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2020

SCP Logo.svg
SCP 재단의 문서를 번역하거나 참고한 문서입니다.
SCP 재단 한국어 위키의 번역 규정전문 용어 모음을 참고하여 문서를 편집하시길 바랍니다.
재단 데이터베이스
목적 외 사용 금지

SCP Logo.svgSCP 재단: 확보, 격리, 보호.

문서번호 : SCP-2020

작성자 검토자 O5 평의회
Communism will win 대 결 전자결재

제 목 : 너무 뻔하지? (Cliche, Right?)

격리 등급 : 유클리드-엑세퀴 (Euclid-exsequi)
발 신 처 : SCP 재단 본부



SCP-2020

1 특수 격리 절차[편집]

SCP-2020는 제17기지에 있는 4형 인간형 개체 격리실에 보관한다. 격리실에는 표준적인 편의시설과 안전 예방시설이 T4HCC 함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갈기갈기 찢긴 1.4kg의 폐지를 포함한, 2020-9 음식은 매일 제공되어야 한다. 특이 활동을 잡아내기 위해 SCP-2020의 방은 모든 음성 기록 장치를 사용하여 감시되어야 한다.

SCP-2020에서 떼어 낸 세포 조직 샘플 128g은 제17부생물기지에 보관되어야 한다. SCP-2020 또는 그것의 생물학적 시료에 접근하려면 SCP-2020 연구팀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설명[편집]

SCP-2020는 전체적으로 대략 높이 2.2m(7'3"), 질량 70kg(150 lbs)인 지적 인간유사형 (휴머노이드) 이다. SCP-2020의 팔은, 밝고 푸른 빛이 나며 (사진에서 보이듯) “그레이”라고 불리는 외계인이 연상되는 얼굴만큼이나 아주 길고 가늘다.

SCP-2020의 몸은 뼈대, 근육, 순환 기능, 내분비기능이 주로 천연고무로 이루어지는 신기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1] SCP-2020의 소화계와 필요영양분은 오로지 물과 종이로 이루어진 식성과 일치한다. SCP-2020는 그것의 회복 기능 때문에 성장하거나 나이를 먹는 징후를 보이지 않아 왔다. 고무의 강도와 찢어짐에 대한 저항력 때문에 SCP-2020의 생명 작용에 대한 심화 연구는 하지 못하고 있었다. 지구에 사는 생물의 것과는 비슷하지가 않아 표준적인 방법론이 쓸모없었다.

SCP-2020는 자신이 기술적으로 진보된 외계 문명에서 태어났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 문명의 위치와 생태를 물었을 때는 그것에 대한 아주 다른 주장을 지어냈다. SCP-2020의 회복 상태를 고려하면 (문서 빌렌킬-로스웰-2020 참조), 그렇더라도 연구 방안은 보일 듯 싶다.

SCP-2020의 행동은 그것이 인간과 많은 정신적인 유사점 (가령 학습 능력, 상호 교류에 대한 욕망, 그리고 사회적 규범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을 공유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것은 영어에 능숙했으며 “아티Artie”, “바비Bobby”, “이지Izzy” 같은 이름에 반응을 보였다. 적대적인 행동을 하지도 않았으며 자신이 격리되어 있다는 사실에도 무관심한 듯 했다. SCP-2020는 공상과학 소설 쓰기에 대한 자신의 욕망이나, 공상 과학 소설 스토리에 대한 자신의 수많은 아이디어를 두고 인원들과 자주 대화하기를 시도했다. 이제까지 실질적으로 글을 쓰게 하려는 것은 모두 실패했으며, 이는 컨셉을 고르는 데도 무능함을 나타내었다. 세부 사항에 첨부된 구술 기록 참조.

3 부록[편집]

구술 기록 2020-1-ASO 발췌. SCP-2020에게 자신이 원하는 화제를 연구원 킹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잠깐, 잠깐, 기다려 야. 나한테 아이디어가 있어. 더 좋은 아이디어. 시설이야, 응? 이건 먼 옛날 언젠가 누군가가 전 세계를 파멸로부터 복구하기 위해 만들었어. 예를 들면, 지구에 어떤 게 큰 구멍을 냈다고 쳐. 그리고 시설이 와서 “게임 오버, 계속 하시겠습니까? 와이 빗금 엔” 라 해서 그 구멍은 마리아나 해구가 되었던 거지. 왜냐하면 그 시설은 물리학과 기술을 이용해서 어떤 것이든 할 수 있거든, 그니까. 뻔하지, 응? 이걸 스토리나 뭐 그런 거 안에 꼭 집어넣을지는 정말 모르겠어. 뭐 그래도 넣을 수 있겠지, 아마? 내 생각엔....

이봐, 다른 아이디어가 떠올랐어. 아까 건 잊어버려. 이거, 이번엔 통 속의 뇌야, 이거야. 뻔하지, 응? 근데 야, 난 여기에 다른 요소를 집어넣었어. 미친 또라이 교수에, 작동하지도 않는 또라이 같은 발명품, 개소리지. 근데 그게 전부 작동해. 친구. 그 청년과 그의 발명품은 슈퍼히어로든 뭐든 될 수 있어. 세균투성이인 빈 공간, 그, 그 뇌는 텅 빈 통 안에… 세균이랑 있네. 말이 안 되잖아. 다른 거 생각해볼게.

뭐, 좋아. 기똥찬 아이디어가 떠올랐으니까. 마법사, 잠깐만 야, 우주에서 온 마법사. 우주 마법사라고, 친구. 이게 다가 아냐. 거기다 사이보그야. 옆에는 다섯, 다섯 고양이 소녀가 같이있지. 반전이 있냐고? 맞아. 그 고양이소녀? 걔네도 사이보그야. 그리고 범죄와 싸우지. 뻔하지, 응? 근데, 아냐. 왜냐하면 그들은.. 우주 범죄와 싸우거든. 우주에서 일어나는 범죄. 이해가 가? 친구, 이 이야기는 사이보그가 범죄에 맞서 싸우는 것에 대한 거야.

실은, 아냐. 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어. 잠깐만, AI야, 응? 컴퓨터 안의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라고. 뻔하지, 응? 걔는 인간에게 완벽한 세계를 거짓으로 보여 줘. 그리고 그게 인간들의 뇌를 먹지, 친구. 그런데 아마 어쩌면 실제로 그렇지 않을지도 몰라. 어떤 캐릭터에겐. 우린 그 안을 볼 수 없으니 그런지 아닌지는 모르지. 하지만 여기서 플롯을 뒤집는 거야, 그래. 그 안에 가짜 뇌를 넣고 다른 사람들에게 안에 들어오라고 설득하는 거지. 이건 공포 소설이야. 아니면 공상 과학 공포 소설이든지. 과학 공포 소설.

잠깐만. 야. 아이디어가 있어. 있다고. 타임 머신이야, 어? 사람들을 미래로 보냈다가 현재로 되돌아오게 하는 거야,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소행성 때문에 죽어. 내 말은, 전부 그렇진 않지. 거의 전부. 뻔하지, 응? 음, 주인공들은, 아니면 악역이나 또는 악역인 주인공들. 걔네들은 그 미래가 꼭 일어나게 하려고 해. 친구,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미래를 보려고 항상 애를 쓰는데, 어떤 미래라도 이것보다 나쁘거든. “여기서 영원히 살지 않겠나”라고 하는 미래 한 개를 제외하면. 구체적인 이야기는 나도 모르겠는데, 몇 가지 생각해 봐야지.

좋아, 잠깐. 진지하게, 더 좋은 생각. 야, 이번엔 외계인이야, 응?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피부는 초록색이고 눈은 크고 까맣고 모든 게 다 그래. 뻔하지, 응? 근데 잠시만. 나중에 생각해보겠지만, 어떤 이유로 얘는 공상과학 작가가 되고 싶어해. 근데 그럴 만큼 아이디어를 충분히 발전시킬 수가 없어. 여기가 반전인데, 반전은 그게 몇몇 인간들과 대화를 한다는 거야. 그리고 그들은 외계인이 말하는 것 모두를 이미 갖고 있는 정부 기관에서 온 사람들이지. 이 사람들은 이야기를 들으며 “이걸 얘가 어떻게 알았지”라든지 “이놈은 그게 다 진짜 있다는 걸 알까”하고 생각해.

잠깐, 잠깐 잠깐 잠깐. 두 마디만, 딱 두마디만. 레이저, 방뎅이, 병.[2] 잠깐만 야. 확실히 세 개지. 세 마디야. 이거 생각보다 어렵다고.

4 해설[편집]

본격 설정덕후 디스 SCP. 딱 보면 알겠지만 이 SCP가 하는 일은 온종일 종이 먹고 공상과학 소설 스토리나 짜내는 것뿐이다. 하지만 직접 글을 쓰지도 않고,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지도 못하면서 오로지 설정만 그럴듯하게 짜내는 전형적인 설정놀음에 빠진 인간을 그대로 투영하는 SCP. 그러면서 짜내는 설정들이 죄다 실제로 있는 SCP 개체들의 정보와 심히 유사하다.

사실 이 모든 설정들은 마지막 것을 제외하곤 SCP-2000 콘테스트 경쟁작들의 패러디(...) 인용되는 SCP는 차례대로 2000(데우스 엑스 마키나), 2099(통 속의 뇌), 2085(우주 마법사와 보안관 고양이소녀), 2048(가상 세계), 2003(선호되는 선택), 그리고 SCP-2020 자신이다. 글을 게재한 당시 2000 콘테스트 때문인지 토론창에 그것과 관련된 이야기가 많이 나와 결국 원작자가 그만해 달라고 이야기한 바도 있다. 또한 이것은 Joke쪽이 어울리지 않느냐는 말에 "Black Joke'라며 거절하였다.

특이한 등급 분류 때문에 말도 많았다. X새퀴 엑스세퀴는 라틴어 exsequor의 현재 능동 부정사(present active infinitive)라고 한다. 뜻을 미뤄봐서 '모두 설명되다'는 느낌인 듯. 또한 읽어 봐선 대체 왜 유클리드 등급인지 모르겠다는 한 독자의 말에 다른 독자가 '지능이 있어 뭔 짓을 할 지 모르니까'라는 답변으로 옹호해주기도 했다. 사실 타우미엘급 SCP의 정보노출의 가능성을 생각해보면 구 SCP-1548처럼 케테르급이 되어도 크게 이상하지는 않다. SCP-1055SCP-1633 같이 단지 존재를 아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발휘되는 SCP에 대해 말해버린다면… 점수는 2018년 8월 기준으로 240개.

5 각주

  1. 이 "고무"가 실리콘이 아니냐는 독자의 말에 원작자는 아니라고 답변하였다.
  2. 원문은 Laser. Butt. Disease. 사실 이건 농담 항목인 SCP-2001-J "Laser Butt Disease"의 패러디인데, 말 그대로 엉덩이에서 레이저 광선이 나오는 병이다(...)