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ge Concerto

사쥬 콘체르토
サージュ・コンチェルト
Surge Concerto
배급사 코에이 테크모 게임스
개발사 거스트 개발부
핵심인물 츠치야 아키라(디렉터→프로듀서)
장르 어드벤처, RPG, 기타
첫 게임 Ciel nosurge
(2012년 4월 26일)
최신 게임 Surge Concerto DX
(2021년 3월 4일)
웹사이트 사쥬 콘체르토 소셜
세계관 위키(공식)[참고 1]
Surge Concerto DX PV[참고 2] 츠치야 아키라 PD의 Surge Concerto DX 한정판 및 신곡 소개

사쥬 콘체르토는 같은 제작사가 내놓은 알 토네리코 시리즈정신적 후속작외전(혹은 스핀오프) [참고 3] 격인 시리즈이자 츠치야 아키라가 크리에이터로서 제작한 두번째 IP이다. 그는 제작당시 디렉터였으나, 이후 승진되어 프로듀서로서 IP를 관리하고 있다.

이름의 유래는 크래킷 박사가 만든 사쥬 콘체르토 터미널(S.C.T.)이다. 이것은 우주 이민선 소레일의 제어 시스템이다. 소레일이 이 시리즈의 처음과 끝을 담당하는 것을 생각하면 나름 어울리는 제목이라 할 수 있다.[참고 4] 일본에서는 앞부분만 따서 사쥬콘이라고 줄여 부른다. 보통은 시리즈 이름을 Surge Concerto라고 보고 있으나, 코에이 테크모 고객지원 센터에서는 사쥬 시리즈라고 분류하고 있다.

판매량은 모든 시리즈의 재발매판까지 합쳐서 10만장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참고 5][참고 6]

본편으로는 주인공의 과거를 다룬 Ciel nosurge와 이후를 다룬 Ar nosurge가 발매되었다. 이후 추가요소가 들어간 재발매판이 나온 뒤, 2021년 3월에는 HD 리마스터가 된 DX판이 나왔다. DX판 추가요소는 사실상 없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에 이미 비타판으로 접한 사람들에게는 실망이 클 수도 있다. 대신에 한정판 및 복각발매나 거스트샵 구매특전을 호화롭게 구성했다.

거스트의 시리즈물 중 많이 팔리지는 않았지만[참고 7], 특유의 전개와 여운이 남는 결말 등의 매력에 빠진 팬들이 소수지만 있다. 그래서 그런지 신작은 안내고 있지만 가끔 행사를 하거나 캐릭터 상품을 발매하기도 한다.

2014년 Ciel nosurge OFFLINE과 Ar nosurge PLUS가 발매될 무렵 비타판 확산성 밀리언 아서에서 콜라보레이션 이벤트가 열리기도 했다.

라셸라에서 벌어지는 사건은 Ar nosurge에서 확실히 마무리 됐지만 스포일러에 관한 부분이 열린 결말로 인해 마무리되지 않은 느낌이라 기다리는 팬들도 있다.

2016년 라이프로깅 2권 발매 이후 현재는 가끔 이온 관련 캐릭터 상품을 꾸준히 내거나 n주년이 되면 어쩌다가 행사를 열거나 한정판을 발매하는 수준으로 프로젝트가 이어지고 있다.[참고 8]

후속작?[편집 | 원본 편집]

2017년부터 2018년까지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를 서비스한 적이 있다. 이 게임은 특이한 점이 한두개가 아닌데 아래에 있는 행사목록을 보면 Surge Concerto의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는 실질적으로 2016년에 라이프로깅 2권으로 종료된 상태지만 2017년에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Surge Concerto 5주년을 끌고와서 엮어버렸다. 같은 해 11월에는 Surge Concerto와 콜라볼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했다.이후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 2주년과 Surge Concerto 7주년을 동시에 진행하고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 3주년 행사를 진행했고 2021년에는 Surge Concerto DX가 발매되었는데 발표 기념행사를 2020년 6월에 했으므로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 3주년과 비슷한 시기에 진행한 것과 같다. DX 발매 이후에는 2021년 12월에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 커넥션 링 1차 주문을 받았으며 2022년 4월에 2차 주문을 받으면서 본격적인 5주년 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쿠니마사 자매와 Surge Concerto에 등장하는 유우키 자매의 유사점이 있으며 7주년 DX 발매를 거치면서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의 설정을 계속 가져오고 있다.

가장 특이한 점은 약 1년 4개월 밖에 서비스 하지 않은 게임에 대한 기념 행사를 열면서 2016년에 실질적으로 프로젝트가 종료된 Surge Concerto의 기념행사와 엇갈려 진행하거나 비슷한 시기에 연다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들 때문에 팬들이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가 Surge Concerto의 후속작이라고 확정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연관성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말을 하곤 한다. 둘 사이의 관계는 공식적으로 언급된 것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거스트샵에서 서로 별도의 시리즈로 분류하고 있기도 하고 드러난 설정상으로는 적어도 스핀오프 아니면 정신적 후속작으로 봐도 될 듯하다.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의 엔딩 중 세계선 D와 F가 그나마 해피엔딩에 근접하기는 하나 뜯어보면 6개의 세계선 모두 유쾌한 엔딩은 아니다. 그런데 Surge Concerto 후일담으로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 관련 설정을 수입하는 시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우려되는 부분이긴 하다.

확실한 사실은 두 작품이 같은 세계관이라고 가정했을 때 어스 세계의 시간상 확장소녀계 트라이너리가 Surge Concerto의 두 게임보다 훨씬 이후라는 것이다.

부연설명[편집 | 원본 편집]

  1. 실질적으로 관리자(제작진) 이외 편집을 막아놓았기 때문에 세계관 설명 공식 페이지라고 봐도 무방하다.
  2. 이때는 따로 PV를 내지 않고 두 게임의 PV를 하나의 동영상으로 묶었다. Ciel nosurge의 스포일러는 OFFLINE에 비해 약하다. 다루고 있는 내용도 약하지만 Ar nosurge와 달리 BGM부터 스포일러와 거리가 먼 것을 썼기 때문이다.
  3. 라이프로깅 시리즈와 Surge Concerto의 후일담은 알 토네리코 시리즈의 관점으로 봤을 때 스핀오프에 가깝고 Ciel nosurgeAr nosurge알 토네리코 시리즈의 관점에서 보면 외전에 가깝다.
  4. Ciel nosurge의 시작은 소레일이 아니지만 설정상 이온이 처음 등장하는 장소가 소레일이다.
  5. 북미 유럽 쪽 집계 자료가 없고 일본의 경우에도 Surge Concerto DX의 집계 자료가 없다. Ciel nosurge 오리지널은 DLC 연재작이기 때문에 패키지 판매량 이외의 정확한 집계를 알 수 없다.
  6. 알 토네리코 시리즈 판매량에 비하면 좀 심하게 안팔렸다. 게임이 저예산인데다가 Ciel nosurge는 온라인판을 DLC로 연재해서 장사했기 때문에 실제 수익은 어느 정도인지 알 수는 없다. 할인이나 정가인하를 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리패키지판을 구매한 상태에서 터미네이트팩까지 DLC로 구매한 경우 1만엔이 넘어가기 때문이다.
  7. 중요한 이야기를 다룬 Ciel nosurge는 내수용이고, 후속작은 수출은 하긴 했지만 원본보다 적은 분량만 녹음한데다가 Ciel nosurge를 수출하지 않아서 연동요소가 빠진 채로 발매했다. 그래서 사실상 내수용 컨텐츠로 봐도 되며 요즘에는 가정용 게임기에 내는 게임의 경우 수출로 안팔릴 것 같으면 안내는 경우가 많아서 후속작이 게임으로 나올 가능성은 높지 않다.
  8. DX판은 추가요소가 없는 리마스터 복각 발매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