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 재단/윤리위원회

SCP Logo.svg
SCP 재단의 문서를 번역하거나 참고한 문서입니다.
SCP 재단 한국어 위키의 번역 규정전문 용어 모음을 참고하여 문서를 편집하시길 바랍니다.
SCP Logo.svg SCP 재단 : 확보, 격리, 보호.
문서명 윤리위원회 (Ethics Committee)
원문 SCP:list-of-foundation-s-internal-departments 작가 Various Artists
번역 SCP-KO:list-of-foundation-s-internal-departments 역자 Dr Devan


Ethics Committee SCP.png

윤리위원회는 소규모 독립 부서로써 격리되어 있는 물품에 대한 재조사와, 막대한 양의 폐기물을 발생시키거나 D계급 인원 또는 다른 자원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실험에 대한 점검등의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회의 존재는 몇몇 사람들에게 질 나쁜 농담으로 받아들여지지만, 윤리위원회는 재단의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용 누설 주의 이 부분 아래에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열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윤리위원회 오리엔테이션[편집]

SCP Logo.svg SCP 재단 : 확보, 격리, 보호.
문서명 윤리위원회 오리엔테이션 (Ethics Committee)
원문 SCP:ethics-committee-orientation 작가 Voct
번역 SCP-KO:ethics-committee-orientation 역자 shfoakdls


안녕하세요, 박사님. 앉으시죠. 일정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이 위원회가 끝났다는 말을 듣기 전까지는 이 방에서 나가실 수 없습니다. 문은 이미 잠겼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박사님이 집중하시는 겁니다. 좋아요.

박사님은 지금부터 SCP 재단 윤리 위원회의 위원이십니다. 이건 좌천이 아니에요.

앉아주시죠.

압니다, 놀라셨겠죠. 아마 무슨 실패 때문에 처벌 받는 거라고 생각하시겠지요, 판단 착오나, 박사님이 연관된 끔찍한 재해 때문에요. 그리고 박사님의 재단 경력은 끝났다고 생각하실겁니다. 아마도 심지어 '윤리 위원회로의 전근'은 '사망'의 완곡한 표현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죠. 이건 그런 경우가 아닙니다.

박사님은 제가 '제거'대신에 '사망'이라고 말씀하신 것을 알아차리셨을겁니다. 고의적인 단어선택입니다. 윤리 위원회에서는 완곡어법을 쓰지 않아요.

SCP재단이 하는 일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재단이 윤리위원회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그저 질 나쁜 농담으로만 여깁니다. 아니면 그들이 위원회가 존재하는 것을 알더라도, 우리가 그냥 쓸데없는 웃음거리밖에 안될거라는 느낌을 받겠지요. 반대라는 말은 할 줄도 모르고 고무도장으로 '승인함'이라는 도장만 찍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자리만 채우고 있는 그런 이미지로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박사님이 농담을 들어보신 적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구를 바꾸려면 몇 명의 윤리 위원회 사람들이 있어야 할까? 답은 아무도 없다!야. 왜냐하면 윤리 위원회는 아무것도 바꾸지 못하니까!'

아니요, 괜찮습니다. 웃으실 수도 있죠.

저희는 사람들이 저희가 쓸모없다는 느낌을 받게하기 위해서 계속 노력했습니다. 왜냐하면 저희는 SCP재단의 숨은 권력이기 때문이죠.

앉아있으라고.

그래요, O5가 있습니다. 그들은 무엇이 안전한가 안전하지 않은가 판단하지요. 그것은 필수적이고 필요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저희들은 O5에게 무엇을 받아들이거나 받아들이면 안될지 충고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박사님은 지금까지 재단에서 일하시면서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들을 많이 하셨습니다. 부정하려고 하지 마세요, 박사님. 저희 또한 재단에서 일할 때 그런 일들을 했습니다. SCP들과 일하다 보면 결국 피할 수 없는 결론을 하나 내리게 되죠. 그리고 그 경우에, 아마도 궁금해 하실겁니다. '만약 재단이, 말하자면, 악당이라면? 글쎄, 재단은 악당이 아니야.' 바로 그것이 윤리 위원회가 있는 이유입니다. 이것이 박사님의 첫번째 교훈입니다. 이해하셨나요?

기억하세요: 재단은 사악하지 않습니다. 저희들은 '그냥'사람을 고문하지 않습니다. 또한 저희들은 불필요한 잔인한 행동을 반대합니다. 그 말은 누군가가 잔인한 행동이 필요하다고 결정할 때에만 행동한다는겁니다. 그리고 그 누군가란 바로 저희입니다.

떨지 마세요.

박사님, 두 번째 교훈입니다. 중요하니까 잘 기억하세요. 재단은 세계를 지배하지 않는다. 재단은 세계에 봉사한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습니까? 일반사람들의 생각은 상관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가 하는 일, 즉 재단이 하는 일은 결과적으로 평범한 사람들에게 최고의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래요, 저는 박사님이 이미 깨달으셨을거라 확신합니다...하지만 박사님은 더 깊은 의미에 관해서는 생각해보지 않으셨을겁니다. 박사님은 이 모든 고문과 살인은 더 큰 선을 위해서라고 생각하시면서 자기 자신을 위로하시겠죠. 이 말은 더 큰 선이 있다면... 작은 선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 말은 다양하고 독특한 선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측량될 수 있어야 하고 비교 될 수 있어야 하지요. 이것이 바로 윤리 위원회에서 우리들이 하는 일입니다.

우리들은 재단이 하는 모든 일과 그 도덕적 비용의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용들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그것들의 가치를 반드시 알아야만 합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아시겠습니까, 박사님? 이 말은 우리는 재단이 무슨 일을 하는지, 무슨 일을 했는지, 앞으로 무슨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한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는 뜻입니다. 수정되고 말소된 모든 것들에 대해서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글자 하나까지요.

그래요, 저희들은 SCP-447-2가 시체와 접촉하면 무슨 일이 생기는 지도 알고 있습니다. 맞아요, 110-몬탁 절차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고 있고요. 저희는 알고 있습니다. 그것을 디자인한 인물들 중 하나니까요.

아니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냥 일반적인 반응이에요. 아마 점심 직후에 이 만남 일정을 잡지 않는 것이 좋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제 생각엔 말이죠.
여기요, 입 닦으세요.

박사님은 이제 적극적으로 연구에 참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박사님은 본인이 일반적인 연구원이라고 생각하셔도 괜찮습니다, 한 프로젝트에서 다른 프로젝트로 옮겨 다니고, 한 사이트에서 다른 곳으로 옮기고, 마음대로 말입니다. 이건 비밀이 아닙니다. 박사님은 자유롭게 박사님의 친구분들께 박사님이 윤리 위원회로 전근가게 됐다고 말씀하셔도 괜찮습니다... 만약 그 농담들과 동정을 견뎌내실 수 있다면요. 박사님은 연구를 관찰하시고, 참가자들과 -자신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이 실험이 행해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해서요. 박사님이 느끼시기에 어떤 점이라도 무언가가 과도하다거나, 불필요하다거나 잘못되었을시에는, 저희에게 알려 주십시오. 그러면 저희는 관계자들을 소환해서 그들에게 질문 할 것입니다. 박사님의 동료들이 조롱했던 온화하고 효과없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그러고는, O5에 내려가는 보고는 걸러내 질겁니다, 저희 관료제의 많은 단계를 거치면서요. 그리고 저 비윤리적인 사람들은 징계받고 그 기록이 영구적으로 남겨지겠지요. 아니면 감봉당하든가, 강등당하든가. 아니면 다른 프로젝트로 전근처리 될겁니다.

어쩌면 반인륜적인 범죄에 대한 혐의로 총살 당할 수도 있지요.

세번째 교훈입니다. 기억하세요.

SCP재단의 'P'는 '보호하다(Protect)'를 상징합니다. 재단은 인류를 SCP로부터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재단을 그 자체로부터 보호하지요. 우리는 재단이 하는 일 중에 어떤 것을 받아들이고 받아들이지 않을지 판단합니다. 우리는 악의 균형을 대체적으로 잡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악은 최소화될 겁니다.

안됩니다, 박사님은 위원회에 들어오시는 것에 대해서 선택권을 행사하실 수 없습니다.

…그래요, 아이러니한 것은 사랑스럽지요, 그렇지 않나요.

2 해설[편집]


오리엔테이션의 내용은 유튜브에 음성판도 올라왔다. SIT DOWN!

주목해야 할 것은 이들이 O5에 맞먹는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O5에게 가는 보고서에 간섭할 수 있을 정도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재단이 본래 목적을 망각하고 폭주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가혹한 행위를 하는 걸 방지하기 위해 작동하는 심의 기관. 메타픽션적인 관점에서 생각하자면 SCP 위키에서 활동하고 있는 감시/검열 스태프, 혹은 일반 이용자들의 자경단이라고 볼 수 있다. 상단에 있는 부서 소개의 내용은 이하와 같다.

  • 격리되어 있는 물품에 대한 재조사 = 반달 감시
  • 막대한 양의 폐기물을 발생시키거나 자원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실험에 대한 점검 등의 권한 = 퀄리티가 낮은 뻘글 삭제/보호

그리고 이들의 심사를 통과해야 이용자(연구자)가 작성한 문서(보고서)가 위키(O5)에 걸릴 수 있게 되는 것(제출)이다.

3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