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779-KO

SCP Logo.svg
SCP 재단의 문서를 번역하거나 참고한 문서입니다.
SCP 재단 한국어 위키의 번역 규정전문 용어 모음을 참고하여 문서를 편집하시길 바랍니다.
재단 데이터베이스
목적 외 사용 금지

SCP Logo.svgSCP 재단: 확보, 격리, 보호.

문서번호 : SCP-779-KO

작성자 검토자 O5 평의회
Rvadell 대 결 전자결재

제 목 : 이것은 결과론적 물체다

격리 등급 : 등급을 정했다.[1]
발 신 처 : SCP 재단 한국어 위키



1 특수 격리 절차[편집]

SCP-779-KO는 격리한다.

2 설명[편집]

물체로서, 노출되면 SCP-779-KO의 현상을 설명할 때를 제외하고 SCP-779-KO에 대해 결과론적으로 말하고 행동하게 된다. 그리고 노출 후 잠시 동안 모든 상황에서 결과론적으로 말하고 행동하게 된다.

3 부록[편집]

SCP-779-KO에 노출된 후의 격리 회의 기록

회의 참가자: 박사 1, 박사 2, 연구원, 격리원

서론: 회의했다.

<기록 시작>

박사 1: 회의를 합니다.

격리원: 그렇습니다. 회의를 합니다.

박사 2: SCP-779-KO를 이제 격리해야 합니다.

박사 1: 동의합니다. (침묵) SCP-779-KO를 격리합니다.

격리원: SCP-779-KO를 격리하기 위해서는 SCP-779-KO를 격리해야 합니다.

연구원: 그러니까…….

(긴 침묵)

박사 2: (화를 내며) 우리는 이따위로 말합니다!

박사 1: 이건 내 생각에 SCP-779-KO에 대해 결과론적으로 말하게 만듭니다. ……앗!

연구원: 맞습니다 박사님! SCP-779-KO는 결과론적으로 말하게 만듭니다!

박사 2: (흥분해서 일어서며) 오! SCP-779-KO에 대해 결과론적으로 말하게 만듭니다!

격리원: 맞습니다! 그러니 이제 우린 SCP-779-KO를 격리해야 합니다!

박사 1: 그렇습니다! SCP-779-KO를 격리하기 위해서는 이제……. 이제…….

(긴 침묵)

박사 1: 격리해야 합니다.

연구원: (참지 못하고 회의실 밖으로 뛰쳐나감)

<기록 종료>

4 해설[편집]

메타[2]의 극을 달리는 SCP. 이 SCP에 관해 말하려고 하면 무엇이든 결과론적으로밖에 말할 수 없다. 한마디로 어떠한 현상이나 개념에 대해 원인이나 경과 등을 서술할 수 없고, 단순히 그 결과에 대해서만 말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 덕분에 보시다시피 SCP-779-KO의 격리 절차와 설명, 심지어 등급마저도 제대로 서술하지 못한 상태이다. 그나마 분량이 나오고 있는 회의 기록도 보고서는 조크 항목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눈물 없이는 볼 수 없는 만담이 되어버렸다(...) 압권인 부분은 역시 "(화를 내며) 우리는 이따위로 말합니다!"(참지 못하고 회의실 밖으로 뛰쳐나감).

원본 문서의 토론란에선 779-KO의 영향을 받은 회원들이 결과론적으로 대화하고 있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특히 이따위 드립을 치며 뛰쳐나가는 패턴이 많다. 물론 메타 SCP 객체답게 호불호가 상당히 갈리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SCP-222-KO를 제치고 SCP-KO 중 추천수 1위를 달성했다.

토론에서도 지적되는 부분이지만 사실 결과론적으로만 말할 수 있다고 해도 이 SCP의 외형 등은 충분히 서술할 수 있다.[3] 세 번이나 보고서를 개정하면서 SCP의 변칙성과 정면 승부를 펼치고서야 메타 문서 상태를 용인했던 SCP-014-KO에서의 재단을 생각하면 좀 맥이 풀리지만, 오히려 그런 잡다한 서술을 쳐냄으로써 이 SCP의 매력이 살아난다는 평가도 있다.

참고로 이 SCP를 SCP-978 "욕망 카메라"로 찍어 본 적이 있다. 그리고 그 결과는…

촬영 대상: SCP-779-KO
촬영 당시 행동: 놓여 있었다.
촬영 결과: 사진이 나왔다.
주석: 사진은 흥미롭다. ―김██ 연구원

그렇다고 한다(...)

한국어 위키의 Dr Devan이 이 문서를 일본어로 번역해 일본 지부에 올렸는데, 그쪽은 토론 문서까지 저렇게 말한다.
"評価を上げます。", "翻訳を手直ししました。複数の人間の意見が加わります。" 다만, 일부 번역에 오역이 존재한다. (본래 연구원이 말해야 할 대사가 격리원이 한 걸로 되어 있다던가)

5 각주

  1. 이 SCP 특성상 등급을 특정할 수가 없다(...)
  2. SCP의 특성이 보고서에까지 영향을 줘 버리는 종류를 일컫는 분류이다.
  3. 다만, 본 SCP의 능력은 '노출된 대상을 결과론적으로 말하고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서술하기 위한 행동 또한 제약이 걸려도 (조금 억지가 될 수는 있지만) 완전히 말이 안 되는 것도 아니라 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