만 요우지와 테츠오는 숙육이 살아남기 위해 선택한 기생체들로 암컷은 페로몬을 내뿜고 몸에 고기가 나오는 것을 빼면 그럭저럭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즉 사회에 고립된 비주류들의 사랑이라기에는 이들이 사회에 완전히 고립되지 않았기에 개개인에 따라 처절하지도, 비극적이지도 않다는 것.

9.3 설정과 관련된 논란[편집]

스위트 풀의 핵심 소재인 숙육은 신에게 저주받아 인간의 모습으로 살 수 없는 존재들로 인간에게 기생해 수컷(오스)와 암컷(메스)로 나뉘어 번식하는 것으로 진화했다. 문제는 숙육이 인간 남성을 택한 이유가 여성의 자궁은 숙육이 들어가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신을 모독하기 위한 방법으로 택한 번식법이라는 서술이 게임상에 나왔다. 즉 동성애는 신을 모독한다는 뜻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어 이쪽 설정으로 민감한 사람들 사이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해당 설정과 연관된 논란에 대한 반론 (스포일러 주의)
단 해당 설정은 후치이가 정말 호모포비아라서, 동성애를 폄하하기 위해 종교관을 빌렸다기보단 의도적으로 넣은 설정에 가깝다. 작중 요우지와 그 주연들이 다니는 사립 코마나미 학원은 가톨릭교를 기반으로 한 미션스쿨로 등장인물들은 독실한 종교인은 아니지만 일단 미사와 기도 등 종교적 활동은 하고 있다. 그리고 테츠오와 요우지는 숙육의 숙주들로 결국 어디 루트로 가도 종교와 사회에서 섞일 수 없어 비극적인 결말들을 맞이한다. 숙육은 "신"에게 버림받았고 그 신을 모독하기 위해 자신들의 번식을 남색으로 택했고 본능 루트에서 이 가톨릭교 미션스쿨을 자신들의 피와 고깃덩어리로 더럽히기까지 했는데 이 "신"이라는 존재가 가톨릭 계통의 최고신, 즉 야훼에서 모티브를 따왔고 기독교, 이슬람교 등 아브라함 계통 종교는 이성애를 권장하고 동성애를 죄악시하기 때문에 해당 설정은 틀린 말은 아니다. 오히려 테츠오x요우지 커플의 고립성과 비극을 표현하기 위해 종교를 사용해서 풀어낸 것에 가깝다.

이외에 토가이누에서는 전쟁으로 인한 성적 금기와 토시마의 치안이 매우 안좋아 여성들이 적고 라멘토는 암컷만 걸리는 전염병으로 인해 암컷이 극단적으로 적어져 남성간 동성애가 흥행하고 있다는 묘사가 있었는데 스위트 풀에서도 이 남성간의 사랑을 정당화하기 위해 상기 서술한 내용이 들어가 일부 팬덤에서는 후치이 카부라는 동성애는 이성이 적으면 생겨나는 것이라고 인식하는게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다. 그러나 이것도 문제점이라 보기는 힘든게 BL과 동성애는 엄연히 다른 것이고 모든 BL 창작자들이 동성애를 이해하거나 지지해야 한다는 의무는 없다. 후치이는 취향상 극한 상황 속의 사랑 이야기를 선호하고 이성을 만날 수도 있었던 자들이 왜 동성을 사랑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사랑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과정을 좋아하기에 넣었다고 볼 수도 있다. [5]굳이 따지면 LGBT를 필두로한 정치적 올바름에 관심있는 오타쿠들에겐 불호 소재 정도다.

9.4 호불호가 갈리는 요소[편집]

해당 문단은 말그대로 호불호가 갈리는 요소로 개개인에 따라 호, 불호가 갈리는 점을 서술한 것이니 읽을 시 주의바람.

  • 캐릭터 디자인·원화 문제
오니츠카 세이지의 화풍은 일반적인 여성향 미형 그림체보다는 실사체를 베이스로 한 데포르메가 적게 들어간 스타일이다. 일러스트에 많은 투자를 하는 니트로플러스인만큼 오니츠카의 기본기 및 뎃셍 자체에는 문제가 없었고 오히려 매우 어두칙칙한 게임의 스타일하고는 맞았지만 토가이누와 라멘토로 입문해 타타나 카나의 특유 스타일과 미형·모에성 스타일에 익숙해진 팬덤으로부터 비난아닌 비난을 받았다. 대신 다른 키랄 일러레들의 문제점인 신인 특성상 스타일이 불안정해 몇몇 CG나 스탠딩 이미지 얼굴에서 작붕이 났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10 영상[편집]



PV 영상 오프닝 영상

11 트리비아[편집]

  • 오니츠카 세이지는 스위트 풀 작업만 하고 2009년 즈음 타타나 카나처럼 니트로플러스를 퇴사해 프리랜서가 되었다.
  • 스위트 풀의 원본인 《사야의 노래》도 호러 요소로 인해 발매 당시에는 상업적인 성공은 거두지 못했으나, 특정 팬덤(주로 니트로플러스, 다크 시리어스를 선호하는 팬덤)에게는 명작이라고 칭송받는다는 공통점도 있다. 그러나 남성향 에로 게임인 《사야의 노래》와 다르게 스위트 풀은 규모가 매우 작은 여성향 BL 게임 시장 특성상 발매 당시 상업적으로 실패한《사야의 노래》보다 어느 정도 성공은 거두어서 통상판과 굿즈, 미디어 믹스 전개는 《사야의 노래》보다 조금 나은 편이다.
    • 본 문서 및 관련 커뮤니티를 가도 《사야의 노래》와는 뗄 수 없는 관계지만, 정작 제작진은 《사야의 노래》를 의식하고 만든 게임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개발 비화에서 후치이가 오니츠카랑 신작 기획을 하다가 학원물, 호러 기반의 비일상, 혈육 아이디어가 나와 만들게 된 것이라고. 즉, 《사야의 노래》와 비슷한 요소는 우로부치가 감수하면서 영향을 받았다 정도로 볼 수 있겠다.
  • 2007년 중반에 티저 사이트가 오픈 되었을 때 「보이즈 러브 게임?」으로 표기되어서 팬덤에서 소소한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었다. 게임을 해보면 알겠지만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왜 물음표를 표기했는지 알 수 있다. [스포일러 주의!] 이는 요우지와 테츠오의 관계는 단순히 연애와 사랑으로 치부될 관계가 아니기 때문.
  • 키랄이 여태까지 발매한 타이틀 중 유일하게 특이한 이름의 장르 표기(토가이누: True Blood ADV, 드라머더 : 뇌내 크래쉬 ADV)가 없는 타이틀이다. 일단 서브 장르는 본문에 서술된 것처럼 호러물이다.
  • 학원물이지만 성인용 게임 특성상 학교를 학원으로 표기하고 나이 표기도 없는 등 미성년자가 연상되는 묘사들은 다 배척해서 일단은 다 성인들이다.
  • 스위트 풀도 후커로 돌리면 라멘토처럼 뭉텅이로 나오는 오류가 있어서 H 코드를 넣어줘야 한다. H 코드는 " /HAN4@4036D0 /F1@1"이다.

12 관련 사이트[편집]

13 각주

  1. 전작 라멘토에서 아사토역을 맡았다.
  2. 전작 토가이누에서 시키역을 맡았다.
  3. 스팀은 2018년 11월 기준으로 성인 게임 판매도 허용했기에 선정적 요소가 아닌 고어 및 유혈, 일부 폭력 요소가 담겨진 CG와 스크립트가 검열되었다.
  4. 마코토는 선택지 전원 이성을 눌러야하고 젠야는 본능만을 눌러야 하는데 이것만 봐도 마코토는 테츠오 이성 루트 배드엔딩, 젠야는 테츠오 본능 루트 배드엔딩 담당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5. 출처 : sweet pool 공식 비주얼 팬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